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수경 기자]
JTBC 금토드라마 ‘스카이 캐슬’ 관련 트위터 이미지. 사진제공=트위터코리아
JTBC 금토드라마 ‘스카이 캐슬’ 관련 트위터 이미지. 사진제공=트위터코리아
트위터코리아가 31일 JTBC 금토드라마 ‘SKY캐슬(스카이캐슬)’의 뜨거운 반응을 전했다.

드라마가 방영된 이후인 토, 일요일 새벽이면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1위~20위까지를 모두 스카이캐슬 관련 해시태그가 장악한다. 스카이캐슬이 첫 방송된 후 현재까지(18.11.23~19.1.30) 트위터에서는 130만 건 이상의 관련 트윗이 생성됐다. 특히, 마이멜로디 캐릭터를 닮아 ‘마멜공주’로 불리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강예서(김혜윤) 캐릭터는 ‘우리 예서’ 키워드로 첫 방송 후 현재까지 38만 5천 번 트윗 됐다.

해당 키워드는 강예서가 시험지 유출과 관련된 진실을 밝히기 위해 자수를 결심한 모습이 담긴 19회 방송 직후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또 트위터에서는 강예서가 성적 0점 처리 받고, 자퇴 수순을 밟은 스토리와 관련해 ‘서울의대’ 키워드도 덩달아 실시간 트렌드에 올랐다.

19회차 만에 처음으로 이름이 공개된 ‘조선생’ 캐릭터에 대한 관심도 이어졌다. 방송을 시청한 트위터 유저들이 찰나에 공개된 조선생의 이름을 맞추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트윗 하면서 ‘조선생 이름’이 실시간 트렌드 4위에 오른 것이다. 차민혁(김병철)의 소머리국밥 먹방은 2만 3천 건의 트윗을 생성하며 실시간 트렌드 5위에 올랐다.

스카이캐슬의 인기에 힘입어 각종 광고, 패러디 글과 영상도 생성되고 있다. 신인 보이그룹 베리베리(VERIVERY)는 김주영(김서형)의 명대사 “예서 어머니, 저를 전적으로 믿으셔야 합니다”를 활용한 신곡 홍보 활동으로 눈길을 끌었다. 행정안전부는 스카이캐슬 캐릭터를 활용해 연말정산 팁을 소개하는 글을 공식 트위터(@withyou3542)에 게재했다.

유명 스타들도 스카이캐슬 팬임을 공식적으로 드러내 화제를 모았다. 걸그룹 여자친구 멤버 유주는 지난 21일 트위터블루룸 라이브에 출연해 “하루 동안 자유 시간이 생긴다면 무엇을 할 것 이냐”는 질문에 “스카이캐슬을 몰아보겠다”고 답하며 즉석에서 스카이캐슬 OST인 ‘We all lie’를 불러 팬들의 호응을 이끌어 냈다. 특히 멤버들이 “갑자기 노래 불러?”라고 놀리는 가운데에서도 OST를 이어 불러 스카이캐슬 팬임을 입증했다.

스카이캐슬은 시청률 23.2%를 돌파하며 비지상파 시청률 1위 기록을 경신해 화제성을 입증했으며 종영까지 단 1회만을 남겨두고 있다.

김수경 기자 ks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