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텐아시아DB
사진=텐아시아DB
영화 '파묘'가 극장 관객들을 끌어모으는 가운데, 천만영화 등극 가능성도 관측되고 있다. 지난해 최고 흥행작이자 천만영화인 '서울의 봄'보다 빠르게 500만, 600만 기록을 세우고 있는 것. '파묘'가 천만영화가 된다면 주인공 최민식은 '명량' 이후 10년 만에 자신의 필모그래피에 천만영화를 추가하게 된다.

지난 2월 22일 개봉한 '파묘'는 거액의 돈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와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은 오컬트 미스터리. '검은 사제들'(544만), '사바하'(239만)의 계보를 잇는 '파묘'는 장재현 감독의 기록을 가장 빠른 속도로 경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개봉 일주일 만에 손익분기점으로 알려진 330만 관객을 돌파했으며 삼일절 연휴에 400만, 500만, 600만 관객을 단숨에 끌어모았다. 지난해 천만 관객을 동원한 흥행작 '서울의 봄'보다는 일주일 빠르게 600만을 넘겼다. 올해 첫 천만영화 등극 예측이 나오는 이유다.
'파묘', '명량' 포스터. / 사진제공=쇼박스, CJ ENM
'파묘', '명량' 포스터. / 사진제공=쇼박스, CJ ENM
'파묘'를 이끌어가는 주축은 최민식이다. 그가 연기한 풍수사 김상덕은 묫자리를 봐달라는 의뢰에 단가부터 계산하면서도 땅에 대한 자신의 철학만은 지키는 인물. 최민식은 두말할 것 없는 연기력과 흡인력으로 이야기를 생생하게 만들었다. 그가 가진 에너지는 국내에서 감히 견줄 배우를 손꼽기 어려울 정도다.

하지만 반전은 최민식의 천만영화는 '공식'적으로 한 편뿐이라는 사실이다. 영화진흥위원회에서 공식 집계가 시작된 2003년 이래 최민식의 천만 돌파작은 2014년 개봉한 '명량'이었다. '명량'은 1761만 명을 모아 역대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 이전에는 1999년 개봉한 '쉬리'도 있다. 하지만 개봉 당시 현재와 같은 집계 시스템이 마련돼있지 않아 천만이 넘었을 것으로 추측만 하고 있다. 최민식이라는 이름 석 자만으로도 보장되는 재미, 진정성이 있는 배우인 점을 감안하면 의외로 천만영화가 적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사진=쇼박스 소셜 계정
사진=쇼박스 소셜 계정
올해 61살, 데뷔 35년 차인 최민식에게 '파묘'는 첫 오컬트 도전작이기도 하다. 최민식은 최근 홍보 활동에서도 열의를 다하는 모습으로 관객들 사이에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무대인사에서 팬들이 건넨 키티, 쿠로미 머리띠, 감귤 모자 등을 착용하고 선물 받은 과자 가방을 메고 즐거워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인기 판다 푸바오의 머리띠를 쓰면서 '식바오(최민식+푸바오)'라는 별명도 얻었다. 이를 본 팬들은 "진짜 귀엽다", "무서운 줄 알았는데 유쾌하다", "멋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MZ세대 사이에서는 최민식의 '귀여운 짤'과 더불어 '최민식 할아버지 꾸미기', 일명 '할꾸'라는 용어도 유행할 정도다.

데뷔 35년 차, 61살의 나이에도 관객들과 소통하는 데 허물없는 최민식. '파묘'가 개봉 3주차에 접어든 만큼 이번 주말이 천만 고지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스크린 속 카리스마 넘치는 베테랑 배우의 모습부터 무대인사로 관객들에게 친근한 '할아버지'의 면모까지. 최민식이 '파묘'로 천만영화를 한 편 더 가지게 될지 주목된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