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경의 인서트》
'파묘', 개봉 3주 차에도 흥행 몰이
800만 관객 돌파 눈앞
올해 첫 1000만 돌파 영화 정조준
/사진=텐아시아 DB
/사진=텐아시아 DB
《강민경의 인서트》
영화 속 중요 장면을 확대하는 인서트처럼,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가 영화계 이슈를 조명합니다. 입체적 시각으로 화젯거리의 앞과 뒤를 세밀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장재현 감독이 내놓은 오컬트 영화 '파묘'의 흥행몰이가 심상치 않다. 개봉 3주 차에 800만 돌파를 눈앞에 둔 것. '파묘'는 오컬트 영화 처음이자 올해 첫 1000만 관객을 넘어서는 작품으로 등극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달 22일 개봉한 '파묘'는 거액의 돈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와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은 오컬트 미스터리 영화다. 10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선망에 따르면 '파묘'는 지난 9일까지 누적 관객 수 755만 9684명을 불러 모았다.

'파묘'가 기록한 흥행 성적의 추이는 놀라울 따름이다. 오컬트 영화이기에 접근이 쉽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 하지만 '파묘'의 흥행몰이는 계속되고 있다. '파묘'는 개봉 첫날 33만 118명의 관객으로부터 선택받았다. 이어 개봉 10일 차에 100만 관객을 넘어섰고, 11일 차에 600만, 16일 차에 700만 관객을 동원했다.
/사진=영화 '파묘' 포스터
/사진=영화 '파묘' 포스터
이제 800만 관객 돌파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파묘'다. '파묘'는 800만 관객 돌파까지 44만 316명이 남았다. 1000만 관객 돌파까지는 244만 316명이 더 필요한 상황이기도.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지난해 최고 흥행작이자 1000만 관객을 불러 모은 영화 '서울의 봄'(감독 김성수)보다 흥행 추이가 4일이나 빠르다는 것이다.

'서울의 봄'은 '범죄도시2(감독 이상용)', '아바타: 물의 길', '범죄도시3(감독 이상용)'과 같이 코로나 팬데믹 이후 개봉한 영화 중 시리즈가 아닌 유일한 단일 작품으로 1000만 명의 관객을 돌파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한국 영화 관객들은 잘 만들어진 영화가 재밌으면 티켓을 발권해 직접 영화관에서 관람한다. 팬데믹으로 인해 입소문 탄 영화가 잘 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하다.

'파묘' 역시 개봉 후 실 관람객들의 후기들이 온라인 커뮤니티, SNS 등을 타고 퍼져나갔다. '파묘' 해석본이 등장하면서 N차 관람까지 이어지고 있다. 10일 오후 4시 기준 '파묘' 실시간 예매 순위는 2위(8만 475장)에 이름을 올렸다. '듄: 파트2'(8만 2927장)가 1위를 차지했다. 실시간 예매율 차이는 2452장이다.

'파묘'는 실 관람객에 한해 평점을 매길 수 있는 CGV 자체 영화 평점 시스템인 CGV골든에그지수 95%를 기록하고 있다. 롯데시네마 평점도 9.4점을 나타냈다. 개봉 3주차에도 미친 흥행 추이를 보이는 '파묘'를 완성한 건 오컬트 장르 한 우물을 파는 장재현 감독의 뚝심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여기에 배우 최민식, 김고은, 유해진, 이도현, 김재철 등의 호흡도 돋보였다.
/사진=텐아시아 DB
/사진=텐아시아 DB
최민식은 '파묘' 무대 인사 중 "어떤 팬분이 목도리를 직접 뜨셨대요. 그래서 쪄 죽어도 하고 있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너무 행복하고, 여러분들이 주신 머리띠, 목도리 쪄 죽는 한이 있더라도 하겠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주신 이 은혜 이젠 축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라며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기도 했다.

관객들은 현재 '파묘'의 관람권을 불티나게 구매하고 있다. 특히 '파묘'는 개봉 3주차에도 일일 관객 수 50만 명 이상을 동원했다. 이 같은 '파묘'의 성적은 '극한직업(감독 이병헌)', '명량(감독 김한민)', '국제시장(감독 윤제균)', '겨울왕국', '서울의 봄', '겨울왕국2' 다음 성적이다. '파묘'는 역대 1000만 관객을 돌파한 작품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영화계에서는 보통 1월부터 3월까지 비수기라 불린다. 재미만 있다면 관객들에게는 비수기는 의미가 없다. 3월에는 '댓글부대'(감독 안국진)를 제외하면 재개봉하는 '비트', '태양은 없다'를 비롯해 외화가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그만큼 '파묘'의 흥행을 발목 잡을 영화는 아직 보이지 않는다는 뜻이기도 하다. 올해 첫 1000만 돌파 작품 타이틀을 정조준하는 '파묘'의 파죽지세는 계속될 전망이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