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8월 10일~15일 개최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올해로 19회를 맞았다. 그만큼 영화제를 준비하면서 고민이 많았다고. 새롭게 다시 시작한다는 음악 용어 '다카포'를 슬로건으로 건 제19회 제천국제영화제는 새로이 단장을 마쳤다. 내년에 20년을 맞이하며 전통을 쌓아가는 만큼 특유의 음악과 영화가 어우러진 즐거운 축제로 관객들을 만날 수 있을지 기대가 주목된다.
/사진 = 제천국제음악영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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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서울 중구 충무아트센터 컨벤션센터에서 제19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공식 기자회견이 열렸다. 김창규 제천시장, 이장호 조직위원장, 이동준 집행위원장, 맹수진 프로그래머, 조명진 프로그래머가 참석했다.

제19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는 8월 10일부터 15일까지 6일간 청풍호반무대, CGV제천, 제천체육관, 제천문화회관 등 제천시 일원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축제의 정체성을 한층 더 강화해 대표 음악프로그램인 '원 썸머 나잇'을 비롯한 '필름 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 19회를 맞은 제천국제음악영화제를 개최에 관해 김창규, 이장호, 이동준은 영화제를 위해 준비한 부분을 설명했다.
/사진 = 이하늘 기자
/사진 = 이하늘 기자
김창규 제천시장은 "장마로 인해 많은 인명피해가 잇따라 마음이 안타깝다. 제천국제영화제가 개막까지 한 달 정도 남은 시간이라서 부득이하게 기자회견을 열게 됐다. 제천이라는 중소 도시에서 시민들과 음악영화를 사랑하시는 분들 덕분에 19회까지 영광을 이어왔다. 국내를 대표하는 국제음악영화제로 성장할 수 있었다. 이장호 감독을 조직위원장으로 모시고, 음악 영화 전문가인 영화음악가 이동준 음악감독을 집행위원장으로 모셨다. 많은 것들이 바뀌고 새로워질 것이다. 개막식을 시작으로 다양하고 풍성한 내용으로 전국의 마니아들에게 열정의 축제를 만들어줄 것이다. 불편함 없이 음악 영화제를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며 개막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영화 '별들의 고향'(1974), '바람불어 좋은 날'(1980), '바보선언'(1980) 등을 연출한 한국 영화계 거장 감독 이장호 조직위원장은 "세월이 어찌나 빠른지 아직도 싱싱하다고 착각하고 있는데, 어느새 골동품이 된 것 같다. 지금 트레일러를 보면서 젊은 감각이 느껴질 때마다 공연히 죄인처럼 가슴이 두근거렸다. 뒤늦게 합류했지만, 제천국제음악영화제의 어제와 오늘, 내일에 대해서 열심히 공부하고 주변에 문화 리더들의 조언을 듣고 토론하고 있다. 올해 제천국제영화제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래도 다시 재정리해서 시민들에게 영화 팬들에게 더욱 사랑받으려는 영화제로 거듭나고자 새로운 프로그램을 많이 준비했다. 단순히 영화인들만의 행사가 아닌 제천 시민들, 영화 팬들이 언제든지 들러서 즐길 수 있는 영화제가 되고자 다양한 행사로 열심히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동준 집행위원장님/사진 = 제천국제영화제
이동준 집행위원장님/사진 = 제천국제영화제
한국 영화 1세대 음악감독인 이동준 집행위원장은 "올해의 포스터를 보면 '다카포'라는 슬로건을 걸었다. 이것은 처음으로 돌아가자는 의미를 얻었다. 20살이 되기 전에 초심으로 겸허하게 무엇을 봐야 하는지를 고민하면서 이런 슬로건을 정했다. 개막식은 청포호에서 이뤄진다. 아름다운 경관을 통해서 그야말로 여름밤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장소라고 생각한다. 개막식을 시작해서 기쁘다. 올해 처음으로 OST 장터를 열기도 했다. 사인회, 티셔츠, 제천 리미티드 에디션은 점차 발전시키고 있다. 영화 음악에 대한 정체성을 만들고 의욕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레전드 오브 락'이라는 프로그램도 새로 신설했다. 또한 돌아가신 영화 음악가 류이치 사카모토에서 상을 받을 수 있게 되었고, 추모하는 의미에서 트리뷰트 콘서트를 열기로 했다"고 붙였다.

