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소년들' 기자 간담회
오는 11월 1일 개봉
배우 유준상. /사진=조준원 기자
배우 유준상. /사진=조준원 기자
영화 '소년들'의 배우 유준상은 현장에서 호흡을 맞춘 정지영 감독에 대해 언급했다.

23일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영화 '소년들'(감독 정지영)의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행사에는 감독 정지영, 배우 설경구, 유준상, 진경, 허성태, 염혜란이 참석했다.

'소년들'은 지방 소읍의 한 슈퍼에서 발생한 강도치사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소년들과 사건의 재수사에 나선 형사,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사람들의 이야기로 1999년 삼례나라슈퍼 사건을 소재로 한 사건 실화극이다. 배우 유준상은 소년들을 검거한 전북청 수사계장 최우성 역을 맡았다.

'소년들'을 촬영하기 이전에 해당 사건을 알고 있었다는 유준상은 "많은 자료를 검토하면서 악의 명분이 정확히 설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 17년 후의 모습이 상당히 신경을 많이 썼다. 영화를 보고 많이 울었다. 내가 한 것이라고 안 믿어질 정도로 많은 감동을 받았다"라고 말했다.

극 중에서 최우성은 자신의 명분을 위해서 진정한 악을 보여주는 인물. 해당 캐릭터를 준비하면서 유준상은 "최우성 캐릭터가 엄청난 악의 축은 아니다. 그렇기에 더 무서웠고 악인들이 어떻게 우리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아무렇지도 않게 명분을 가졌는지를 표현하고 싶었다. 명분을 계속 고민하고, '나는 아무렇지도 않아'라고 생각하며 연기했다"라고 비하인드를 밝혔다.

현장에서 호흡을 맞춘 정지영 감독에 대해서 "감독님은 진정한 소년이 확실하다. 저희 엄마와 동갑이신데, 친구 같으면서 아빠 같더라. 우리나라 현역 감독님 중에 제일 나이가 많으시다. 뭔가를 잘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런 것을 전혀 생각지 않게 해주셔서 너무 행복한 거구나"라고 이야기했다.

영화 '소년들'은 오는 11월 1일 개봉한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