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행사' 조성하./사진제공=씨제스엔터테인먼트
'대행사' 조성하./사진제공=씨제스엔터테인먼트
배우 조성하가 지질한 캐릭터에 공감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27일 서울 압구정동의 한 카페에서 JTBC 토일드라마 '대행사' 배우 조성하를 만났다.

'대행사'는 광고대행사 VC그룹 최초로 여성 임원이 된 고아인(이보영 분)이 최초를 넘어 최고의 위치까지 자신의 커리어를 만들어가는 모습을 그린 작품. 지난 26일 종영했다.

조성하는 탄탄대로 엘리트 코스를 걸어온 VC기획 기획본부장 최창수 역을 맡아 열연했다.

조성하는 최창수 캐릭터에 대해 불쌍함과 연민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딱 봐도 불쌍하지 않나. 고아인은 제작팀을 꾸려서 좋은 인재들을 다 가져갔다. 고아인도 아이디어도 많다. 우리 팀은 딱히 누가 없다. 조직적으로도 부실하게 출발했고, 많은 부분에서 싸움에서 질 수밖에 없는 톰과 제리같은 역할이었다. 개인적인 욕심으로는 고아인과 더 피튀기는 싸움들을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이걸로도 충분히 많은 분이 최창수를 욕하고 사랑받게 됐으니 충분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창수 캐릭터에 공감은 하지 못했다. 조성하는 "공감할 게 별로 없더라. 이해가 안되는 부분들이 너무 많았다. 이사람의 말투, 문장들이 너무 저렴하고 없어보이고 지질해보였다. 살면서도 연기하면서도 제일 지양하는 부분이 지질함인데, 너무 지질해서 다가가기 힘들었던 역할이었다"고 밝혔다.

현장에서 조성하는 어떤 선배일까. 그는 "나는 후배들하고 밥 많이 먹는 선배다. 되도록 밥 한끼 더 사주고 싶은 마음이다. 내 옆에 있으면 밥은 굶지 않는다. 그건 자신할 수 있다. 어렸을 때 그렇게 밥 사주는 선배가 고맙더라. 능력이 되면 무조건 밥을 사고 싶다"며 "집에서는 안 좋아하죠"라며 웃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