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주말드라마 은 주말 저녁 가족 시간대의 그린벨트를 지킬 것을 선언하며 등장했다. 각기 장가도 못 가고, 바람둥이, 철부지에 고지식하기 짝이 없는 솔약국집의 네 아들들은 어머니의 속을 무던히도 썩인다. 그러나 착한 심성 하나로 세상을 헤쳐 나가고, 우여곡절 끝에 제 짝을 찾는 이야기는 느릿하긴 해도 따뜻하게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극 초반 다소 부진했던 시청률은 꾸준히 상승세를 탔고 현재는 30%를 넘나드는 고공행진 중이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가족들의 지지고 볶는 이야기는 복실(유선)의 변신 혹은 환골탈태를 통해 ‘복실이의 유혹’으로 치닫는가 싶더니, 어느새 대풍과의 종합병원 러브스토리로 변모했다. 여기에 다른 아들들의 연애사도 바람 잘 날 없이 흐르며 은 현재, 드라마 초반과는 달라진 양상을 보인다. 혜화동 솔약국 골목에는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김선영, 윤이나 TV평론가가 솔약국을 오랜만에 다시 찾아갔다. /편집자주

KBS <솔약국집 아들들>은 가족변화 시대를 통과해야하는 정통 홈드라마의 성공적인 생존법을 잘 보여준다. 그것은 이를테면 전통적 가족주의를 해체하고 재구성하는 ‘신 가족의 탄생’을 그리기 보다는, 가족의 개념을 좀 더 넓고 유연하게 수정하면서 다시금 가족 판타지의 의의를 공고히 하는 전략이다. 그 판타지를 강화하기 위해 <솔약국집 아들들>이 일관되게 그려가고 있는 것은 바로 가족 공동체의 위안과 치유의 내러티브다. 이 드라마의 중심배경인 약국은 그래서 단순한 공간이 아니라 그 자체로 주제를 상징하는 은유의 공간이 된다.

솔약국집, 세상 모든 가족의 중심

<솔약국집 아들들>에서 극 초반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진풍(손현주)의 첫사랑이자 수진(박선영)의 새언니인 혜림(최지나)의 죽음을 배치한 것도 치유의 내러티브를 위한 장치였다. 드라마는 혜림이라는 인물을 통해서가 아니면 아무런 관계도 없던 타인들이 그녀의 죽음에 대한 슬픔을 공유하고 서로 위로하는 동안 가까워지고 치유되는 과정을 섬세하게 그려냈다. 수진이 더 젊고 잘생기고 능력 있는 대풍(이필모)이 아닌 진풍과 사랑에 빠지게 된 것은 둘 사이에 그러한 위안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나머지 세 형제 커플의 사랑이야기도 비슷한 방식으로 발전한다. 은지(유하나)는 친부모에 대한 아픈 기억을 선풍(한상진)이 곰 인형 선물로 위로해주는 순간 그에 대한 사랑을 확인하고, 복실(유선)은 대풍에게 상처받고 제니퍼로 변신한 뒤에도 그가 죽은 어머니의 생일을 함께 축하해주던 기억과 3년간의 추억을 떨치지 못하며, 수희(강은비)도 미풍(지창욱)에게 엄마로부터 버림받은 상처를 털어놓으며 위로받는다.

이처럼 네 형제의 멜로드라마가 모두 처음부터 물리적인 화학반응을 이끌어낸 이성관계가 아니라 서로 힘든 시간을 함께한 가족 같은 감정에서 시작되고 있다. 이때 솔약국집이라는 극의 중심 가정은 이 위안과 치유의 가족적 가치를 모두 수렴하는 이상적 대가족이다. 네 형제들이 하나같이 연인과 사랑을 완성하기 전에 그녀의 가족들과 먼저 관계를 맺으며 결국엔 그들 모두를 솔약국집의 너른 지붕 아래 포섭하는 것은 의미심장하다. 솔약국집의 아들들과의 사랑과 결혼을 통해 치유 받는 대상은 그 상대여성들 뿐 아니라 상처와 아픔을 지니고 있던 그녀들의 가족 전체가 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솔약국집 아들들>의 가족 판타지는 관계를 통해 끝없이 전파되고 확장될 수 있는 가족적 가치에 대한 믿음과 욕망이다.

가족 판타지에 대한 과욕이 낳은 한계

하지만 이러한 욕망은 드라마 안에서 작위적인 패치워크의 관계를 낳는 과욕이 되기도 한다. 미란(하재숙)이 솔약국집 안에서 한 가족으로 자리 잡지 못하고 민폐 노처녀로 겉돌다가 수진의 오빠인 브루터스 리(조진웅)와의 급진전 멜로로 엮이는 모습이나, 수희가 미풍의 가장 친한 친구의 아이를 낳은 여자 친구라는 설정은 마당 깊은 솔약국집의 울타리 안에서도 자연스럽게 어우러지지 못하고 있다. 특히 가족처럼 지내왔으나 ‘근본을 알 수 없어’ 솔약국집 며느리감으로 부적격판정을 받았던 복실이 최고의 며느리감으로 승격된 후반부의 변신 모티브는 이 드라마가 중반까지 성실하게 그려왔던 가족 판타지의 이중성을 의심하게 만드는 흥미 위주의 소재에 지나지 않았다. 혜화동의 골목길 풍경은 여전히 아름답고 약국도 삼미슈퍼도 건재한데 굳이 솔소아과를 닫고 종합병원 로맨스를 시작할 필요가 있었는가는 의문이다. 앞으로 솔약국집 제일의 문제아였던 대풍이 와해 일보 직전인 복실의 가정으로 들어가 솔약국집 가족 복음의 전도사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 드라마 가족 판타지의 완성도도 최종 판가름이 날 듯 하다.
글 김선영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 없다’는 속담은, 마치 KBS <솔약국집 아들들>을 위한 것 같다. 바람 풍(風)자를 돌림자로 쓰는 혜화동 솔약국집의 네 아들들은 나이가 차도록 장가를 가지 않아 어머니 옥희(윤미라)의 걱정거리다. 한옥이 어색하지 않은 혜화동을 배경으로 할아버지로부터 손자까지 삼대의 대가족이 복작거리며 살아가는 모습은, 현실에서는 보기 힘들지 몰라도 주말 저녁 KBS 2TV 홈드라마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다. 큰일이라고는 마흔이 다 된 노총각인 솔약국집 장남이 언제 장가를 가느냐 정도인 혜화동 골목에는 그 안에 살고 있는 평범한 사람들을 닮은 느리고 따뜻한 바람이 분다.

