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영화 '발레리나' 전종서 인터뷰
배우 전종서. /사진제공=앤드마크
배우 전종서. /사진제공=앤드마크
넷플릭스 영화 '발레리나'의 전종서는 맨몸 액션을 한 소감을 밝혔다.

배우 전종서는 1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넷플릭스 영화 '발레리나'(감독 이충현) 관련 인터뷰에 나섰다.

'발레리나'는 경호원 출신 ‘옥주’(전종서)가 소중한 친구 '민희'(박유림)를 죽음으로 몰아간 '최프로'(김지훈)를 쫓으며 펼치는 아름답고 무자비한 감성 액션 복수극. 배우 전종서는 소중한 친구를 잃고 복수를 결심한 '옥주' 역을 맡았다.

영화 '발레리나'는 최근 연예계에서 큰 화두가 됐던 '버닝썬' 사건을 떠올리게 하는 몇몇 지점들이 있다. 스너프 필름, 성관계 동영상 등의 범죄나 사회적 문제는 주인공인 '옥주'를 둘러싸고 있는 지점 중에 하나다. 전종서는 "사회적으로 논란이 됐던 일들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분노도 있다. 현실적으로 처벌이 될 수 없는 것을 영화상에서 통쾌하게 풀어보고 싶다는 것도 있었다. 하지만 시나리오 선택의 주된 이유는 아니었다"라고 답했다.

기존의 복수극과 '발레리나'의 차별점에 대해 "어떤 특정 사건에 대해서 빠져있다기보다는 가장 친한 친구가 처참한 일을 겪었다는 것에서 오는 개인적인 감정에 대한 공감에 많이 연기를 가져간 것 같다. 복수를 왜 하는지, 액션보다는 감정이나 감성을 보여주려고 했던 것 같다. '민희'랑 회상하면서 주고받는 것이 끝까지 보여지도록 노력했다"라고 말했다.

러닝타임 내내 죽은 민희를 위해 불도저처럼 돌진하는 옥주를 보면 '왜 저렇게까지 하지'라는 의문점도 다소 발생한다. 전종서는 "관객분들이 물음표가 생긴 지에 대해서는 내가 충분히 설득을 못 드린다는 생각도 든다. 저 여자애를 위해서 누군가 아무도 나설 수 없는 것에 대해서 안타까웠다. 민희가 옥주에게 원동력을 줬고 그런 힘으로 달려간다고 생각한다"라고 언급했다.

전종서의 맨몸 액션부터, 총, 칼 등의 다양한 액션까지. '발레리나'는 전종서의 피, 땀, 눈물이 들어가 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다. 가장 어려웠던 액션이 무엇이었냐는 질문에 "다수의 남성과 1대 1인데, 몸집이 두 배는 큰 사람과 싸워야 하는 시퀀스의 연속이었다. 연습만 해서는 커버가 안 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했다. 몸을 다 던지기 때문에 마음이 찢어지게 느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유연하고 빠르고 민첩한 눈빛으로 액션을 풍요롭게 만들려고 했었다. 안무같이 합을 맞춘다면 몸에 전체적인 그림에 맞게끔 계속 바뀌었던 것 같다"라고 강조했다.

용서받지 못할 악행을 저지르는 김지훈과의 맨몸 액션에 관해서 "김지훈 선배와는 맨몸 싸움을 하게 됐다. 옷을 벗고 싸우는 느낌이 진흙탕에서 무방비 상태로 싸우는 것 같은 느낌을 비주얼적으로 주고 싶었다. 보호장치를 할 수 없어서 조심하면서 했는데, 좋은 상대가 아니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든다. 신체적인 한계가 있으니까. 120퍼센트 못 하셨느냐는 생각에 미안한 부분도 있다"라며 촬영 비하인드를 밝혔다.

꾸준히 운동하면서 몸을 만들어간다는 전종서는 "내 몸이 마른 것이 싫었다. 언제부턴가 엄청 많이 먹기 시작했다. 살집이 있고 동글동글한 건강한 몸이 예쁘다고 생각했다. '발레리나'를 찍으면서 근육을 만들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했다. 몸 관리를 그때부터 다시 하기 시작했던 것 같다. 1년 반 정도 습관처럼 되는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영화 '발레리나'는 지난 6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됐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