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 주연 누아르 '뜨거운 피'
천명관 작가의 감독 데뷔작 "기존 건달 영화 보면 공허함 느껴"
정우 "캐릭터 반복될까 고민됐지만 욕심났다"
김갑수 "나는 서울사람, 경상도 사투리 연기 죽겠더라"
지승현 "정우와 네 번째 작품"
배우 이홍내(왼쪽부터), 최무성, 정우, 김갑수, 지승현이 영화 '뜨거운 피'의 온라인 제작보고회에 참석했다. / 사진제공=키다리스튜디오
배우 이홍내(왼쪽부터), 최무성, 정우, 김갑수, 지승현이 영화 '뜨거운 피'의 온라인 제작보고회에 참석했다. / 사진제공=키다리스튜디오
배우 정우와 김갑수가 '날 것'의 남자들 이야기, 누아르 영화 '뜨거운 피'로 뭉쳤다.

21일 영화 '뜨거운 피'의 온라인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천명관 감독과 배우 정우, 김갑수, 최무성, 지승현, 이홍내가 참석했다.

'뜨거운 피'는 1993년, 더 나쁜 놈만이 살아남는 곳 부산 변두리 포구 구암의 실세 희수와 그곳에서 살아남기 위한 밑바닥 건달들의 치열한 생존 싸움을 그린다. 한국형 스릴러의 대가로 불리는 김언수 작가의 동명 소설이 원작이며, '고래, '고령화가족' 등 베스트셀러 작가 천명관의 감독 데뷔작이다.

천명관 감독은 "원래 김언수 작가와는 이 소설이 나오기 전부터 이 이야기에 대해 술자리에서 얘기를 많이 들었다. 김 작가가 원래 부산 출신이고, 부산 중에서도 예전 낙후된 송도 쪽 출신이다. 자기 어릴 때 동네 얘기를 하는데 재밌더라. 건달도 있고, 시대에 살짝 밀려난 사람들의 이야기였다. 그런 걸 소설로 한 번 써보지 그러냐고 했다. 나는 그게 진짜 같고 살아있는 이야기라고 적극 권했다. 그렇게 해서 소설이 나왔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엉뚱하게 저한테 '형이 연출을 맡아주면 어떠냐'고 했다. 저는 감독을 해본 적이 없는데. 처음에는 놀라고 당황하고 거절했다. 소설이 나오고 책이 나오기 전에 원고를 먼저 보내줬다. 그 때 제가 그리스에 있었다. 그걸 받아보고 하루 저녁 사이에 다 읽었다. 책을 덮는 순간 남을 주면 아깝고 후회할 것 같았다. 그래서 오자마자 만나서 내가 한번 해보겠다고 해서 시작됐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소설을 영화로 만들겠다고 결심한 이유는 "양복 입고 회칼 들고 그런 건달 영화를 보면 공허함을 느꼈다. 저 친구들은 뭘 먹고 살까 싶기도 하고 인간관계가 들떠있는 것 같았다. 소설을 읽고 똑같은 사람이라는 걸 느꼈다. 이런 공감들이 이 소설을 영화화하고 싶은 욕망을 줬다"고 밝혔다.

천명관 감독은 캐스팅에 대해 "우여곡절 끝에 이렇게 모였는데 처음부터 정해져 있는 것 같았다. 그런데 그걸 나중에 깨달았다. 그만큼 캐릭터와 일체화된 느낌이었다. 이 그림만으로도 뿌듯하고 좋았다"며 배우들을 향한 믿음을 표했다.

영화의 시대적 배경은 1990년대이며, 가상의 공간적 배경은 부산 변두리 항구도시 구암이다. 천명관 감독은 "구암의 건단들은 양복을 입고 그랜저를 입는 그런 건달들이 아니다. 생활이고, 먹고 사는 이야기다. 그래서 로케이션에 많이 공들였다"고 설명했다.
영화 '뜨거운 피'의 온라인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배우 정우. / 사진제공=키다리스튜디오
영화 '뜨거운 피'의 온라인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배우 정우. / 사진제공=키다리스튜디오
정우는 만리장 호텔의 지배인이자 부산의 변두리 항구도시 구암을 장악하고 있는 조직의 중간 간부 희수 역을 맡았다.

정우는 "다른 작품 촬영 중에 대본을 받았는데 이전에 정보를 좀 들었다. 제가 이전에도 부산 사투리를 한다거나 그런 캐릭터를 보여준 적이 있어서 반복되진 않을까 고민했다. 하지만 대본을 읽어보고 많은 욕심이 났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에는 밝고 유쾌한 모습을 많이 보여줬다면, 이건 장르도 정통 누아르이고 거친 남자의 모습, 날 것 같은 모습을 라이브하게 보여줄 수 있는 느낌을 받았다. 저뿐만 아니라 제 또래 배우들은 욕심을 낼만한 캐릭터였다"며 희수 캐릭터를 향한 애착을 보였다.

