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뮤지컬대상에 내려진 숙제
한국뮤지컬대상에 내려진 숙제
지난 18일 KBS홀에서 열린 제 16회 한국뮤지컬대상에 이변은 없었다. 의 정성화는 준비해온 A4 한 장짜리 남우주연상 수상소감을 또 한 번 읽었고, 의 김준수 역시 남우신인상 트로피를 들고 “르베이 할아버지 감사합니다”를 외쳤다. “일단” 모두에게 고마워한 네 소년 김세용, 이지명, 임선우, 정진호는 로 남우신인상을, 그동안 홍지민과 옥주현 뒤에 서 있던 차지연은 드디어 로 여우신인상을 수상했다. “2세 이름을 최몬테로 지어야겠다”고 말한 최민철은 의 몬데고 역으로 남우조연상을 받았고, “꼬마 빌리가 중년이 될 때까지 무대에 서겠다”는 최정원은 로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하지만 이를 제외한 대부분은 14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었던 을 위한 자리였고, 그 결과 은 6개의 트로피를 가져갔다.

공교롭게도 이는 지난 6월에 열린 더 뮤지컬 어워즈와 동일한 결과다. 4개월 전의 시상식에서도 은 최우수창작뮤지컬상을 비롯 총 6개 부문에서 승자였고, 역시 남우신인상을 비롯 총 3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두 시상식 사이의 다른 점이 있다면 출품 시기의 차이로 인해 대신 가 주목받았다는 것 정도뿐이다. 좀 더 창작뮤지컬에 힘을 싣는 한국뮤지컬대상과 그에 비해 대중적인 시각에서 진행되는 더 뮤지컬 어워즈가 동일한 수상결과를 낳았다는 사실은 그만큼 한국창작뮤지컬이 작품성을 넘어 대중성까지 겸비하며 위상이 높아졌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두 시상식은 이제 자신의 정체성을 공고히 다져야 할 때가 왔다. 똑같은 성과를 만들어내는 시상식은 그저 도돌이표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도에도 관심이 필요하다
한국뮤지컬대상에 내려진 숙제
한국뮤지컬대상에 내려진 숙제
국내 유일한 뮤지컬 시상식으로 출발한 한국뮤지컬대상이 권위와 전통을 자랑하는 오스카라면, 후발주자 더 뮤지컬 어워즈는 쇼가 강조된 MTV 뮤직 어워드에 가깝다. 그래서 한국뮤지컬대상이 힘써야 하는 부분은 무리수를 부르는 축하무대가 아니라, 시상결과 그 자체다. “창작뮤지컬을 발굴, 지원”하기 위해 생긴 시상식인 만큼, 새로운 시도에는 손을 들어줬어야 했다. 물론 은 초연이라는 단어가 무색하도록 잘 만들어졌고, 6개 부문을 수상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작품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역시 많은 가능성을 품고 있던 작품이었다. 조광화 작가의 극본은 원작소설이나 영화의 부담감을 벗고 한 예인의 뚝심과 생을 대하는 자세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담은 뮤지컬만의 를 만들었다. 대중음악의 작곡가인 윤일상과 국악인 이자람의 음악은 적절한 대중성과 전통을 아우르며 극 전체를 관통하는 ‘화합’과 ‘화해’의 메시지를 담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이러한 새로운 시도는 시장 내 신선한 자극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했기에 의 단일수상이 더욱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또한, 대부분의 후보작(자)들이 대극장용 뮤지컬에 머문다는 사실 역시 한국뮤지컬대상이 풀어야할 숙제로 남아있다.

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올해 한국뮤지컬대상에서도 배우들의 끈끈한 정과 여유는 계속 이어졌다. 전년도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홍지민은 데뷔 20년 차 최정원의 수상에 무릎을 꿇고 트로피를 전달하는 것으로 예를 다했고, 10살 남짓한 네 빌리의 춤사위에는 관객과 배우 할 것 없이 기립으로 화답했다. 미세스 윌킨슨 역으로 여우조연상을 받은 정영주의 “타블로 난 당신을 믿어요”라는 수상소감부터 뮤지컬계 원로 송용태의 “걸그룹과 함께 공연할 수 있다면 분골쇄신하겠다”는 위트 있는 발언까지 이어졌다. 그야말로 한국뮤지컬대상에서만 볼 수 있는 명장면이다. 그리고 그 명장면 뒤에는 뮤지컬을 향한 모두의 애정이 짙게 깔려있다. 제 16회 한국뮤지컬대상은 오는 21일 목요일 오후 5시에 KBS2에서 방송된다.

제 16회 한국뮤지컬대상 수상내역
최우수작품상 :
베스트외국뮤지컬상 :
남우주연상 : 정성화
여우주연상 : 최정원
남우조연상 : 최민철
여우조연상 : 정영주
남우신인상 : 김준수, 김세용 이지명 임선우 정진호
여우신인상 : 차지연
앙상블상 :
연출상 : 윤호진
극본상 : 한아름
작곡상 : 김동성
음악상 : 피터 케이시 (편곡)
안무상 : 서병구
무대미술상 : 박동우 (무대디자인)
기술상 : 김유선 (분장디자인)
인기스타상 : 김준수, 정선아
특별상 : 성남아트센터

사진제공. 한국뮤지컬대상

글. 장경진 three@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