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요계는 바야흐로 ‘듣는 음악’이 아닌 ‘보는 무대’의 시대다. 그 무대에 서는 가수는 목소리 하나 만으로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기도, 화려한 퍼포먼스로 눈을 즐겁게 만들기도 한다. 보통 한 음악프로에 출연하는 가수는 약 20팀, 일주일에도 최소 80개 이상의 무대가 쏟아져 나온다. 그 중 우리가 눈여겨봐야 할 무대는 어떤 것일까. <10 아시아>가 당신이 주목해야 할 무대를 선정했다. 이번 주제는 ‘걸 그룹’. 최근 걸 그룹 전성시대에 맞아 여성가수가 음악 프로그램의 절반을 차지하며 큰 활약을 보이고 있다. 그 중 음악과 퍼포먼스, 그리고 추구하는 콘셉트가 제대로 일치하는 무대를 선보인 팀에 주목하자. 3분 남짓의 무대이지만 <본격! 무대탐구생활>에서 다룬 이들의 무대는 두 눈 크게 뜨고 지켜볼만 하다.


4minute ‘거울아 거울아’
최근 ‘거울아 거울아’만큼 화제가 된 안무는 없다. 모두 알다시피 안무의 한 동작이 이른바 ‘쩍벌춤’으로 불리며 논란의 대상이 됐기 때문이다. 공중파 가요 프로그램에서 그런 동작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각자의 입장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거울아 거울아’의 안무에서 이 동작은 빠져서는 안 될 부분이었다. 단지 그 동작이 안무 중 가장 섹시해서는 아니다.



포미닛은 안무와 노래 가사를 최대한 일치하는 팀이다. ‘Muzik’에서는 제목을 연상시키도록 DJ가 판을 돌리는 듯 한 동작이, ‘Hot issue’에서 ‘머리부터 발끝까지’의 가사에 맞춰 동작 역시 온 몸을 가리키는 안무를 선보였다. 가사와 안무의 일치는 보는 사람들에게 노래와 춤을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드는 수단이다. ‘거울아 거울아’에서도 포미닛의 안무 포인트는 거울을 쓰다듬는 동작이다. 그러나, 손동작에 초점을 맞춘 안무는 몸의 동선이 너무 작다. 대중의 시선을 모으기 어렵다는 얘기다. 또한 포미닛은 지금까지 다른 걸 그룹들보다 강한 이미지를 내세웠고, 특히 ‘거울아 거울아’에서는 멤버 현아의 대학 입학과 함께 보다 성숙한 콘셉트를 지향했다. 의상 역시 지금까지 포미닛의 의상 중 가장 섹시했다.

문제의 동작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거울아 거울아’의 포인트 안무는 손에 있지만, 포미닛은 몸 전체에 힘 있는 웨이브를 주면서 성숙한 여성성을 한층 강화하는 동작을 선보인다. 문제의 춤은 이런 섹시한 느낌을 가장 강조하는 동작이다. 이 동작이 빠지면 ‘거울아 거울아’의 안무는 동작의 디테일은 살지만 곡 전체의 느낌을 살릴 전체적인 이미지는 밋밋하게 변한다. 거울을 쓰다듬는 손동작으로 디테일하게 여성적인 면을 연출하고, 동시에 몸 전체의 동작으로 여타 걸그룹과 다른 강하고 섹시한 느낌을 강조하는 게 포미닛의 무대다.



물론 그 동작 자체가 애초에 공중파 무대에 오를 수 없을 만큼 선정적이었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포미닛은 누가 무대 중심 자리에 서느냐에 따라 팀 분위기가 달라진다. ‘거울아 거울아’에서도 팀에서 막내인 소현이 후렴구를 부르면 같은 안무라도 귀엽고 풋풋하며, 파워풀한 동작이 강점인 지윤이 센터로 나오면 전체적으로 무대가 파워풀하게 보인다. 현아가 무대 중심에 설 때에는 성숙한 이미지가 부각된다. 특히 현아는 강렬한 눈빛과 동작으로 보는 사람들에게 안무에 대한 강한 인상을 남긴다. 포미닛 노래가 보통 현아에서 시작되는 것은 현아가 눈빛을 통해 강렬한 이미지를 가장 잘 전달하기 때문일 것이다. ‘거울아 거울아’ 역시 마찬가지다. 아마 ‘거울아 거울아’의 안무가는 멤버들의 각자 다른 매력이라면 대중이 선정적이라는 느낌을 받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 건 아닐까. 하지만 결국 안무는 수정됐고, ‘거울아 거울아’의 안무는 다소 밋밋해졌다. 소속사의 홍보대로, 현아가 ‘봉인 해제’할 날은 아직 기다려야할 듯하다.

