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시리즈 '도적: 칼의 소리'
이광일 역 이현욱 인터뷰
이현욱 /사진제공=넷플릭스
이현욱 /사진제공=넷플릭스
배우 이현욱이 넷플릭스 시리즈 '도적: 칼의 소리'에서 로맨스 호흡을 맞춘 서현에 대해 언급했다.

이현욱은 26일 오전 서울시 종로구 삼청동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텐아시아와 만나 넷플릭스 시리즈 '도적: 칼의 소리'와 관련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앞서 22일 공개된 '도적: 칼의 소리'는 1920년 중국의 땅, 일본의 돈, 조선의 사람이 모여든 무법천지의 땅 간도에서 소중한 사람들과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해 하나 된 이들이 벌이는 액션 활극. 남의 것을 빼앗는 도적(盜賊)이 아닌 '칼의 소리'를 뜻하는 도적(刀嚁)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극 중 이현욱은 이광일을 연기한다. 이광일은 조선 출신 대일본제국 19사단 보병 37연대 소좌다.
이현욱 /사진제공=넷플릭스
이현욱 /사진제공=넷플릭스
이날 이현욱은 "서현이 같은 경우에는 TV에서 너무 많이 봤다. 독립군과 어울릴까 그런 생각을 하긴 했다. 우리가 생각하는 이미지가 깨끗하지 않나. 철도국 과장으로 위장하는 거니까 설득력 있었다. 서현이가 망가지는 것에 대해 두려움이 없더라. 그런 점을 높게 샀다. 받아들이는 것도 빠르고, 같이 이야기하고 상의하는 자세도 좋았다. 이 친구가 가수였지만, 배우로서 하고 있지 않나. 앞으로가 더 기대된다. 하는 동안 편하고 좋았다"라고 말했다.

이현욱은 서현과의 로맨스에 대해 "희신(서현 역)에게는 애정이 가득했다. 이윤한테 애증이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그게 가능했다. 내가 유일하게 친구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는 사람이 이윤이라고 생각했다. 거기에 서사가 표현이 안 됐지만, 과거에 윤이를 보면서 어떻게 보면 나보다 더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동경했을 수도 있고, 싸움하는 걸 보고 남자다움을 느끼고 동경하는데 이 사람이 내 사람이 되지 않았을 때 올라오는 짜증이 있지 않나. 집착이 맞다. 나를 떠난다고 했었을 때 그렇게 미치고 팔짝 뛰는 이유도 '말은 못 했지만, 나는 너를 생각하는데 너는 나한테 오지 않는 걸까?'라고 표현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여러 가지 정확하게는 말씀을 못 드리지만, 제가 생각하고 대본에 나와 있었던 건 야망과 사랑을 분리했다. 그런 면에서 이광일이라는 인물이 진짜 뼛속까지 나쁜 애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순정적인 느낌도 있고, 사실은 사랑 앞에서 바보 같은 느낌이 있었다. 다듬어지면서 없어지긴 했지만, 저는 진짜 사랑이라고 했다"라고 덧붙였다.

이현욱은 "명정으로 가라고 할 때 변하지 않나. 그 와중에도 틈틈이 생각하는 걸 봤을 때 서사가 드라마상으로 표현된 게 적어서 어떻게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 저는 남희신에 대한 감정은 진짜였다고 생각한다. 광일과 희신의 결혼식을 보면 '이 사람이랑 결혼하지만 이게 맞나?'라는 아리송한 표정을 짓는다. 말은 행복하게 해주겠다고 하지만, 눈은 '이게 맞나?'라고 퀘스천을 띄우면서 연기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만약 시즌제로 갔을 때 설명이 가능한 장면들이 조금 있다. 이윤과의 관계도 알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복잡한, 엄청 복잡한 감정이 오가는데 좋아하는 마음이 더 컸다. 내 옆에 두지만, 눈에는 물음표가 계속 있다. 정말 이광일은 미화 시키고 싶지 않지만, 인간으로서는 안타까운 마음이 있다"라고 전했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