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로열패밀리>│돈보다 사랑
│돈보다 사랑" />
“그 질문은 꼭 나올 줄 알았어요.” 24일 열린 MBC 제작발표회에서 가장 먼저 나왔던 질문인 ‘SBS 월화 드라마 와 어떻게 다른가?’에 대한 김도훈 감독의 첫 마디였다. 요일은 다르지만 같은 시간대에 편성됐고 재벌가를 들여다본다는 공통점 때문에 이미 두 작품을 두고 라이벌 구도가 형성된 바 있다. 하지만 김도훈 감독은 “재벌가의 이면을 파헤치는 와 달리, 는 재벌가 내 특정 인물들의 투쟁기를 다루는 정통 서사물에 가깝다. 남녀의 일생에 더 집중한다고 보면 된다”고 강조했다.

JK그룹 둘째며느리 인숙(염정아)은 근본 없는 집안에서 태어났다는 이유만으로 시댁 식구들로부터 온갖 구박과 멸시를 받아왔다. “가진 자들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지훈(지성)은 어린 시절 소매치기와 폭력을 일삼던 양아치였다. 하지만 부모 없이 가난하게 자란 두 남녀는 서로를 구원하기 위해 애쓰고 상류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손 잡는다. 인숙은 살인 누명을 뒤집어 쓴 지훈에게 무한한 믿음을 보내며 그를 검사로 만들고, 지훈은 그런 인숙을 돕기 위해 기꺼이 검사를 그만두고 JK그룹 변호사를 자청한다. 그러나 인숙을 JK그룹의 지주사인 JK클럽의 사장으로 만들어주려던 지훈이 그녀의 숨겨진 과거와 자신이 고아가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알게 되는 순간, 두 사람의 관계는 결정적인 위기에 처한다.

“지훈의 뇌구조는 오로지 인숙 뿐”
MBC <로열패밀리>│돈보다 사랑
│돈보다 사랑" />
하지만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는 그 순간조차, 두 주인공을 지탱하는 가장 큰 원동력은 바로 사랑이다. “지훈의 뇌구조는 성공도 야망도 아닌, 오로지 인숙 뿐”이라는 지성과 “인숙은 파란만장한 인생을 살지만 지훈의 헌신적인 도움으로 꿋꿋하게 버티는 여자”라는 염정아의 말처럼, 두 사람에게 중요한 건 세력다툼이 극심한 ‘로열패밀리’의 세계에서 서로에 대한 사랑과 신뢰를 온전히 지켜내는 것이다. 권음미 작가가 “단순히 성공을 향해 달려가는 인물들이었다면 차라리 쓰기 편했을 것”이라고 말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결국 상류사회 자체에 대한 조명보다 그 안의 캐릭터들을 밀도 있게 구현해내는 것이 중요한 셈. 그러한 점에서 MBC 의 김영현-박상연 작가가 크리에이터로 참여했다는 사실은 작품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염정아가 “현실에서 이만큼 우여곡절을 겪은 재벌가 며느리는 없을 것”이라고 혀를 내두른 인숙의 인생사는 오는 3월 2일, 수요일 밤 9시 55분에 만나볼 수 있다.

사진제공 MBC

글. 이가온 thirteen@
편집. 장경진 three@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