제천국제음악영화제는 다양한 영화프로그램을 비롯해 다채로운 색을 드러내는 음악프로그램도 마련돼있다. 8월 11일부터 12일까지 청풍랜드 특설무대에서는 스텔라장, 10cm, 치즈, 소란, 권진아, 샘 김, colde, wave to earth 등이 자리를 꾸민다. 이어 8월 12일 오후 5시에는 제천 체육관에서 류이치 사카모코 트리뷰트 콘서트가 개최된다. 이어 많은 공연이 제천을 음악으로 화려하게 물들인다.
/사진 =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사진 =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올해 제천국제영화제는 볼거리가 풍부한 상영작들을 대거 준비했다며 기대할 만하다고 설명했다. 맹수진 프로그래머는 "슬로건인 다카포를 반영해서 근본으로 돌아가자는 생각으로 준비했다. 29개국의 104편의 영화를 선발했고, 작년처럼 극영화를 선택하고 있다. 갈라 프레젠테이션을 강화하고 있다. 세계적인 거장 감독님들의 영화가 이 프로그램에 들어간다. 두 개의 추모 트리뷰트가 있다. 류이치 사카모토, 카를로스 사우라 감독님의 추모 공연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해외 네트워크의 강화다. 2005년 영화제를 시작한 이후에 세계 국제음악영화제로 정립하기 위해서 큰 노력을 했지만, 세계 영화인들과 어떻게 갈 것인지를 실질적인 방안을 많이 마련했다. 올해는 북유럽 영화들과 많이 교류를 했다. 상영과 포럼을 진행하기도 했다. 단지 지역 대 지역이 아닌 내년에는 세계적인 규모로 확대하는 과정이다. '올드보이' 20주년을 기념해서 필름 콘서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히든 트랙'이라는 프로그램(영화 상영과 관련된 프로그램)으로 음악과 영화가 함께 한다. 올해도 확장할 예정이다"라고 강조했다.
/사진 = 제천국제음악영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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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진 프로그래머는 영화제에서 소개하고 싶은 주요 작품들을 언급했다. 그는 "올해의 개막작 '뮤직 샤펠'은 벨기에 출신 감독 도미니크 데루데레의 작품이다.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에 대한 이야기다. 이 콩쿠르는 일주일 전에 파이널 리스트들이 저택에서 함께 합숙하며 결선 준비를 해야 한다. 완전히 고립된 공간과 시간적 제약, 경쟁자들 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정교한 심리 스릴러 음악영화를 만들었다. 기대할 만하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또한 폐막작인 타치카와 유즈루감독의 애니메이션 영화 '블루 자이언트'에 관해서 많은 기대를 가져도 좋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 작품의 원작과 달리 소리를 사용하지 않고도 표현만으로도 재즈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작품이라고 평가를 받아왔다. 또한 재즈 피아니스트 히로미가 맡아 '블루 자이언트'라는 작품을 탄생시켰다"고 설명했다.
/사진 = 제천국제영화제
/사진 = 제천국제영화제
특히 추모 공연에 대해서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카를로스 감독은 스페인 출신의 세계적인 감독으로 특히 음악과의 관계성에서 주목받았다. 흔히 영화 속에서 음악은 '또 하나의 등장인물'이라는 평가받기도 한다. 음악의 연출에 있어서 탁월함을 보였던 작품과 직접 음악을 만들었던 두 작품 소개한다"고 덧붙였다.

