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4일~13일 개최
'코리안 아메리칸 특별전: 코리안 디아스포라' 기자회견
스티븐연-존조/사진 = 조준원 기자 wizard333@
스티븐연-존조/사진 = 조준원 기자 wizard333@
배우 스티븐 연과 존조가 할리우드 파업에 목소리를 냈다.

6일 오후 2시 부산 해운대구 수영강변대로 KNN 시어터에서 '코리안 아메리칸 특별전: 코리안 디아스포라' 기자회견이 열린 가운데 정이삭 감독, 저스틴 전 감독, 배우 존 조, 스티븐 연이 참석했다.

이날 스티븐 연은 할리우드 파업 및 창작 AI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이 곳에서 이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 특권"이라며 "영화 및 시리즈 산업의 비지니스가 바뀌고 있는 환경에서 영향이 크다. 많은 창작인들의 미래를 보장하고 안전망이 되어주고 싶다"고 말했다.

존조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보면, 다른 산업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자동화라는 게 있다. 인간이 기계에 의해 대체되고 있고 AII 때문에 사람이 일을 할 수 없게 되는 지점들이 있다"며 "예술은 인간의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저는 영화를 보러 간다고 한다면 사람이 쓴 작품, 인간에 대한 경험을 스토리텔링하는 것을 보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예술 분야 만큼은, 그리고 사람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AI에 빼앗겨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조합에서 하고자 하는 것은 우리가 하고 있는 이 직업을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전문적인 분야로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그 만큼의 보상이 있어야 한다. 지속적으로 훌륭하게 창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코리안 아메리칸 특별전: 코리안 디아스포라'는 할리우드에서 활약하는 재미교포 영화인들의 작품 세계를 심도 있게 들여다볼 기회 제공하고, 미국 영화계의 위치를 재조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올해 선댄스영화제 화제작인 '패스트 라이브즈'(2023), 드라마 '파친코'(2022)를 공동 연출한 저스틴 전 감독의 올해 신작 '자모자야'(2023), 배우 윤여정에게 제93회 미국아카데미시상식 여우조연상을 안겨준 정이삭 감독의 '미나리'(2020), 제71회 칸영화제 국제비평가연맹상 수상작인 이창동 감독의 '버닝'(2018), 배우 존 조의 열연이 돋보인 '콜럼버스'(2017), '서치'(2018)까지 총 6편의 영화를 만나볼 수 있다.

다만 미국영화배우조합(Screen Actors Guild)의 파업으로 인해 배우 존 조와 스티븐 연은 관객과의 대화(GV)에는 참석이 불가해 아쉬움이 있다.

한편, 올해 부산국제영화제는 공식 초청작 69개국 209편, 커뮤니티비프 상영작 60편 등 총 269편의 영화가 관객을 만난다. 개막작은 고아성-김우겸-주종혁 주연의 '한국이 싫어서'(감독 장건재), 폐막작은 유덕화 주연 '영화의 황제'(감독 닝하오)가 선정됐다.

부산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