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적: 바다로 간 산적’ 촬영현장
‘해적: 바다로 간 산적’ 촬영현장
‘해적: 바다로 간 산적’ 촬영현장

2014년 갑오년이 밝았다. 작년 영화계는 풍성했다. 한국영화 관객수는 2년 연속 1억 명을 돌파했고, 전체 관객 수는 2억 명을 넘어섰다. 1월부터 ’7번방의 선물’이 1,000만 흥행을 자랑했고, 500만 이상 흥행작도 매월 터져 나왔다. 꿈 같은 숫자인 1,000만도 올해만 놓고 보면, 그리 어려운 숫자가 아닌 것만 같다. 극장가 비수기가 있나 싶을 정도로 1년 내내 꾸준한 흥행이 이어졌다. 부성애, 북한, 사극, 액션, 스릴러, 누아르 등 소재, 장르를 가리지 않고 골고루 분포됐다. 아이돌 멤버들이 스크린에서 좋은 활약을 이어가면서 신선함을 더했다. 반면, 안방극장과 달리 스크린에서는 여배우들의 활약이 다소 아쉬웠다. 또 한국영화의 강세에 밀려 외화 시장도 위축됐다. 이로 인해 스크린의 양극화는 한층 더 심해진 2013년으로 기록된다. 2014년에는 올해와 같은 기조를 유지하면서 새로움을 덧입힌다. 현재 공개된 라인업만 놓고 보면, 2013년보다 더 화려하다. 대작 사극들이 열풍의 중심에 설 것으로 보이며, 아이돌의 활약은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2014년 영화계, 텐아시아가 관계자 13인에게 물었다.

설문에 응해주신 분들. (가나다 순) 고영재 인디플러그 대표, 손정우 한국시나리오작가조합 대표, 심재명 명필름 대표, 원동연 리얼라이즈픽쳐스 대표, 윤인호 CJ엔터테인먼트 홍보팀장, 윤제균 감독, 이성우 데이지엔터테인먼트 부사장, 임성규 롯데엔터테인먼트 홍보팀장, 장경익 NEW 영화사업부 대표, 전종혁 영화평론가, 조영각 서울독립영화제 집행위원장, 주필호 주피터필름 대표, 허남웅 영화평론가.

#특정 장르가 성공하면 우르르 따라가는 충무로

CJ엔터테인먼트의 ‘명량-회오리바다’
CJ엔터테인먼트의 ‘명량-회오리바다’
CJ엔터테인먼트의 ‘명량-회오리바다’

2013년 영화계 키워드가 간첩이었다면, 2014년도는 단연 사극이다. 메이저 배급사들이 약속이라도 한 듯 일제히 과거로 시간여행을 떠난다. 2013년 NEW에게 한국영화 배급점유율1위 자리를 빼앗긴 CJ엔터테인먼트는 최민식 류승룡의 ‘명량-회오리바다’로 훼손된 자존심을 회복하겠다는 각오다. 쇼박스는 하정우와 강동원의 ‘군도: 민란의 시대’로 여름 사극대첩의 문을 연다. 사극에 가장 전투적인 행보를 보이는 곳은 롯데엔터테인먼트다. 올해에만 3편의 대작 사극을 출격시킨다. 현빈의 제대 후 복귀작으로 기대를 모으는 ‘역린’, 한국판 ‘캐리비안의 해적’을 표방한 김남길 손예진 주연의 ‘해적: 바다로 간 산적’, 전도연과 이병헌의 ‘내 마음의 풍금’ 이후 14년 만의 만남으로 주목받는 ‘협녀: 칼의 기억’이 그 주인공이다. 2011년 극장가를 ‘최종병기 활’로 저격했던 노하우를 엿볼 기회다.

배급사들이 너 나할 것 없이 ‘사극! 사극!’을 외치는 것은 결코 우연은 아닐 것이다. 보통의 영화가 2-3년의 제작기간이 걸린다고 할 때, 사극 열품의 출발은 2-3년 전에서 찾아야 한다. 앞에서 언급했던 ‘최종병기 활’의 활약을 빼놓을 수 없다. 더 가깝게는 1,000만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2012년)가 있었다. 지난해 ‘관상’의 흥행은 사극이 여전히 충무로의 노다지임을 확인 사살했다.

익명의 영화 관계자는 “투자자 입장에서 블록버스터 사극은 어느 정도 수익성이 증명된 투자 모델”이라고 말했다. 허남웅 영화평론가는 “한국영화 산업이 비대해진 상황에서 블록버스터에 대한 수요가 큰데, 어른부터 아이까지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데 사극만한 게 없다”고 말했다. “1,000만 관객을 바라는 욕망이 사극이 지닌 장점과 맞아 떨어졌다”는 것이다. 하지만 “특정 장르가 성공하면 우르르 따라가는 충무로의 행태가 반복”되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날카롭게 꼬집었다.

