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솔비./사진=텐아시아 DB
가수 솔비./사진=텐아시아 DB
가수 겸 화가 솔비(권지안)가 '케이크 표절'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솔비는 3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2020년도는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상처와 아픔이 가득한 한 해였다"라며 "화려해 보이는 외면과 다르게 상처받고 미완성의 불안정한 케이크 모습은 2020년도를 겪은 현대인들의 초상이다"라는 글과 함께 논란이 됐던 케이크 사진을 게재했다.
가수 솔비가 만든 케이크./사진=솔비 인스타그램
가수 솔비가 만든 케이크./사진=솔비 인스타그램
솔비는 "예쁘게 진열되어 있는 획일화된 케이크를 보니 팝 아티스트들의 작품들이 떠올랐다"라며 "팝아트가 가진 경쾌하고 화려한 형태의 이면에 숨겨진 외로움과 고독이 감사와 축하의 순기능을 잃어버린 환영 받지 못한 나의 케이크에 고스란히 느껴진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제프쿤스... 표절하고 싶었다면 내가 그를 선택했을까?"라며 표절 논란에 대해 선을 그었다.

또한 "마르셀 뒤샹은 변기를 보니 샘이 떠올랐다. 제프쿤스는 찰흙을 보니 조각품이 떠올랐다. 난 그의 조각품을 보니 케이크가 떠올랐다. 앤디워홀의 영상을 보니 내 모습이 떠올랐다"면서 "이제 다시 케이크를 보니 2020년 많은 이들의 모습이 떠오른다"고 덧붙였다.

솔비는 표절 논란에 대해서는 정면으로 돌파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판매용이 아니라던 케이크의 판매 정황에 대해서는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솔비는 지난 22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요즘은 사회적 거리 두기로 제빵실에서 케이크 만드는 것에 푹 빠져있다. 이 케이크도 나만의 방식으로 만들어봤는데 어떤가. 너무 실험적인가. 주문도 받는다"는 글과 함께 케이크를 만들고 있는 사진을 올렸다.

하지만 이후 해당 케이크의 디자인이 표절 논란에 휩싸였고, 논란이 커지자 솔비는 26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이 케이크는 제프쿤스 Play-Doh 작품을 보고 영감받아 좀 더 자유로운 방식으로 나만의 케이크를 만들어 봤다"며 "이 케이크는 판매용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또 28일에는 "Just a cake"라는 글과 함께 직접 만든 케이크를 먹고 있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올리며 논란에 대응했지만 판매용이 아니라고 해명했던 케이크는 해당 베이커리에서 판매한 정황이 발견돼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서예진 기자 yeji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