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텐아시아 DB
/사진=텐아시아 DB
'신이 내린 꿀 팔자' 장항준 감독이 6년 만에 스크린에 컴백하는 가운데, 일본 애니메이션이 정복한 박스오피스를 '리바운드' 할 수 있을까.

28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영화 '리바운드'(감독 장항준) 언론배급시사회가 열렸다. 시사 후 진행된 기자간담회에는 장항준 감독, 안재홍, 이신영, 정진운, 김택, 정건주, 김민, 안지호가 참석했다.
/사진=텐아시아 DB
/사진=텐아시아 DB
'리바운드'는 2012년 전국 고교농구대회,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최약체 농구부의 신임 코치와 6명의 선수가 쉼 없이 달려간 8일간의 기적 같은 이야기다. 2012년 대한농구협회장기 전국 중, 고교농구대회에서 부산 중앙고가 일궈낸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이날 장항준 감독은 "신이 내린 꿀 팔자, 윤종신이 임보하고 김은희의 눈물 자국 없는 말티즈"라고 소개했다. 그는 "원래 성격이 영화를 개봉할 때 쫄리지 않는 스타일이다. 이건 상당히 쫄린다. 이 작품이 유작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영화감독들은 자기가 언제 데뷔하는지, 언제 데뷔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말문을 열었다.
/사진=텐아시아 DB
/사진=텐아시아 DB
그는 "살면서 죽을 때까지 몇 작품을 하는지도 모른다. 언제 내 마지막 인생 작품을 찍을지도 모르고, 무슨 작품으로 기억될지 모르는 직업이 감독이다. 그래서 제 나이 또래 감독님들이 극소수만 남아있다. 유작은 (이 작품이 아니라) 그다음이 됐으면 좋겠다. 그런 생각 때문에 쫄리지 않나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장항준 감독은 "감개무량하지만, 투자받기 힘들었다. 한 번 정도 제작이 무산돼서 제작사 2012년 말부터 시작했으니 기획돼서 만들어지기까지 딱 11년이 걸렸다. 저도 5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했다. 아시겠지만, 간간이 예능을 했다. 오늘날이 올 거라고 생각 못했지만, 수많은 고비를 넘기고 수많은 동료, 스태프들에게 감사하다"고 고마운 마음을 드러냈다.
/사진=텐아시아 DB
/사진=텐아시아 DB
연출을 맡은 장항준 감독은 영화 '기억의 밤' 이후 6년 만에 스크린에 복귀했다. 그는 '리바운드'를 통해 농구를 사랑하는 열정과 패기로 넘어져도 다시 일어서는 청춘의 찬란한 성장 이야기를 웃음과 따뜻한 휴머니즘으로 그려내 공감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장항준 감독은 "제작 과정이 리바운드 같다. 넥슨을 만나게 돼 극적으로 살아났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있다기보다는 이야기의 진정성을 타협하지 않고 담아낼 수 있겠다 싶었다"고 했다. 이어 "처음에 대본을 받아본 순간부터 연출적인 콘셉트가 머릿속에 떠올랐다. 이 이야기, 실화가 제 피를 끓게 했다. 아무도 가보지 않은 한국 농구 영화의 길에 대해 겁이 나기 보다 설렜다"고 덧붙였다.
/사진=텐아시아 DB
/사진=텐아시아 DB
또한 장항준 감독은 "저희 지상 과제였다. 대다수의 관객이 농구 직관을 크게 즐기지 않는다고 생각하면서도 목표가 농구인, 현역 선수가 봐도 '플레이가 좋다'고 생각하는 게 목표였다"고 말했다.

장항준 감독은 "수많은 전문가의 지도와 현장에서 코칭을 받았다. 배우들이 진짜 리바운드했다. 땀을 뻘뻘 흘리면서 모든 것들을 불태웠다. 하승진 전 선수가 보길 바라서 야매로 보여줬다. 하승진 전 선수가 보고 깜짝 놀랐다. '미쳤다'면서 현역 선수가 봐도 손색이 없다고 하더라. 또 너무 리얼하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사진=텐아시아 DB
/사진=텐아시아 DB
그뿐만 아니라 장항준 감독은 "당시에 심판이 학생 선수들한테 반말로 했는데, 그것조차 리얼했다고 하더라. 그 당시에 유행했던 학생 선수들 사이에서 밴드 이런 것도 보면서 옛날 생각이 많이 났다고 했다. 농구 장면은 어디 내놔도 부끄러움이 없는 장면이라고 극찬을 해주셨다. 그래서 유작이 안될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극 중 안재홍은 강양현 코치 역을 맡았다. 강양현 코치는 과거 전국대회 MVP 출신으로 공익근무요원으로 부산 중앙고 코치를 맡게 되는 인물. 장항준 감독은 "강양현 감독은 공식적으로 영화를 보지 않았다. 야매로 살짝 제가 보여드렸다. 옛날 생각이 많이 나고, 감사하다고 말을 하더라. 영화 속 모습과 비슷하다. 흥분하고 벅찬 표정으로 감사하다고 하더라"고 했다.
/사진=텐아시아 DB
/사진=텐아시아 DB
안재홍은 "연장자로서의 기분은 새로웠다. 촬영하면서 제가 20대 때 겪었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알 수 있고, 공감해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가졌다. 우리 친구들과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 어려웠던 점이나 경기 장면에 임하면서 의욕만으로 경기를 나섰다가 혹여나 부상을 당하지 않을까 그런 걱정에 전체적으로 지금 16강전이니까 안배하면서 쏟아부어 가자고 말을 많이 나눴다. 그 기운으로 연기적인 도움을 받았다"며 고마운 마음을 표현했다.

강양현 감독과 실제로 4살 차이가 난다는 안재홍. 그는 "강 감독과도 촬영 전부터 하면서도 대화를 많이 나눴다. 외적인 싱크로율을 위해 체중을 증량했다. 의상, 헤어스타일, 각종 액세서리 등 높은 수준으로 일체화 필요성을 느꼈다"면서 "더 중요한 건 강 코치라는 젊은 코치가 이 대회를 치러 나가는 마음, 떨림을 잘 생생하게 담고 싶었다는 마음이 컸다"고 전했다.
/사진=텐아시아 DB
/사진=텐아시아 DB
마지막으로 장항준 감독은 "4월이 체육의 달도 아닌데 우후죽순 약속이나 하듯이 영화가 나오더라. 특히 '더 퍼스트 슬램덩크' 아이맥스 개봉일과 '리바운드'의 개봉일이 같다. 일본 측과 전혀 협의 되지 않은 부분"이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그러면서 "'리바운드'만의 차별점은 지금 살아가는 한국 젊은이들에게 본인의 감정을 표현하고 공감대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점"이라고 짚었다.

한편 '리바운드'는 오는 4월 5일 개봉한다.
/사진=텐아시아 DB
/사진=텐아시아 DB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