새롭게 제천국제영화제에 합류한 이장호 감독은 영화제의 무게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 영화제 조직위원장을 맡은 포부에 관해 묻자 이장호는 "늘 영화제에 관계했지만, 간판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 프로그래머, 집행위원장들이 일을 잘 처리했다. 지금 제천국제음악영화제는 늘 비가 왔다. 그저 생각한 것이 비가 안 오면 소방차를 불러서 비를 뿌릴까 등의 가벼운 아이디어만 떠오른다. 음악에 대해서는 관심이 많다. 영화를 만들면서 음악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젊은이들의 감각을 보면, 뭘 보탤까 하는 생각을 못 했다. 너무 솔직하게 말해서 실망할지도 모르지만, 아이디어 내고 활동하는 것에 대해서 방해하지 말고 살리는 것을 도우려고 했다"고 겸손하게 말했다.

이어 올해는 영화제 개최 장소에서 제천 메가박스는 빠진 상태. 제천 CGV는 작년부터 동선 이동에 문제가 많기도 했다. 작년과 다른 올해의 방법을 묻자 이동준 집행위원장은 "제천 메가박스가 닫아서 상영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었다. 다른 공간을 상영관으로 활용하고 있다. 동선은 많이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맹수진 프로그래머는 "작년에는 셔틀버스 등을 준비하는 것에 미흡한 점이 있었다. 올해는 그런 점들을 많이 신경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천국제음악영화제는 풍성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했지만, 작년부터 한정된 예산으로 인해 영화제 존폐 위기가 언급됐던 상황. 이동준 집행위원장은 "선택과 집중을 해야 했던 상황이었다. 설정했던 목표는 예산을 초과하지 말자는 전제하에서 운영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맹수진 프로그래머는 "사실 작년에 예산 문제로 영화제가 곤경을 겪었다. 규모 면에서 축소를 한 것은 있다. 작년에는 150편까지 상영했지만, 올해는 편수도 적어졌다. 아무래도 분명한 것은 음악영화제로서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주어진 예산과 조건 속에서 효과적인 활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음악 공연 없는 제천은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규모가 줄지 않은 것으로 볼 수도 있다. 엄청나게 뼈를 깎는 노력했다. 행사 자체는 걱정했던 것보다 진행이 잘 되고 있다. 다른 영화제는 특별전과 상을 주지만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내부적으로 합의한 것은 제천영화 음악상이다. 뒤늦게 사카모토 류이치를 수상자로 모셨다"고 덧붙였다.
/사진 = 제천국제영화제
/사진 = 제천국제영화제
특히 이장호 조직위원장은 현재 시점의 다양한 영화제에 관해 따끔한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그는 "외국 영화제와 한국 영화제를 다니면서 느낀 것은 영화제 자체가 경쟁을 하다 보니 외모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더라. 그 때문에 예산이 많이 들 수밖에 없다. 예산의 많은 부분이 공연할 때 스타를 데려오며, 제작비가 상승하듯이 영화제도 외모에 신경을 쓰다 보면 실질적인 영화 팬들을 챙길 수 없다. 그런 것들이 영화제의 품격과는 맞지 않아서 이번에 제천국제영화제는 과도한 비용을 쓰지 않고도 다양하게 영화인들이 만족할 수 있는 그런 영화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엔니오 모리꼬네 전기 영화를 본 것을 언급하며 "'엔니오 모리꼬네'의 영화를 보며 많은 것을 느꼈다. 아카데미에서 후보에 올랐지만, 마지막에 공로상을 받는데 별로 즐겁지 않은 것으로 보였다. 아카데미 음악상을 받으며 엔니오 모리꼬네가 우는데, 감명받았다. 미국이 엔니오 모리꼬네를 인정하지 않은 것은 정통성에 부합하지 않아서 계속 후보작으로 떨어뜨린 것 같다. 결국 마지막에는 세계가 인정하는 모리꼬네에게 상을 줬다. 자존심과 겨루지 않고 계속 나간다면 진실성을 가지며 승부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제19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는 8월 10일부터 15일까지 6일간 충북 제천에서 진행된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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