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시리즈 '도적: 칼의 소리'
언년이 역 이호정 인터뷰
이호정 /사진제공=넷플릭스
이호정 /사진제공=넷플릭스
배우 이호정이 넷플릭스 시리즈 '도적: 칼의 소리'에서 호흡을 맞춘 김남길에 대해 언급했다.

이호정은 27일 오전 서울시 종로구 삼청동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텐아시아와 만나 넷플릭스 시리즈 '도적: 칼의 소리'와 관련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앞서 22일 공개된 '도적: 칼의 소리'는 1920년 중국의 땅, 일본의 돈, 조선의 사람이 모여든 무법천지의 땅 간도에서 소중한 사람들과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해 하나 된 이들이 벌이는 액션 활극. 남의 것을 빼앗는 도적(盜賊)이 아닌 '칼의 소리'를 뜻하는 도적(刀嚁)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이호정은 극 중 언년이를 연기했다. 언년이는 이윤(김남길 역)을 죽이라는 의뢰받고 간도로 향하는 총잡이다. 언년이는 돈이 되는 일이라면 무슨 일이든 하고 누구든지 죽인다.

앞서 김남길은 "'도적: 칼의 소리' 주인공은 김남길이 아니라 이호정이라고 우스갯소리로 이야기했다"라고 말했다. 이호정은 "감사한 말씀이다. 현장에서 남길 선배님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많이 했다. 액션 이야기를 정말 많이 했다. 캐릭터 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언년이는 사실 복합적인 사람이다"라고 했다.
이호정 /사진제공=넷플릭스
이호정 /사진제공=넷플릭스
이어 "아무래도 제가 큰 역할을 맡지 않았나. 저를 아시는 분들도 없으시고, 어떻게 할지 궁금해하시는 분도 많았다. 현장에서도 그런 분이 많았다. 선배님께서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셨다. 제가 그리고 싶은 언년이도 있었고, 사람들이 생각한 언년이도 있었다. 언년이를 찾아가는 과정이 헷갈렸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선배님과 상의도 해보고 논의도 많이 했다"라고 덧붙였다.

이호정은 "남길 선배님과 소주 한 잔이 아니라 맨정신에 이야기 한 거 같은데"라고 말문을 열어 웃음을 안겼다. 그는 "마지막쯤 촬영 거의 다 끝났을 때쯤에 식사했던 적이 있다. 그때 남길 선배님 촬영이 거의 다 끝났었다. 앞으로 저에 대한 장래, 배우로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배우 선배로서 조언을 많이 해주셨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저와 엄청나게 길게 이야기하지 않았나. 2시간 정도 이야기했다. 저한테 뼈와 살이 되는 말을 많이 해주셔서 경청했었다. 아무래도 현욱 선배님과 남길 선배님은 조금 더 편한 사이라서 농담도 많이 한 것 같다. 저는 주로 많이 들었다"라고 했다.

김남길은 이호정에게 어떤 조언을 해줬을까. 이호정은 "작품 선택을 할 때 '너한테 어떠한 기준이 있었으면 좋겠다', '잘 해나갔으면 좋겠다' 등과 같이 걱정과 응원해주고 싶은 마음에서 해준 말들이 많았다"라고 말했다.

이호정은 "김남길 선배님의 이름 자체가 크게 다가왔다. '도적: 칼의 소리' 촬영을 좀 오래 해야 했고, 계속 마주치는 인물인데 제가 불편하게 다가가면 선배님도 싫어하실 거 같기도 했다. 선배님이랑 편하게 잘 지내고 싶어서 일부러 생각나는 주접 멘트를 했다. 스스럼없이, 일부러 더 그랬다. 선배님과 많이 편해져야 촬영이 조금 더 수월해질 것 같았다. 선배님도 워낙 장난기도 많으시고 활발하신 분이라서 받아주셨다"라고 했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