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 홍대役 배우 박서준 인터뷰
배우 박서준/사진 = 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
배우 박서준/사진 = 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
"동년배 중에서는 최우식이게 영감을 많이 받아요."

배우 박서준이 연기적인 영감을 받는 배우에 대한 질문을 받자 익숙한 듯 최우식을 꼽았다.

박서준은 18일 서울 종로구 소격동 한 카페에서 영화 '드림'(감독 이병헌) 관련 이야기와 배우로서 생각 등을 전했다.

'드림'에서 박서준이 맡은 역할은 축구선수 출신 홈리스 월드컵 감독 홍대 역. 촉망받는 축구선수인 홍대는 사실 '만년 2등'이라는 열등감을 갖고 있는 인물. 그는 홍대에 대해 "열등감, 애정 결핍, 부모의 사랑이 많이 필요했던 인물"이라고 봤다.

"홍대는 표현도 서툴고, 진심은 아닌데 틱틱대고 투덜투덜 거리죠. 그런데 홍대를 바라보면 당연히 이유가 설명이 돼요. 그렇게 자라왔으니까. 만년 2등이고 이 벽을 깨지 못하는 인물이니까 열등감을 어떻게 표현해야 될까 고민도 많이 했어요. 천재 앞에서는 작아지잖아요. 저도 어떤 영화를 보거나 했을 때, 어떤 배우의 연기를 봤을 때 '난 저걸 못 할 거 같다. 저건 저 사람밖에 못 할 것 같다'는 게 있어요. 홍대도 그런 느낌 아니었을까요?"

박서준에게 그런 배우가 있었는지, 어떤 배우에게 영감을 받는지 물었다. 그는 "동녀배 중에서는 최우식에게 영감을 많이 받는다"고 고민 없이 답했다. 박서준은 영화 '기생충'(감독 봉준호)에 특별 출연을 통해 최우식과 연기 호흡을 맞춘 바 있다. 또, 최우식은 박서준 주연 영화 '사자'(감독 김주환)에 특별 출연한 바 있다.

"저희는 결이 달라요. 서로 그걸 굉장히 잘 알고 있죠. 서로 부러워 하는 지점도 있고요. 저는 (최)우식이를 보면서 많은 영감을 받곤 합니다."

선배 배우들 이야기도 했다. 박서준은 "자극을 많이 받는 건 선배님들이죠. '내가 저 나이가 됐을 때 저 만큼의 깊이를 가질 수 있을까?' 고민하는 지점들이 있거든요. 또 '내가 저 나이까지 연기를 하고 있긴 할까?' 이런 생각도요. '그 과정에서 나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까' 하는 생각도 들어요. 송강호 선배나 이병헌 선배를 보면 저런 깊이들을 내가 표현할 수 있을까 생각하게 돼요."
배우 박서준/사진 = 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
배우 박서준/사진 = 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
주연급 배우로 성장해 자리잡은 박서준은 미국 마블 스튜디오 영화 '더 마블스'(감독 니아 다코스타)의 얀 왕자로 연기하는 등 세계적인 무대에도 발을 디뎠다. 그런 그에게도 과거 불안했던 시절이 있었다고.

열등감에 대해 이야기를 이어가다 과거로 돌아간 박서준은 "예전엔 걱정이 많았다. 미래가 불투명할 때가 있었다. 다행히 지금은 많은 사랑을 주셔서 미래보다는 현재 주어진 것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면서 하루를 보내고 있다"고 했다.

"엄청난 계획은 내가 할 수도 없고, 미래는 알 수 없잖아요. 내가 현재를 잘 만들어 놔야 미래를 기대할 수 있는 거 같아요. 현재를 잘 살아가다 보면 좋은 미래가 올 거라는 믿음이 있어요."

'드림'은 개념 없는 전직 축구선수 홍대와 열정 없는 PD 소민(아이유 분)이 집 없는 오합지졸 국대 선수들과 함께 불가능한 꿈에 도전하는 이야기다. 대한민국이 처음 출전했던 2010년 홈리스 월드컵 실화를 각색했다.

'드림'은 오는 4월 26일 개봉.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