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하진 기자]
면도와 슈퍼비가 20일 서울 중구 중림동 한경텐아시아에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사진=서예진 기자 yejin0214@
면도와 슈퍼비가 20일 서울 중구 중림동 한경텐아시아에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사진=서예진 기자 yejin0214@
랩으로 만났고, 역시 랩으로 친구가 됐다. 그러니까 둘 사이에 ‘랩’을 빼면 말이 안 된다. 한 사람은 원석을 알아봤고, 또 한 사람은 확신에 찬 한 마디에 삶이 바뀌었다. Mnet ‘쇼미더머니5’를 통해 얼굴과 이름을, 그리고 재능까지 확실히 알린 슈퍼비(김훈기)와 면도(임현도)의 이야기다. 면도라는 원석을 알아본 것이 슈퍼비이고, 그의 “잘 될 거야” 한 마디에 본격적으로 랩을 시작한 것이 면도이다.

2014년, 슈퍼비는 면도를 단번에 알아봤다. 이유는 별게 없다. 잘 하니까. 그는 면도에게 “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때까지 취미로 랩을 했던 면도는 슈퍼비의 한 마디에 힘을 얻었고, 나아갈 수 있는 발판으로 삼았다.

10. ‘쇼미더머니5’를 막 끝냈다.
슈퍼비 : 1년 전보다 더 행복하다. 5개월 정도를 찍었다. 그 기간은 앞으로도 잊을 수 없을 것 같다. 일상이 된 수준이라, 공허함도 있고 심심하다. 대신 프로그램이 끝나고 굉장히 바빠져서 행복하다.

10. 슈퍼비는 지난해에 이어 또 한 번, 면도는 처음인 만큼 서로 느끼는 것이 다를 것 같다.
슈퍼비 : 지난해 한 번 해봤으니까 휘둘리지 않으려고 했다. 참가자들이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 분명 있다. 그게 또 재미이고.(웃음)
면도 : 내게 ‘쇼미더머니5’는 애증의 관계이다.(웃음) 보여주고 싶은 걸 보여줬지만, 동시에 나의 단면적인 부분, 부정적인 면이 부각된 것 같다. 애증의 관계라고 해도, ‘쇼미더머니5’를 한 시간은 마치 ‘드래곤볼’의 ‘정신과 시간의 방’처럼 느리게 흐른 것 같다. 많이 성장했고. 또 방송과 대중이 무섭다는 것도 느끼게 된 기회였다.

10. 슈퍼비는 미국 LA에서 예선전에 참여한 한 것이 특이하고, 신선했다.
슈퍼비 : 계기를 설명하자면, 사실 앞서 다른 스케줄을 위해 LA에 이틀 정도 머물렀다. 정말 좋더라. 그런데 스케줄이 빡빡해서 둘러보지 못 했다. 아쉬워하고 있었는데, 마침 LA에서 ‘쇼미더머니5’의 예선을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합격하면 돌아가는 비행기 표도 준다고 해서, 갔다 오면 좋겠다 싶었다. 여행도 할 겸.(웃음)

10. 어떤 과정을 거쳐 출연하게 됐나.
면도 : 많은 분들이 모르시는데 사실 시즌3부터 참여를 했다. 첫 번째는 1차 때 떨어졌고, 시즌4에서는 3차까지 갔다. 이번에 나오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도끼&더콰이엇의 출연이다. 나온다는 소식을 알고 끌렸다. 사실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최적화된 성격은 아니다.(웃음)

10. 성격이 어떤가?
면도 : 평화로운 편이다.(웃음) 약간, 여유롭고 느긋한 면이 있어서 빠른 시간에 가사를 완성하고 외우고 연습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았다
슈퍼비 : 면도는 자연스럽게 작업하는 걸 좋아한다. 가사를 쓰고 싶을 때 쓰고, 그런데 ‘쇼미더머니’는 그렇지 않으니까. 일주일 안에 무조건 완성해야 하고 외우기까지 완벽히 해야 한다.