#역사 속에 현재가 있다. 비유와 은유로 시대를 풍자

롯데엔터테인먼트 ‘역린’
롯데엔터테인먼트 ‘역린’
롯데엔터테인먼트 ‘역린’

소재 고갈도 사극 열풍에 한 몫 했다. 할리우드가 빈곤해져가는 아이디어를 명작 소설이나 고전 동화 속에서 보충하는 것과 비슷한 이치다. “현대극에서 소재가 고갈되면서 시공간의 무궁한 창조와 재해석이 가능한 사극이 주목받고 있다. 창의적인 이야기를 써 낼 수 있는 역량 있는 시나리오 작가의 부재 역시 자연스럽게 사극에 눈을 돌리게 하는 계기가 됐다.” ‘관상’으로 2013년을 행복하게 보낸 주피터필름 주필호 대표의 얘기다.

사극은 현대극에 비해 현실을 비판하고 풍자하는 메시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담아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창작자들에게 흥미로운 세계다. 실제로 ‘광해: 왕이 된 남자’와 ‘관상’의 흥행 뒤에는 현 시대에 유효한 정치적 메시지가 자리해 있었다. 이러한 흐름은 올해 나올 작품들에게서 엿보인다. 이순신(‘명랑’), 정조(‘역린’), 이름 없는 민중들을(‘군도’) 통해 대중들의 정치의식을 자극할 예정이다. 허남웅 영화평론가는 “정치적인 얘기들이 민감하게 받아들여지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사극이 안전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쇼박스 ‘군도: 민란의 시대’
쇼박스 ‘군도: 민란의 시대’
쇼박스 ‘군도: 민란의 시대’

대부분이 백억 원대가 훌쩍 넘는 사극들인 만큼 그 결과가 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 뻔하다. 흥행에 실패하는 작품이 넘쳐날 경우, 다시 한국 영화 거품론에 빠질 수도 있다. 출혈경쟁도 흥행에 큰 암초다. 자칫, 개봉눈치 싸움을 하다가 공멸하고 말았던 ‘7광구’ ‘고지전’ ‘퀵’의 2011년 여름 사례가 재현될 위험도 있다. 전종혁 영화 평론가는 “몇 년 전의 상황을 볼 때 배급사들이 양보하는 것 없이 맞불을 지를 게 분명하다”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출혈경쟁이 영화 시장을 교란 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후발주자 일수록 망하는 확률이 클 수밖에 없다”고 전한 그는 “반은 망하고 반은 성공하지 않을까?”라고 점쳤다.

하지만 롯데엔터테인먼트의 생각은 다르다. 롯데 임성규 홍보팀장은 “배급시기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언제 작품들을 내보낼지 내부적으로 고민 중에 있다”고 시인하면서도 “올해 사극들은 판타지, 액션, 코믹 등 장르적인 차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윈윈(함께 공존)도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윤인호 CJ엔터테인먼트 홍보팀장은 “모든 배급사가 마찬가지겠지만 작품에 자신이 있으면 그냥 날짜 박고 가는 것이고, 자신이 없으며 (다른 배급사가) 날짜가 박힌 걸 보고 판단을 할 것으로 보인다”며 “쌍끌이 흥행이 될 수도 있는 거고, 한 놈이 한 놈을 잡아먹는 시장이 될 수도 있다”는 보다 현실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캐리비언의 해적’도 있고, ‘타이타닉’도 있다?

흥미로운 점은 지난해 한국영화 배급점유율 1위에 오른 신흥강자 NEW만이 올해 라인업에 사극이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NEW도 회심의 일격을 준비하고 있는데 자칭 ‘타이타닉’이라고 부르는 ‘해무’가 그 주인공이다. 봉준호 감독이 제작하는 ‘해무’는 NEW가 창사이례 처음으로 선보이는 100억 원대의 작품이기도 하다. 이에 대해 전종혁 영화평론가는 “한국의 ‘캐리비언의 해적’이라고 우기는(?) ‘해적’도 있고, 자칭 ‘타이타닉’(‘해무’)도 있으니 올해 극장가는 난리가 났구나 싶다”(웃음)며 2014년 사극열풍을 위트 있게 표현했다.

글. 정시우 siwoorain@tenasia.co.kr
사진. 팽현준 pangpang@tenasia.co.kr
사진제공. CJ 엔터테인먼트, 롯데 엔터테인먼트, 쇼박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