Let`s dance!
– 손에 로션을 바를 때, 비누로 손등까지 깨끗이 씻어내고 싶을 때 거울춤.

Motion capture!


– ‘4minutes left 4minutes left’ : 노래 첫 시작 부분의 현아의 선전포고.
– ‘It`s me’ : 여러 짤방으로 활용가능한 지윤의 it`s me.
– ‘오늘만은 내가 제일 예쁘다고 말해줘 봐’: 가사 뒤에 나오는 웃음.




f(x) ‘피노키오’
포미닛은 가사에 따라 안무를 구성한다. 반면 f(x)는 가사 대신 박자에 따라 동작을 만든다. ‘Nu ABO’의 ‘화장춤’도 가사에 따른 안무가 아니었다. f(x)의 가사가 동작으로 형상화하기 난해한 단어들의 조합으로 이뤄졌다는 것을 감안할 때 당연한 일이다. 그만큼 f(x)는 동작 자체가 인상적이지 않으면 춤을 기억하기 어렵다. ‘피노키오’는 그 부분에 신경을 쓴 흔적이 역력하다. 얼굴 부근에서 손을 움직이는 동작을 많이 사용해 기존 f(x)의 안무보다 쉬운 느낌을 준다. 얼굴 부근의 손 안무가 많아지면서 멤버들의 표정이 강조되고, 그만큼 대중에게 쉽게 기억될 수 있다. 또한 ‘맘에 들게 널 다시 조립할거야’의 ‘조립할거야’에서는 손을 쥐었다 폈다 하는 동작으로 가사에 한 글자씩 힘을 주며 음악에 생동감을 준다. 가사와 안무가 일치하지 않는 대신, 리듬과 동작을 일치 시키면서 곡의 리듬을 정확히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든다.



또한 ‘피노키오’는 이전의 f(x) 무대에 비해 보다 여성스러워졌다. 이전처럼 복잡한 대형과 다이내믹한 동작을 많이 쓰는 대신 멤버들의 밝은 표정이나 작은 손동작을 많이 강조했다 ‘페스츄리, 마카롱, 콜럼버스, 메트릭스’ 등 쉽사리 가사로 활용되지 않는 단어가 주는 느낌을 f(x)가 표현하는 듯한 안무로 곡의 발랄함을 더해준다. 이런 무대는 ‘피노키오’가 좋은 반응을 얻는 이유 중 의 하나일 것이다. 조금은 난해한 듯 보이고, 그만큼 개성 강한 f(x) 특유의 분위기에 대중성을 가미하면서 대중성과 다른 걸 그룹과의 차별화를 모두 해낸 셈이다. 그것이 아마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가 지향하는 f(x)의 색깔 아닐까. 쉴 새 없이 가수들의 대형이 변하면서 동작을 완벽하게 맞추는 SM 특유의 안무 스타일을 좋아했다면 ‘피노키오’의 안무가 심심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나 f(x)처럼 정확한 답이 없었던 그룹은 대중성에 대한 답 정도는 마련해야 한다. 그 점에서 ‘피노키오’는 f(x)에게 필요한 x값을 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Let`s Dance!
– 교수님이 강단에서 학생 부를 때 ‘땃따따’춤으로 엣지있게.



Motion capture
– ‘너란 미지의 대륙의 발견자 콜럼버스’: 손바닥으로 한쪽 눈을 가리는 빅토리아.
– ‘조립할거야’ 손바닥을 쥐었다 폈다 하는 안무: 멤버별로 표정이 살짝 다르니 관찰요망.
– ‘마카롱보다 달게요’: 마카롱보다 달달한 설리의 표정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