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나 혼자 산다’
MBC ‘나 혼자 산다’


MBC ‘나 혼자 산다’

지난해 초부터 방송한 MBC ‘나 혼자 산다’, SBS ‘룸메이트’, 케이블채널 올리브TV ‘셰어하우스’ 등 요즘 TV에는 1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이 속속 전파를 타고 있다. 이들 ‘싱글라이프’를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는 프로그램은 실제 싱글족들을 얼마나 대변하고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을까?

통계청이 주관한 인구주택 총조사에 따르면, 2010년 기준 우리나라의 1인 가구 수는 414만2,000가구로 전체의 1/4에 육박하고 있다. 이제는 ‘싱글족’이 더 이상 특별할 게 없는 시대로 접어들었다는 얘기다.

이에 최근의 방송가 트렌드도 이들 ’1인 가구족’들을 집중적으로 쫓고 있다. SBS ‘룸메이트’와 케이블채널 올리브TV ‘셰어하우스’(Share House)는 싱글 라이프를 단순히 보여주는 데서 더 나아가 1인 가구들이 서로 공유하고 돕는 스토리텔링을 시도하고 있다. 두 프로그램 모두 1인 가구의 증가 속에서 새로운 주거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는 셰어하우스를 모티브로 하고 있는 것. 한 집에 여러 가구가 사는 모습을 관찰 카메라를 통해 담은 이들 프로그램은 각각 1회와 2회분이 전파를 타면서 화제를 모았다.

이들 프로그램은 가수 신성우 애프터스쿨 나나 투애니원 박봄 배우 서강준 박민우(‘룸메이트’) 가수 손호영 이상민 방송인 최희 개그우먼 천이슬(‘셰어하우스) 등이 한 집에서 살면서 일상을 공유하는 모습을 선보인다. 내용은 조금? 다르지만 핵심은 1인 가구들이 서로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있다. ‘나홀로’ 살지만 서로 돕고 공유하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어떻게 하면 혼자서도 잘 살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얘기다.

SBS ‘일요일이 좋다 – 룸메이트’
SBS ‘일요일이 좋다 – 룸메이트’
SBS ‘일요일이 좋다 – 룸메이트’



한편, 지난해 3월부터 방송중인 MBC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는 ’1인 가구 예능’의 시작을 알린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설날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전파를 탄 후 호평을 얻어 정규편성된 ‘나 혼자 산다’는 다양한 형태로 혼자 사는 인물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재조명했다. 방송인 노홍철 전현무 배우 이성재 김민준 김광규 가수 서인국 강타 데프콘 등이 이 프로그램을 거쳐 갔거나 현재 출연하면서 각기 다른 싱글 라이프를 보여주고 있다. 이들은 ‘무지개’로 불리는 소모임을 만들어 서로 소소한 일상을 공유하고 정보를 나누며 싱글족만의 삶의 모습을 가감 없이 보여줘 시청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관건은 이들 프로그램이 ‘진정성’과 ‘예능적 재미’ 사이를 균형감있게 줄타기하면서 시청자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낼 수 있는가에 있다. 자칫 ‘연예인의 사생활 훔쳐보기’같은 흥미 위주로만 비쳐질 수 있는 위험요소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셰어하우스’는 7일 출연자중 한 명인 디자이너 김재웅이 커밍아웃하는 내용을 방송하면서 방송을 위한 화제 위주의 편집이라는 시청자들의 비판에 직면하기도 했다.

‘룸메이트’ 또한 11일 방송분에서 출연자 중 홍수현의 속옷이 카메라에 비쳐지고 출연자들의 화투를 치는 장면은 가족시간대 프로그램으로는 부적절했다는 일부 지적이 일었다. 때문에 예능 프로그램의 본령은 재미추구지만 지나친 눈길끌기식 설정에 집중하기보다는 실제 1인 가구들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일상적인 요소에 집중할 때 성공적인 프로그램 안착이 가능하다는 평가다.

이와 관련, ‘룸메이트’의 박상혁 PD는 “1인 가구는 대학생부터 노인까지 다종다양하다. 최근 사회적 화두가 ‘공유’와 ‘소통’인 만큼 1인 가구들이 서로 연대해가며 생활하는 모습을 다양한 에피소드 속에 녹여내 보려고 한다”고 기획 의도를 전한 바 있다.

이제 막 TV 속으로 들어온 ’1인 가구 예능’이 성공하려면 달라지는 싱글족들의 실제 삶의 형태에 집중하면서 새로운 도전이나 관계 맺기 등 좀더 풍성한 삶의 질을 위한 노력에 좀더 집중해볼 때다.

글. 장서윤 ciel@tenasia.co.kr
사진제공. SBS, CJ E&M

[나도 한마디!][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EVENT] 와우, 비투비의 봄날 5월 구매 고객 이벤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