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할 결심' /사진제공=MBN
'이혼할 결심' /사진제공=MBN
이혜정, 고민환 부부와 류담, 신유정 부부가 가상 이혼을 감행했다.

지난 14일 방송된 MBN 예능 ‘한 번쯤 이혼할 결심’ 첫 회에서는 MC 김용만과 오윤아, 양소영, 노종언 변호사, 그리고 ‘가상 이혼 부부’로 출연하는 이혜정, 정대세, 류담이 스튜디오에 자리한 가운데 ‘결혼 45년 차’ 이혜정-고민환 부부와 ‘결혼 4년 차’ 류담-신유정 부부의 이야기가 펼쳐졌다.

이날 방송은 닐슨코리아 집계 결과 평균 4.2%(유료방송가구 2부 기준)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특히 분당 최고 시청률은 무려 5.3%까지 치솟았다.

우선 MC 김용만은 “요즘 남녀가 만나는 프로그램은 많은데, 헤어져 보게 하는 프로그램은 전무후무하지 않나 싶다”며 초유의 ‘가상 이혼 리얼리티’의 서막을 알렸다. 오윤아 역시 “저도 한번 경험해 봤던 사람으로서 이 과정이 얼마나 험난하고 현실이 얼마나 차가운 줄 알기에 MC를 해야겠구나 생각했다”며 열의를 드러냈다. 직후 이혜정, 고민환 부부가 과천 자택에서의 리얼 일상을 공개했다.

현재 자녀들을 출가시켜 단 둘이 살고 있는 이혜정, 고민환 부부는 “지금도 반 이혼 상태나 마찬가지”라는 고민환의 말대로 각방 생활을 하고 있었으며, 서로의 아침 안부도 묻지 않았다. 이혜정은 "결혼이란 죽음이었다"고 털어 놓았다.

이혜정은 외출한 남편의 방에 들어가 한가득 쌓인 휴지더미와 옷가지를 정리했지만, 귀가한 남편은 오히려 “왜 함부로 내 방을 치웠냐?”며 언성을 높였다. 급기야 고민환은 “예전에 집문서도 당신이 그런 식으로 버렸지? 그 수준이야!”라며 역정을 냈다.

이혜정 또한 지지 않고 “당신부터 갖다 버려야 해”라고 응수했다. 고민환은 다시 “시끄러!”라고 호통을 치며 자리를 떴고 이후로도 두 사람은 마당 공사 문제부터 식사 시간 및 메뉴를 두고서도 사사건건 부딪혔다. 이와 관련 이혜정은 “남편과 맞는 부분을 말하라면 손, 발가락 다 합쳐도 한 개도 안 될 것”이라며 씁쓸해했다.

살얼음판 같은 분위기에서 저녁 식사를 마친 이혜정은 남편에게 대화를 요청했다. 이후 “우리가 햇수로 45년을 같이 살았는데, 45년간 안 변하는 당신이나, 여전히 (당신 때문에) 가슴 아픈 나나”라며 ‘평행선’ 같은 부부 관계를 언급한 뒤 “이쯤에서 당신과 이혼을 해도 좋다고 생각한다”고 가상 이혼을 제안했다. 고민환은 “혼자만 힘든 거 아니다. 누구나 그런 우여곡절은 있다. 당신이야말로 나한테 늘 대꾸를 한다”며 날선 반응을 보이더니 “그럼 그만하면 좋겠네”라고 한 뒤 정식으로 이혼합의서 및 재산포기각서를 작성했다. 그런 뒤 고민환은 “내가 집을 나가겠다”며 짐을 싼 뒤 차를 타고 어디론가 사라졌다.

이혜정은 마지막 인사도 없이 집을 나가버린 남편의 모습을 스튜디오에서 지켜보다가 “내 삶이 결국 이렇게 되나, 땅을 치게 되더라”며 눈물을 쏟았고, 고민환은 속마음 인터뷰에서 “내가 나가면 (아내가) 두려워 할 것”이라며 “어디 잘 살아 보라지. (나 없이) 쉽지 않다는 걸 금방 깨닫게 되겠지”라고 호기롭게 말했다. 팽팽한 두 사람의 모습에 오윤아는 “저도 막상 이혼하는 순간이 오니까 이상한 감정이 들었고, 특히 아이 생각이 많이 났다. 아이 위해서라 생각했는데, 막상 (이혼을) 하게 되니까 굉장히 눈물이 많이 났다”며 먹먹해 했다.

이혜정, 고민환 부부의 ‘가상 황혼 이혼’ 이야기가 끝이 나자 ‘결혼 4년 차’이자 재혼 부부인 류담, 신유정의 일상이 공개됐다. 두 사람은 결혼과 함께 2022년 쌍둥이를 낳은 뒤 육아에만 전념해 왔으며 이른 새벽부터 두 아이의 밥을 챙기고 놀아주느라 지친 기색이 역력했다. 특히 육아 가치관이 달라, 아이들의 밥을 먹일 때에도 의견 대립을 보였으며 육아용품 구매를 두고도 언쟁을 벌였다. 또한 류담은 주로 설거지와 청소 등 살림살이를, 신유정은 두 아이들을 케어하는 육아를 도맡았는데 한창 아이들이 놀아달라고 떼를 쓰는데도 류담은 “나 잠깐 여행 좀 다녀 올게”라고 한 뒤 화장실에 들어가 한참을 나오지 않아 스튜디오 출연진들을 ‘대리 분노’하게 만들었다.

화장실 안에서 ‘축구 경기’를 보면서 힐링을 하고 온 류담의 모습에 신유정은 “난 아이들 울까봐 화장실도 참는데”라며 답답해했고, 두 아이를 재운 뒤 식탁에서 마주앉은 두 사람은 서로에 대한 불만을 털어놨다. 류담은 “연애할 때 마지막으로 본 모습들이 너무 많다”며 달라진 아내의 모습을 지적했고, 신유정도 “그건 나도 마찬가지”라며 받아쳤다. 결국 신유정이 ‘가상 이혼’을 먼저 제안했고, 류담은 “할 거면 제대로 하자”라며 강하게 응수했다. 잠시 후 신유정은 속마음 인터뷰에서 “그냥 나도 감정 소비 안하고 싶다”라며 참았던 눈물을 펑펑 쏟았다.

이를 스튜디오에서 뒤늦게 본 류담은 “아내가 (아이 출산 후) 우는 모습을 처음 봤다”면서 만감이 교차한 표정을 지었다. 과연 두 사람이 ‘가상 이혼’을 통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에 관심이 쏠린다.

방송 말미에는 정대세, 명서현 부부가 이혼합의서를 쓰는 모습이 포착돼 다음 주 펼쳐질 또 다른 부부의 갈등을 예고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