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베이스 쿼드 조사
방탄소년단 뷔, 美 마케팅社 '소셜미디어' 8월 언급량 韓아티스트 1위


미국 마케팅업체가 발표한 소셜미디어 8월 언급량에서 방탄소년단 뷔가 한국 아티스트 최고 순위에 올랐다.

소비자 시장정보 플랫폼 ‘넷베이스 퀴드(NetBase Quid)’에 따르면 ‘New Music’ 관련 8월 소셜미디어 언급량 순위에서 뷔는 한국 아티스트 중 최고 순위인 4위에 랭크됐다.

빌보드 뮤직어워즈 ‘TOP 소셜 아티스트’ 부문 후보에 올랐던 필리핀의 보이그룹 SB19가 1위,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와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가 각각 2, 3위에 올랐다.

뷔는 소셜 미디어에서 압도적인 파급력을 자랑하고 있다.

위키피디아(Wikipedia)에서 뷔는 2021년 상반기 K팝 개인 최다 페이지뷰, 2015년 7월부터 2021년 7월까지 전 세계 누적 페이지뷰 1985만 건으로 K팝 스타 중 최고 뷰수를 자랑한다.

6월, 7월 결산 위키피디아 공식 랭킹에서는 한국 페이지 개인 1위에 등극하는 막강한 파급력으로 ’소셜킹’의 위상을 증명했다.

위키피디아는 사용자 참여 형태의 온라인 백과사전으로, 방문자 수인 페이지 뷰는 빌보드 소셜차트(Social Chart)에도 데이터로 사용되는 공인된 '소셜 인기지표' 중 하나다.
방탄소년단 뷔, 美 마케팅社 '소셜미디어' 8월 언급량 韓아티스트 1위
인스타그램에서는 한국 연예인 최초로 '좋아요' 900만개를 달성하는 신기록을 세웠다.

뷔는 개인 계정 없이 그룹 공식 계정만으로 한국 최고 기록을 다시 썼고, 들이 운영하는 팬페이지 계정의 팔로워 수만 1,110만으로 멤버들 가장 많은 수를 보유하고 있어 압도적인 영향력을 짐작하게 한다.

페이스북에서도 한국 남자 아티스트 최초로 개인 사진 100만 ‘좋아요’, 2020년 12월 기준 페이스북 관련 해시태그 합산 1430만뷰로 연예인 중 가장 많은 언급량 등의 기록을 세웠다.

이외에도 뷔는 유튜브 직캠 K팝 역대 최고 조회수, 1000만뷰 직캠 최다(13개), 네이버 V 라이브 역대 최고 조회수 등 각종 최고 기록으로 소셜미디어를 장악하고 있다.

김순신 텐아시아 기자 soonsin2@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