정우는 "이 작품을 끌어 나가야하는 원톱의 느낌도 있었지만 연기를 잘해내고 싶은 욕심이 있었다. 이 작품은 특히나 그랬다. 더 뜨거웠다. 무수히 많은 준비를 하지만 과연 내가 현장에서 잘 해낼 수 있을까 생각이 오고가면 사람이 좀 불안해지지 않나. 촬영할 때 매 순간 불안했던 것 같다. 촬영이 끝나고 되돌아보니 희수 캐릭터 자체가 불안한 삶을 살아서, 그런 면이 맞닿았던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정신적으로 너무 힘들었다. 안타깝고 안쓰러웠다"며 "다른 작품보다 유난히 공을 들였다. 정성스럽게 하고 싶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부산에서 거의 찍었고 목포도 가고 군산도 갔다. 고향이 부산이라 심적으로도 편할 줄 알았는데, 캐릭터 자체가 워낙 외롭고 고독하다. 처음엔 중간 중간 친구들도 볼 수 있겠지 싶었는데 아니었다. 너무 잘해내고 싶었는지 한 장면이 있었는데 서너 가지 버전으로 찍기도 했다"고 밝혔다.
영화 '뜨거운 피'의 온라인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배우 김갑수. / 사진제공=키다리스튜디오
영화 '뜨거운 피'의 온라인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배우 김갑수. / 사진제공=키다리스튜디오
김갑수는 만리장 호텔의 사장이자 구암의 보스로 불리는 손영감으로 분했다. 김갑수는 "손영감은 어려운 역할이다. 보스이다. 시간이 흐르고 보니 보스도 아니고 보스가 아니라고 하기도 어렵더라. 우리가 대충 아는 누아르의 보스 느낌이 없다. 이걸 어떻게 해야 하나 싶었다. 폼도 잡고 눈도 좀 부릅떠야 하는데 그런 게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감독님이 저한테 '이 보스는 읍소용 보스'라며 새로운 캐릭터라더라. 정말 그랬다. 정우를 비롯해 모든 사람에게 뭘 좀 해달라고 부탁한다. 제가 원래 이런 폭력 영화를 좋아하지 않아 잘 출연하지 않는다. 저는 따뜻한 영화를 좋아하는데, 이건 시나리오 읽어보면서 좀 독특하다고 생각했다. 우리가 익히 알던 폭력 영화가 아니더라. 치열한 삶이 들어있다. 작은 항구 안에서 먹고 살아야하는 치열함이 있다. 세대교체가 되는 시기, 누구와도 싸워야 하는 시기, 다들 고만고만하게 지내고 싶은데 그걸 허락하지 않는 시대에 처해있는 거다. 내가 읍소용 보스를 잘해줘야 작품이 살아나겠구나 싶어서 애를 많이 썼다. 조금 불만은 나도 액션도 좀 있고 하면 좋은데 그런 신도 없다"며 웃었다.

김갑수는 사투리 연기에 대해 "나는 서울 사람이라 경상도 사투리를 전혀 못한다. 현장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 나중에 따로 레슨도 받았다. 말이 안 되니 표현이 안 되더라. 그게 제일 죽겠더라. 요즘은 사투리 하면 배우를 못 했는데 요즘엔 사투리를 못 하면 배우를 못 하는 구나 싶었다"며 고충을 털어놓았다.

정우와 호흡에 대해서는 "안 맞을 이유가 없다. 정우가 워낙 연기를 잘한다. 선배 입장에서 보면 쟤는 연기를 좀 하는구나, 엉터리구나, 폼만 잡는 구나 안다. 정우는 노력파고 다양한 역할을 소화할 수 있다. 배우가 개성이 있어야 하는데 정우는 그게 있다"고 칭찬했다. 또한 "내가 정우를 좋아하는데 같이 제대로 한 적이 없다. 드라마에서 잠깐 나온 적 있는데 이번에 제대로 했다. 정우 덕에 편하게 했다"며 고마워했다.
영화 '뜨거운 피'의 온라인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배우 최무성. / 사진제공=키다리스튜디오
영화 '뜨거운 피'의 온라인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배우 최무성. / 사진제공=키다리스튜디오
최무성은 구암에 위협을 가하는 새로운 실세 용강 역으로 출연한다. 최무성은 "인간의 내면을 잘 다루는 영화가 될 것 같았다. 특히 용강은 건달 세계 밑바닥에 있는 인물이다. 내가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도전할 수 있어서 욕심났다"고 밝혔다. 이어 "저는 의상이나 분장에서 연기의 소스를 얻는 편이다. 어떤 옷을 입을지 고민했는데, (제작사 대표님에게) 물어보면서 의상에 대해 도움도 받았다. 그렇게 접근했다"고 전했다.
영화 '뜨거운 피'의 온라인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배우 지승현. / 사진제공=키다리스튜디오
영화 '뜨거운 피'의 온라인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배우 지승현. / 사진제공=키다리스튜디오
지승현은 희수의 오랜 친구이자 부산의 큰 조직 영도파의 에이스 건달 철진을 연기했다. 지승현은 "소설 원작이 600페이지 정도 되는데, 철진은 20페이지가 채 안 나오는 인물이다. 영화에서는 극적 효과를 위해 만들었다고 한다. 전체 리딩 3일 전에 감독님을 만났다. 감독님이 그만큼 캐스팅 고민을 많이 했다더라. 당시 제가 두 작품을 하고 있었는데 감독님께 꼭 하고 싶다고 했다"고 밝혔다.

