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밀수'-'콘크리트 유토피아'-'더문'-'비공식작전' 포스터/
영화 '밀수'-'콘크리트 유토피아'-'더문'-'비공식작전' 포스터/
1년 중 가장 큰 여름 시장 대작으로 주목받았던 빅4 텐트폴 영화가 기대보다 저조한 성적을 내고 있다. 이를 바라보는 영화계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영화 '밀수'(감독 류승완)를 시작으로 '더 문'(감독 김용화)과 '비공식작전'(감독 김성훈), '콘크리트 유토피아'(감독 엄태화)까지 빅4 영화가 모두 개봉한 가운데, 각 작품의 흥행 여부 역시 어느 정도 판가름 난 상태다.

지난달 26일 개봉한 '밀수'는 손익분기점인 400만 관객 돌파의 축포를 터트리며 비교적 스타트를 잘 끊어줬지만, 지난 2일 같은 날 개봉하며 쌍끌이 흥행을 기대했던 '더 문'과 '비공식작전'은 참담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개봉 2주가 경과한 17일 기준 '비공식작전'은 겨우 100만 관객을 넘겼으며, '더 문'의 경우 50만으로 상황은 더 심각하다.

한 영화 관계자는 "'더 문'과 '비공식작전'의 경우 스코어가 이 정도로 안 좋을지는 예상 못했다. 많은 제작비가 들어갔는데, 이렇게 성적이 안 나올 경우 타격이 작지 않을 것"이라며 "이 두 작품이 '밀수'나 '콘크리트 유토피아' 보다 더 많은 제작비가 들어가 손익분기점도 더 높은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지난 9일 개봉한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경우 현재 223만 명의 누적 관객 수를 기록 중이고, '오펜하이머'(감독 크리스토퍼 놀란)에 이어 박스 오피스 2위 굳히기에 들어간 상태라 무난히 손익분기점을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밀수'와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성적이 나쁘지 않은 상황이지만, 빅4 중 두 작품이나 심각한 수준의 흥행 참패를 기록하고 있는 탓에 또 한번 영화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많은 영화 관계자들은 이 같은 여름 영화시장 성적표가 향후 영화계에 미치는 파장이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 관계자는 "'더 문'이 한국 영화계 SF 장르의 진일보를 이뤄내며 이정표가 되어 줄 것으로 기대했는데, 오히려 '한국에서 SF는 안 된다'는 고정관념을 더 고착화한 것 같아 아쉬움이 크다"며 "이제 누가 쉽사리 SF 영화 제작이나 투자에 손을 대겠는가"라고 토로했다.

'범죄도시3'(감독 이상용)가 유일하게 천만 영화에 등극했지만, 이는 해당 시리즈에 국한된 관객의 선택이었을 뿐 한국 영화가 다시 살아났다는 방증은 될 수 없다는 게 업계의 목소리다. 여전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침체된 영화계가 악순환의 고리를 끊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관계자는 "큰 예산이 들어간 영화인 만큼 제 역할을 하며 흥행에 성공해야 각 영화 제작-배급사의 숨통이 트이고, 선순환으로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을 텐데 상황이 좋지 않다"며 "이 탓에 다가오는 추석 연휴와 가을-겨울 개봉 가닥을 잡은 영화들도 고심이 크다"고 말했다.

창고에 산적해 있는 영화들이 빛을 보는 것도 점차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취재에 따르면 현재 촬영을 마치고도 개봉하지 못한 이른바 '창고 영화'는 약 90여 편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중에는 지난 2019년 촬영을 완료하고도 관객을 만나지 못한 영화도 있다.
배우 김윤석-배두나-손석구/사진 = 텐아시아 사진DB
배우 김윤석-배두나-손석구/사진 = 텐아시아 사진DB
일례로 배우 김윤석과 배두나, 손석구 등이 출연한 영화 '바이러스'(감독 강이관)의 경우 지난 2019년 10월 크랭크업한 작품으로, 이미 촬영을 마치고 만 4년을 채워가는 영화지만 여전히 개봉이나 공개 계획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 작품에 대해 한 연예계 관계자는 "'바이러스'가 극장 개봉이 어렵다는 내부적 판단을 내린 OTT를 통한 공개를 타진 중"이라며 "촬영을 완료한 지 굉장히 오래된 영화라 극장 개봉에 걸리는 것이 많았던 것으로 안다"고 귀띔했다. 반면, 제작사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측은 "'바이러스'는 극장 개봉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서도 "아직 정해진 세부 사항은 없다. 개봉 일정도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대다수의 영화계 관계자들은 극장 개봉이 어려운 경우 OTT 채널을 통한 공개도 고려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라고 보고 있지만, 사실 이마저도 녹록지 않은 현실이다. 한 관계자는 "시간은 계속 흘러가는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작품의 경우 OTT에라도 제 가치를 인정받아 팔린다면 얼마나 좋겠나. 그러나 굉장히 오래 묵은 작품의 경우 OTT 입장에서도 제값을 주고 사려고 하지는 않는 탓에 좀처럼 쉽지 않다"고 귀띔했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