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지
정은지
정은지

요정돌의 마법이 통했다. 걸그룹 에이핑크가 ‘미스터 츄(Mr.Chu)’로 4월 둘째주 음악방송 프로그램 1위를 올킬했다. 4월 19일이면 데뷔 3주년을 맞이하는 걸그룹의 진가를 대중이 드디어 알아본 것이다. 대부분의 걸그룹이 귀여운 콘셉트에서 섹시 콘셉트로의 변신을 선언하거나 다양한 콘셉트로 변화를 도모할 때 에이핑크는 요정돌 콘셉트라는 뚝심을 지켰다. 초반 저조한 반응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들만의 색깔을 지킨 결과다. 그러나, 지금의 에이핑크가 일으킨 돌풍을 그저 청순돌, 요정돌의 색깔을 지켰다는 것에서만 찾는 것이 오산이다. 자신만의 색깔을 지키면서도 끊임없이 변했던 그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지금의 결실이 있다. 그중에서도 메인보컬 정은지의 변화가 눈에 띈다.

은지의 노래 실력은 이미 익히 알려진 사실이지만, 데뷔곡 ‘몰라요’와 현재 활동곡 ‘미스터츄’를 비교하면 달라진 변화에 놀라게 된다. 항상 확실한 임팩트를 담당하던 은지가 부드럽게 변했다. 특히 에이핑크 음악의 트레이드 마크인 ‘고음 지르기’가 없다. ‘몰라요’부터 ‘노노노(NoNoNo)’까지 노래 후렴구나 클라이맥스에는 항상 정은지가 지르는 부분이 필수적으로 들어갔다. 그러나 ‘미스터츄’의 클라이맥스 고음지르기 담당은 남주. 은지는 뒷부분 애드리브를 담당하는데 떼창을 뚫고 나오는 성량 대신 화음이나 추임새 같은 애드리브를 선보인다. 특히 마지막 ‘몰래 살짝 다가와’ 부분에서는 ‘아~아아~아↘’라며 오히려 음이 내려간다. 이와 함께 여성스러운 손동작까지 선보여 청순함까지 담겼다.

물론 정은지의 폭발적인 고음은 이번 앨범 수록곡에서도 얼마든지 들을 수 있다. 그러나 트레이드 마크이자 에이핑크 음악의 필수적인 단계였던 은지의 고음이 타이틀곡에서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은 한 단계 도약을 뜻한다. 무조건적인 고음이 없어도 에이핑크만의 매력을 보여줬다. 또한 남주의 ‘베이비’ 부분이 노래 전체에서 가장 높은 음을 차지하면서 발전된 에이핑크 보컬 라인의 실력까지 엿볼 수 있다.

‘미스터츄’에서 애드리브를 하고 있는 정은지
‘미스터츄’에서 애드리브를 하고 있는 정은지
‘미스터츄’에서 애드리브를 하고 있는 정은지

더욱 반가운 점은 음색의 변화다. ‘몰라요’ 시절 은지의 음색을 들어보면 다른 멤버들에 비해 조금 튀어 보인다. 실력은 좋지만, 자기 목소리가 아닌 억지로 예쁜 목소리를 내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엿보인다고 할까. 음은 깨끗하게 뻗어나가는데 감정이 아쉽기도 하다. 그런데 ‘마이마이(MyMy)’부터는 확실히 목소리가 트이기 시작하더니 ‘노노노’나 ‘미스터츄’에서는 자기 색깔을 찾았다. 오히려 예쁜 척 노력하지 않아도 부드럽게 감정을 실으니 노래 자체가 살아난다.

이에 VIP 메소드(Vocology In Practice) 공인보컬코치 Joe는 “정은지는 여자 가수들이 제대로 소화하기 쉽지 않은 음역대인 중고음대를 잘 소화하는 실력파 아이돌 보컬이다”며 “그렇지만 데뷔 초에는 상큼하면서도 가벼운 느낌으로 노래하는 느낌이 강했다. 활동을 거듭할수록 가끔 솔로곡이나 다른 곡을 커버할 때, 자신의 성숙하고도 풍부한 목소리를 들려주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앨범 수록곡 중에서는 미디엄 템포의 R&B곡 ‘쏘 롱(So Long)’과 ‘사랑동화’에서 정은지의 보컬을 제대로 들을 수 있다. 보컬코치 Joe는 “성숙하고 풍부한 정은지 목소리는 곡의 무게감과 후렴부에서의 호소력을 배가시킨다. 보컬코치로서 이 부분이 그녀의 활동을 계속적으로 기대하게 만드는 가장 큰 이유다”고 덧붙였다.

정은지는 에이핑크 외에도 다방면에서 활동하며 자신의 보컬 역량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 3월에는 SBS ‘쓰리데이즈’ OST ‘그대라구요’를 불렀으며 최근에는 뮤지컬 ‘풀하우스’의 여주인공으로 캐스팅돼 16일 첫 공연을 앞두고 있다. 이는 은지가 성장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풀하우스’ 공연이 끝나고, 또 한 층 성장해 있을 은지의 모습이 기대되지 않나.

P.S. 은지가 보컬적인 변화만 있다고? 은지는 ‘다이어트는 최고의 성형’이라는 만고불변의 진리를 다시 한번 더 가르쳐준 주인공이기도 하다.

(가요계는 에이핑크빛① 4년차 요정 에이핑크, 청순돌의 성장사(史)) 보러 가기
(가요계는 에이핑크빛② 가요계 물들인 에이핑크 6인6색 매력 분석) 보러 가기

글. 박수정 soverus@tenasia.co.kr
사진제공. 에이큐브엔터테인먼트, MBC ‘음악중심’ 캡처



[나도 한마디!][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EVENT] B1A4 진영, 떨려 네 눈, 네 코, 네 입술 4월 구매 고객 이벤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