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그것이 알고 싶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

[텐아시아=장서윤 기자] 실시간 검색어, 이른바 실검은 확실히 오늘날 정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인터넷 포털, 검색사이트는 바로 이 ‘실검’으로 대중의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그러나 ‘실검’이라는 어휘 자체의 의미는 대중의 관심이 그만큼 시시각각 변한다는 것이기도 하다.

‘실검’에 한 번 등극하려 몸부림치는 이들도 존재하지만, 그 한 번의 ‘실검’ 등극은 바로 1시간 후 또 다른 실검에 묻혀버리는 그런 시대인 것이다. 그렇지만 ‘실검’이 대중의 관심사를 반영한다는 것, 오늘날 대중이 어떤 부분에 열광하는지를 알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2015년 6월 6일 실시간 검색어에는 그것이 알고싶다가 올랐다.

# ‘그것이 알고싶다’ 필리핀 범죄 다룬다

‘그것이 알고 싶다’가 필리핀에서 벌어진 잔인한 범죄 행각에 대해 다룬다.

지난 5월 13일, 필리핀 연쇄납치 사건의 마지막 주범인 김성곤이 마침내 국내로 임시송환 되었다. 그는 7건의 살해혐의와 20건 이상의 납치 및 강도 사건에 연루되어 있었다.

그런데 아직까지도 행방을 알 수 없는 실종자들이 있다. 그들은 왜 돌아오지 못하고 있을까?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그를 향해 그동안 미뤄왔던 진실게임을 다시 시작해 본다.

3년 만에 돌아온 아들, 끝나지 않은 비극

필리핀으로 여행을 떠나고 연락이 두절 되었던 홍석동씨가 3년 만인 작년 12월 17일 싸늘한 유골이 되어 가족의 품으로 돌아왔다. 아들이 사라진 긴 시간동안 괴로움을 이기지 못한 홍 씨의 아버지는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비극은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홍 씨와 함께 발견된 또 하나의 유골이 발견되었다. 그는 누구일까? 범인들은 모두 체포됐지만 사건은 여전히 미궁 속이다. 범인들은 ‘내가 죽이지 않았다.’, ‘나는 그 자리에 없었다.’라고 똑같은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

범인들은 하나의 팀이었다. 머리역할을 하는 최세용, 행동대장 역할의 김성곤과 김종석,

세 명이 주축을 이루었다. 이들은 2007년 경기도 안양의 환전소에서 여직원을 잔혹하게 살해하고 2억 원 가량을 빼앗아 필리핀으로 도주했다. 이후 필리핀에서 같은 한인들을 상대로 납치행각을 벌이고 돈을 강취했다. 밝혀진 피해자만 스무 명 이상이다. 피해자중 윤 씨를 포함한 세 명은 아직도 행방불명이다. 과연 그들은 지금 어디에 있는 것일까?

“목을 졸라서 숨넘어가기 ‘억’ 하기 전에 딱 풀어주고, 죽기 몇 초 전 풀어주고……” -피해자 A씨의 진술 “그 눈빛이 지금도 너무, 먹이를 잡으러 갈 때 그 사자의 눈빛 같아요.” -피해자 B씨의 진술 “자기들 스스로 ‘우리는 악마’라고 했어요.” -피해자 D씨의 진술

피해자들에 의하면 이들은 서로를 사장, 이사, 부장과 같은 직책으로 불렀다. 이들을 하나의 공동체로 묶어준 ‘끈’은 무엇이었을까
최세용은 피해자들을 감금하기 전 그들에게 꿈이 뭐냐고 물었다고 한다. 제작진은 이들의 행적을 추적하던 중, 뜻밖의 ‘꿈’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이들이 끔찍한 악행을 저지르면서까지 이루고 싶었던 꿈은 도대체 무엇이었을까?

6일 방송하는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필리핀에서 벌어진 잔인한 살해사건 뒤에 숨겨진 기업형 살인기업의 실체를 고발하고 그들이 숨기고 있는 사건의 진실에 대해 파헤쳐본다.

장서윤 기자 ciel@
사진. SBS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