지승현은 정우와 '바람', '응답하라' 시리즈, '이웃사촌' 등에 이어 네 번째 작품이다. 지승현은 "공교롭게도 부산 사투리를 쓰는 영화다. 부산 사투리가 쓰는 영화가 나오면 우리에게 연락 안 왔나 생각할 정도"라며 "너무 편하게, 애드리브도 편하게 주고받으며 했다"고 말했다. 정우는 "제가 꽂았나 오해를 하실 수 있는데 전혀 아니다. 감독님과 제작진 분들이 정식으로 제안한 것"이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영화 '뜨거운 피'의 온라인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배우 이홍내. / 사진제공=키다리스튜디오
영화 '뜨거운 피'의 온라인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배우 이홍내. / 사진제공=키다리스튜디오
이홍내는 무모하고 어디로 튈지 모르는 혈기왕성한 말단 건달 아미 역을 맡았다. 이홍내는 "청춘의 모습, 럭비공 같은 에너제틱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며 "정우 선배님을 사랑하게 될 정도로 선배님한테 많이 의지하고, 선배님 쫓아다니면서 촬영했다"고 전했다. 이어 "정우 선배와 대부분의 촬영을 함께했는데 황홀했던 시간이었다. 작품 하면서 연기가 이렇게 재밌구나, 흥분되는 구나 느끼게 해준 작품이고 선배님이다. 저는 아직도 '뜨거운 피'를 촬영할 때 질감들이 많이 생각난다"며 작품을 향한 애정을 드러냈다.

김갑수는 "'유료' 아미"라며 방탄소년단의 '찐팬'임을 입증하기도 했다. 이어 아미 역할에 대해 "우리 작품에서 가장 젊은 역할이다. 이름도 아미도 나도 유료 아미인데, 서로 아미끼리 친하게 지내고 같이 응원하고, '뜨거운 피' 잘 되도록 인사드리자"며 훈훈함을 자아냈다.
배우 이홍내(왼쪽부터), 최무성, 천명관 감독, 정우, 김갑수, 지승현이 영화 '뜨거운 피'의 온라인 제작보고회에 참석했다. / 사진제공=키다리스튜디오
배우 이홍내(왼쪽부터), 최무성, 천명관 감독, 정우, 김갑수, 지승현이 영화 '뜨거운 피'의 온라인 제작보고회에 참석했다. / 사진제공=키다리스튜디오
배우들은 이번 영화만의 '생존 액션'에 대해 비하인드를 전했다. 지승현은 "액션은 늘 힘든데 '뜨거운 피'에서는 날 것 그대로의 느낌을 보여주고 싶었다. 기존에 짜인 합보다 실제라면 이렇게 싸울 수 있겠구나 같은 그림을 보여드릴 수 있을 거 같다. 리허설도 많이 했고 오랜 시간 준비했다. 정우 형이 그 때 몸이 좀 안 좋았는데 현장에서 끊임없이 리허설 하며 촬영했다"고 당시를 전했다. 정우는 "날 것의 모습을 전하다 보니 액션 자체가 어렵진 않아도 감정 소모가 있었다. 액션이 날카롭고 아슬아슬한 게 있었다"고 설명했다.

최무성은 '세탁 공장 액션신'이 기억에 난다고 꼽았다. 그는 "상당히 오래 찍었는데 힘들진 않았다. 제가 액션 찍으면서 힘들면 이 정도면 오케이 났으면 좋겠다 생각하는데 더 완성도 있게 나오면 좋겠다 생각한 건 처음"이라고 말했다.

천명관 감독은 "애썼고 새로운 영화가 나왔다고 생각한다 봐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최무성은 "모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으면서도 독특한 누아르가 나왔다"며 관람을 부탁했다.

'뜨거운 피'는 오는 3월 23일 개봉한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