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 SM C&C와 손잡고 오디오 콘텐츠 제작 강화 나선다


오디오 플랫폼 플로(FLO)가 SM C&C와 협업을 통해 제작 역량을 강화하고 본격적으로 사용자의 취향을 저격할 오디오 콘텐츠 제작에 나선다.

플로와 SM C&C는 마포구에 위치한 플로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인 ‘스튜디오돌핀’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플로 운영사 드림어스컴퍼니 김동훈 플랫폼사업부문장과 SM C&C 이예지 스튜디오부문장 외에도, 양사가 제작하는 메인 오디오 콘텐츠 프로그램 진행을 맡은 아나운서 박선영, 유튜버 장지수(구 꽈뚜룹) 등이 함께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플로의 오더블 플랫폼 리더로서의 경쟁력과 SM C&C의 글로벌 Z세대 맞춤형 콘텐츠 제작 역량을 더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플로와 SM C&C는 먼저 오디오 콘텐츠 공동제작을 통해 ‘플로리다 프로젝트’와 ‘지금 당신의 음악, 박선영입니다(이하 지당음)’를 선보인다. ‘플로리다 프로젝트’는 130만 유튜버 ‘부캐’ 꽈뚜룹에서 ‘본캐’로 돌아간 장지수가 처음으로 도전하는 오디오 콘텐츠다. 수험생들의 멘토로 활약하고 있는 5수 고대생 유튜버 미미미누와 박학다식한 콩고 왕자 조나단이 공동 MC를 맡았으며, ‘아무말 대잔치’를 콘셉트로 20대 젊은 층의 뜨거운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나운서 박선영이 진행하는 ‘지당음’은 장르, 세대, 국경 등을 초월한 세상의 모든 음악을 함께 듣고 공유하는 음악 전문 오디오 콘텐츠로, 라디오나 팟캐스트와 달리 시간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음악과 함께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지당음’에는 어반자카파 권순일, 평론가 차우진 등 다양한 아티스트와 업계 전문가들이 출연해 음악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눈다. 이 외에도 플로와 SM C&C는 장르를 불문하고, 신선한 콘셉트의 콘텐츠 공동 제작 협업을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플로(FLO)는 음악을 넘어서 본격적인 오디오 서비스로서 자리매김하는 서비스 업데이트를 동시 진행한다. 이번 11월 업데이트는 플로 사용자들이 음악과 오디오의 경계를 넘나들며 자연스럽게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이용환경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사용자가 에피소드를 몰아서 청취할 수 있도록 오디오 프로그램별 상세 페이지를 구축하고, 선호하는 오디오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크리에이터 팔로우 및 콘텐츠 업데이트 알림 설정 기능도 추가한다. 또한, 플로 앱을 열자마자 나오는 첫 화면에서 사용자가 자주 듣는 오디오 콘텐츠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바로 이어 들을 수도 있다. 다양해지는 오디오 콘텐츠를 한눈에 찾아볼 수 있도록 플로 앱 둘러보기 탭도 개선한다.

드림어스컴퍼니 김동훈 플랫폼사업부문장은 “새로운 오디오 콘텐츠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는 플로와 글로벌 Z세대를 무장해제 시킬 만큼 탁월한 제작 역량을 갖춘 SM C&C가 힘을 합치게 되어 기대가 높다”라며, “플로는 앞으로 고객의 듣는 시간을 오디오 콘텐츠로 더 확장하기 위해, 새로운 고객을 위한 새로운 포맷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새로운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만들어나가도록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드림어스컴퍼니는 지난 5월 플로의 No.1 오디오 플랫폼 도약 및 음악사업 확대를 위해 3년간 2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플로는 오리지널 팟캐스트 등을 제작하고, 오디오북 1위 윌라, 오디오 라이브플랫폼 1위 스푼라디오, 인기 유튜버 등과의 파트너 십을 통해 오리지널 오디오 콘텐츠를 지속 강화해나가고 있다.
우빈 텐아시아 기자 bin0604@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