10. 전쟁통 속에 서로가 있어서 든든했겠다.
면도 : 예전에 같이 살기도 했던 슈퍼비가 옆에 있었고, 본선부터 같이 했으니까 많이 의지했다.

면도, 슈퍼비/사진=서예진 기자 yejin0214@
면도, 슈퍼비/사진=서예진 기자 yejin0214@

10. 두 사람은 어떻게 만났나.

면도 : 슈퍼비와 ‘쇼미더머니3’를 준비하면서 처음 만났는데, 그때는 랩이 단순한 취미였다. 수의사가 꿈인데 훨씬 위에 있었다. 슈퍼비가 같이 음악을 해보자고 연락이 왔고, ‘정말 잘 될 거다’고 말해줬다. 그렇게 같이 음악을 하면서 지금까지 왔다. 2년이 흘렀는데, 이제는 수의사와 래퍼가 동일선상까지 왔다. 그전까지는 스스로 확신이 없었다. 주위에서 인정을 해주고 응원해주시니까 원동력이 됐다.

10. ‘잘 될 거다’라는 말이 큰 힘이 됐겠다.
면도 : 그렇게 말해주는 사람이 처음이었다. 그 패기에 반했다.(웃음)

10. 면도를 가장 먼저 알아본 건 슈퍼비네.
슈퍼비 : 딱 봤을 때, 크게 되겠다는 말을 했다. 랩을 잘한다고 생각했고, 알아본 거다. 잘하는 래퍼를 알아보는, 원석을 발견하는 눈을 가진 것 같다.(웃음) 칭찬해줄 래퍼는 칭찬해줘야 한다. 씨잼, 비와이 형과 무대에 올라 떨어졌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두 형의 무대 장악력은 확실히 배워야 할 점이었다. 스스로 노력을 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서, 떨어진 것이 중요하지 않았다.

10. 두 사람이 함께 무대에 오른 무대도 의미가 컸겠다.
슈퍼비 : 본선 1차 무대인데, 못 해서 아쉬움이 크다. 앞으로도 많은 기회가 있을 테고, 또 우리에게 큰 기회가 찾아왔으니까 연연해하고 싶지는 않다. 그런데 지워버리고 싶은 순간이다.(웃음)
면도 : 슈퍼비는 ‘쇼미더머니5’이 우승이라는 뚜렷한 목표가 있었기 때문에 아쉬웠을 거다. 나 역시 아쉽지만, 포인트가 좀 다르다. 본선까지 올라간 이상, 내가 후회하지 않을 수 있는 무대를 멋있게 보여준다면 승패와 상관없이 기록으로 남는 거니까 만족했을 거다. 그렇게 못한 것이 아쉽다. 사실 스스로 죽을 만큼, 온 힘을 다해서 연습했다고 하기도 부끄러운 양이기도 했으니까. 여러 가지 면들이 아쉬웠는데, 후회가 남지 않도록 했으면 좋았을걸 싶다.

10. 시즌5를 통해 두 사람 모두 빛을 봤다.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슈퍼비 : 9월 초에 새 음반을 내고 싶은데, 목표로 삼고 있는 해야 할 일들이 많다. 우선 이사부터 끝내고 작업을 하려고 한다.(웃음) 뒷집과 거리가 좁아 음악 작업을 할 때 문을 모두 닫고 해야 한다. 이렇게 더운데…(웃음) 이사를 해야 음악 작업을 편안하게 할 수 있다.
면도 : 2차 무대에 했던 곡이 사랑을 많이 받아서, 방송이 끝나자마자 다시 작업을 했다. 곧 공개가 된다. 다른 래퍼들은 이전에 낸 곡들을 찾아보면 나오는데, 나는 그렇지 않으니까 그게 중요했다. 우선 계획은 다작이 포인트다. 물론 질이 중요하니까, 챙기면서 빨리 내려고 노력하고 있다. 싱글을 하나 내고 계획으로는 8월, 미니음반도 구상하고 작업 중이다.

김하진 기자 hahahaji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