솔약국집 아들들 장가보내기 프로젝트

순정남 약사, 바람둥이 소아과의사, 동물애호가 방송기자, 소녀시대 재수생처럼 솔약국집의 네 아들들에게는 고유하게 부여된 독특한 캐릭터가 있다. 다른 등장인물들에게도 그 날까지의 생활이 쌓여 만들어진 변하지 않는 삶의 방식이 있다. 그래서 <솔약국집 아들들>은 시트콤처럼 보이기도 한다. 집, 약국이 있는 혜화동 골목 등 드라마의 배경이 되는 공간은 정해져 있고, 이야기의 큰 줄기인 아들들의 연애사 바깥에는 소소한 에피소드들이 배치되어 극의 여백을 채운다. 어색한 젊은 시절 분장 등 코믹한 요소가 강조되는 과거 회상 장면이라든가, 등장인물들이 서로의 생각을 읽는 장면을 교차 편집으로 보여주는 시도는 이 드라마의 시트콤적인 특성을 드러내는 한 부분이다. 그래서 이 드라마에서는 그 캐릭터들이 서로 부딪히기도 하지만, 어떻게든 조금씩 양보하고 맞추어 가면서 ‘장가’로 구현되는 ‘가족 되기’를 어떻게 이루어 가느냐가 재미의 핵심이다. 네 아들들의 어머니 옥희는 ‘아들들 장가보내기’라는 자신에게 주어진 지상과제를 끊임없이 선 자리 물어오기, 독촉과 닦달 등으로 훌륭하게 수행하고, 아들들은 이 미션을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헤쳐 나가면서 이야기는 이어진다.

그래서 <솔약국집 아들들>은 그 캐릭터들이 지금까지의 일관성을 벗어나게 행동할 때 같이 흔들린다. 실없이 웃으며 모든 일을 잘 참아내던 복실이(유선)가 제니퍼로 변신하는 순간, 그 동안의 사랑스럽던 그녀가 전혀 다른 사람이 되어버린 것 같은 황당함은 대풍이(이필모)만 느끼는 것이 아니다. 누가 되었든 큰 아들과 결혼만 해준다면 등에 업고 혜화동 골목길을 돌아줄 것 같던 옥희가 진풍(손현주)이 수진(박선영)을 선택했다는 이유로 머리를 싸매고 통곡하며 단식 투쟁을 하는 모습은 마치 오래전 아들을 황태자처럼 떠받들며 며느리를 구박하던 KBS <소문난 칠공주>의 반찬순(윤미라)이 살아 돌아온 것만 같다. ‘아들들 장가보내기’ 미션을 흥미진진하게 만들기 위해 놓인 장애물이 지금까지 등장인물들이 튼튼히 만들어온 한 인간의 모습과 맞부딪힐 때, 그 파열음은 <솔약국집 아들들> 특유의 촌스럽게 코믹하며 따뜻한 분위기마저 깨뜨린다.

가지 많은 나무에 불어오는 따뜻한 바람처럼

<솔약국집 아들들>이 딸 부잣집의 이야기를 그렸던 <소문난 칠공주>와 같은 이전 주말극들과 비교했을 때 진일보한 측면이 있다면, 등장인물의 캐릭터가 지나치게 희화화되거나 과장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드라마 속의 인물들은 한 인간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 중에 한 부분이 좀 더 부각되어 드러나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상식선에서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지는 않는다. 솔약국집의 가족들에게는 좀 구박은 하고 세세하게 신경 쓰지는 못할지언정, 철없는 막내아들이 데리고 들어온 군식구까지 끌어안는 너른 품이 있다. 그간 막장이라고 불렸던 주말극들이 얽히고설킨 관계의 그물망과 이기적이고 억지스러운 캐릭터들의 갈등으로 극을 끌어갔다면, <솔약국집 아들들>은 타인을 가족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벌어질 수밖에 없는 갈등을 천천히 서로 맞추어가며 해소해가는 것으로 자극적이지 않은 홈드라마가 대중성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래서 혜화동 숙원 사업이던 큰아들 진풍의 결혼으로, 둘째 아들 대풍이 바람기를 잠재우고 복실을 향한 진심을 깨닫는 과정만 남긴 지금의 <솔약국집 아들들>이 다시 돌아보아야 할 것은, 가족 바깥의 또 다른 가족들을 “팍 껴안고 보듬어 안아”주는 따뜻한 바람과 같은 처음, 그 혜화동 골목길 솔약국집의 정서다.
글 윤이나

글. 김선영 (TV평론가)
글. 윤이나 (TV평론가)
편집. 이지혜 (seven@10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