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예인들의 토크쇼가 유튜브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유재석부터 아이유, 이영지, 조현아 등 게스트를 초대해 소소하게 이야기 나누는 콘텐츠가 1000만 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한다.
최근 방송사에서 방영되는 인기 토크쇼를 꼽자면, MBC '라디오스타',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정도다. 수십 개 예능 프로그램 중에 화제성과 시청률을 잡은 토크쇼는 두 프로그램뿐이다.
반면 유튜브에서는 토크쇼가 화제다. 스타들이 방송에 출연했을 때보다 자연스러운 매력이 드러나 보는 사람도 맘 편히 볼 수 있다. 자극적인 연출이 넘쳐나는 예능판에서 힐링을 느끼게 해준다.
유튜브 채널 '뜬뜬'에서 유재석이 진행하는 '핑계고'가 대표적이다. 핑계고에서 유재석이 자주 하는 말이 있다. '편안게 해, 그냥 우리끼리 이야기하는거야'. 이 점이 '핑계고'만의 차별점이다. 유재석과 친분이 두터운 코미디언 조세호, 지석진, 남창희가 반고정 멤버로 등장한다. 이들은 일명 유재석의 '애착 인형' ,'키링'이라고 불리는데, 서로 놀리고 농담을 주고받는 '티키타카'가 웃음을 자아낸다.

'핑계고'의 차별점은 분량에서도 드러난다. 특이점이기도 한데, 본래 유튜브에서 인기를 끄는 동영상들의 분량인 8-14분 내외가 아닌 방송사에서 볼 법한 40~50분의 긴 분량을 끌고 간다. 구독자들은 지루하다기보다는 밥 먹을 때, 화장할 때, 자기 전에 이만한 영상이 없다는 평이다.


이영지 특유의 높은 텐션과 친화력으로 아이돌들의 '찐' 모습이 드러난다. 거기에 술까지 마시니 팬들은 평소에 볼 수 없었던 최애의 귀여운 주사까지 엿볼 수 있다. 차쥐뿔은 1000만뷰 조회수를 넘는 영상이 여럿이다.
가수 조현아의 유튜브 '조현아의 목요일밤' 역시 주력 콘텐츠는 '음주 토크'다. 특히 가수 수지가 나온 편은 약 300만뷰를 기록했다. 예능 프로그램에 잘 얼굴을 비추지 않는 수지가 MC 조현아와의 친분으로 유튜브 토크쇼에 등장한 것. 연애, 결혼 등 사적인 질문을 스스럼없이 물어볼 수 있는 수지, 조현아의 관계성도 화제가 됐다.

연예인들이 방송가 예능에서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며 주목받고 있다. 스타들의 자연스럽고 솔직한 이야기들이 유튜브 이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김서윤 텐아시아 기자 seogugu@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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