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천우희 인터뷰
배우 천우희/사진 = 넷플릭스
배우 천우희/사진 = 넷플릭스
*영화의 주요 내용을 포함한 스포일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배우 천우희(36)가 총을 쏘는 영화의 엔딩에 대한 생각을 전했다.

22일 서울 종로구 소격동 한 카페에서 넷플릭스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감독 김태준)의 천우희 인터뷰가 진행됐다.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는 평범한 회사원이 자신의 모든 개인 정보가 담긴 스마트폰을 분실한 뒤 일상 전체를 위협받기 시작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스릴러다. 천우희는 스마트폰을 잃어버린 평범한 직장인 나미 역을 맡았고, 임시완이 나미의 스마트폰을 주운 연쇄살인마 준영 역에 분했다. 이 사건을 쫓는 형사 지만 역을 김희원이 연기했다.

천우희는 나미 캐릭터에 대해 "누군가 자기를 가해하는지 모르고 있다가 알고 나서는 주도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모습이 마음에 들었다. 연기적으로 봤을 때도 초반에는 생활 연기를 보여줄 수 있고, 이후에는 감정적인 역할을 보여줄 수 있는 게 다채로웠다.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거 같았다"고 했다.

현시대를 살아가는 2-30대 여성의 모습을 그리고 싶었다는 천우희는 극 중 나미가 자신의 인생을 흔들어 놓은 준영을 주체적으로 처단하는 모습이 마음에 들었다.

"나미가 주체적으로 행동하려고 하고 독립적인 부분이 좋았어요. 저 스스로도 나미라는 인물과 동질감을 느꼈죠. 유약하지만 강단있는 힘 조절에 고민을 많이 했어요. 나미의 감정 변화에 관객들을 끌어들이고 함께 인도해 나가는 게 제 몫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래도 나쁘지 않게 그려낸 거 같아요."

영화 마지막 장면에서 나미는 준영을 향해 두 발의 총을 쏘면서 스스로 준영을 심판한다. 다만, 총을 쏘는 설정이 한국적이지 않아 고민했지만, 논의 끝에 이 같은 결말로 정했다.

"'총을 쏜다고?' 생각하실 수 있을 거 같아요. 그런데 저는 자기 인생을 망가뜨리고 자기 아버지의 숨이 넘어가는 것까지 보게 된 상황에서 이 엔딩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되려 우리가 작품을 볼 때 너무 수동적인 인물을 보거나 하면 '나 같으면 저렇게 안할 텐데' 할 때가 있잖아요. 나미의 입장에서 봤을 때는 이 인물을 어떻게 처단하느냐 했을 때 총을 쏠 수 있다고 봤어요."
배우 천우희/사진 = 넷플릭스
배우 천우희/사진 = 넷플릭스
개연성을 위해서도 신경 썼다. 천우희는 "'나미가 어떻게 총을 쏘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다. 나미의 SNS에 보시면 사격장에 가서 총을 쏘는 장면이 있다. 실제 권총을 쏠 수 있는 사람이라는 디테일을 심었다. 그런 디테일이 있다"고 설명했다.

"대사 중에 와 닿았던 게 경찰을 향해서 '저 평생 지켜줄 수 있으세요?' 하는 게 있어요. 저는 이게 되게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했어요. 자기 구원은 자기 스스로 하는 것이란 메시지에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했죠. 물론 도움을 받을 수 있겠지만 자기 스스로를 지켜내는 힘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 부분에 있어서 다른 식의 결말이라서 마음에 들었어요. 만약 나미가 준영을 쏘지 않았어도 그 결말에 대해서 '흐지부지 끝났다'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거라고 봐요. 나미 선택의 차이겠죠."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는 2월 17일 넷플릭스 공개됐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