코로나 19 사태, 달라진 추석 방송가
'랜선' 기반 언택트 기획 중심
'방콕떼창단' '올인' 등 음악 예능 풍성
'아이대'(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아멍대' 나훈아 콘서트' '올인' 포스터./사진=각 방송사 제공
'아이대'(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아멍대' 나훈아 콘서트' '올인' 포스터./사진=각 방송사 제공


코로나 19가 덮친 추석, 예능도 이에 맞춰 색다른 추석 특집과 파일럿들을 차례로 편성했다. 이에 '집콕 생활·랜선 연휴'를 충족시켜줄 다양한 프로그램을 살펴보자.

MBC의 명절 대표 예능 '아이돌스타 육상 선수권대회'(이하 '아육대')는 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실내경기 종목을 전면 취소했다. 대신 방역수칙 준수 하에 야외에서 진행 가능한 '아이돌 e스포츠 선수권대회'(이하 '아이대')와 '아이돌 멍멍 선수권대회'(이하 '아멍대')로 방향을 틀었다.
'아이대' 스틸컷./사진제공=MBC
'아이대' 스틸컷./사진제공=MBC
지난해 추석 특집 '아육대'에서 첫선을 보였던 '아이대'는 서바이벌 슈팅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모바일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두 종목으로 진행된다. '아이대'는 슈퍼주니어 신동과 홍진영이, '아멍대'는 전현무와 레드벨벳 조이가 진행을 맡으며 기존 실내 세트에서 야외 세트로 전환,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승부욕에 불타는 아이돌 그룹의 면면을 담아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엔플라잉, SF9, 펜타곤, 온앤오프, 솔로연합(하성운, 박지훈, 김재환), 골든차일드, 더보이즈, (여자)아이들, 이달의 소녀, 공원소녀, 아이즈원, 동키즈, AB6IX(에이비식스), 크래비티. NCT DREAM(엔씨티 드림) 등과 함께 꾸며진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참가 그룹은 러블리즈, 오마이걸, 몬스타엑스, 엔플라잉, 에이프릴, 우주소녀, NCT(엔씨티), SF9(에스에프나인), 펜타곤, 온앤오프, 골든차일드, 아이즈원, AB6IX, 나띠 위아이가 나선다.
'아멍대' 출근길./사진제공=MBC
'아멍대' 출근길./사진제공=MBC
'아멍대'는 핸들러와 반려견이 각종 장애물을 빠르게 뛰어넘고 통과하는 도그(dog)스포츠 어질리티 대회다. 유빈, 갓세븐 영재, 마마무 문별, 러블리즈 지수, 김우석, 우주소녀 수빈, 골든차일드 봉재현 최보민, (여자)아이들 슈화, 이달의 소녀 희진과 최리 등이 반려견과 함께 참가한다.

'아이대'와 '아멍대'는 1일과 2일 오후 5시 50분부터 100분간 방송된다.
'보는 날이 장날' 스틸컷./사진제공=KBS
'보는 날이 장날' 스틸컷./사진제공=KBS
KBS는 '랜선장터-보는 날이 장날'(이하 '보는 날이 장날')로 코로나 19로 어려워진 지역 경제를 돕는다. '랜선장터'는 스타들이 농어민들과 힘을 합쳐 특산물을 소개하고 판매에 나서는 예능 프로그램. 1일 오후 7시 1, 2회 연속 방송되고 10일 오후 10시 3회가 전파를 탄다.

개그맨 이수근, 박나래, 양세찬, 이진호와 이연복 셰프, 가수 김재환이 출연하며 특산물을 이용한 농부의 집 밥 한 상과 셰프의 창작 레시피, 멤버들의 이색 케미가 새로운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방콕떼창단' 스틸컷./사진제공=SBS
'방콕떼창단' 스틸컷./사진제공=SBS
SBS와 tvN은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색다른 음악 예능을 준비했다. SBS '방콕떼창단'(10월 4일 오후 11시 5분)은 방구석에서 정체를 숨긴 채 떼창하는 '방콕떼창단'과 이들의 정체를 맞추기 위해 분투하는 스튜디오 추리단의 비대면 음악 추리 예능이다. 개그맨 조세호, 장도연, 가수 김희철, 송민호, 송가인이 추리단으로 나서며 전현무가 MC를 맡는다.

오직 목소리와 라운드별 힌트를 통해서만 유추할 수 있는 '방콕떼창단'의 정체는 추리단의 추리 결과에 따라 정체가 공개되고, 모두의 정체가 공개될 경우 추리단의 승리로 돌아가는 방식이다.
'올인' 평가 위원./사진제공=tvN
'올인' 평가 위원./사진제공=tvN
tvN '올인'은 실력파 보컬리스트들이 모여 베팅 대결을 벌이고, 최후의 승자를 가리는 두뇌 게임 음악 쇼. 서로의 노래 실력과 음악 스타일을 모르는 5인의 보컬리스트는 오로지 눈치와 두뇌 싸움을 통해 제시된 노래에 베팅한 뒤, 미지의 상대와 노래 대결을 펼쳐야 한다.

상대방의 노래 스타일과 실력을 알게 된 보컬리스트들의 현실 반응부터 예상을 빗나가는 승부 결과, 자신 있는 노래를 선점하기 위해 각 팀이 눈치 싸움 끝에 베팅 금액을 설정하는 과정 등이 관전 포인트다. 지난 27일 첫 방송됐으며 오는 10월 4일 오후 10시 30분 2회가 공개된다.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트로트 프로그램도 어김 없이 찾아온다. MBC는 숨겨진 트로트 고수를 발굴해내는 K트로트 지역 대항전 '트로트의 민족'을 정규 편성에 앞서 3일 추석 특별판으로 먼저 선보인다. KBS는 지난 30일 저녁 '2020 한가위 대기획-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를 방송해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시청자들을 15년 만에 방송에 출연한 나훈아의 변함없는 가창력에 환호를 보냈다. 비대면으로 참여한 관객 1000명과 함께 펼친 에너지 넘친 공연은 왜 그를 가황이라 부르는지 짐작케 했다.

태유나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