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영, 조권, 박규리, 이현, 아이키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최수영, 조권, 박규리, 이현, 아이키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완성형이 아니라 성장하는 연습생들의 과정을 볼 텐데, 나이가 어리고 미숙한 점이 있더라도 찬찬히 예쁘게 봐주세요. 엄마의 마음입니다."

오디션 프로그램이지만, 인물 다큐멘터리로 접근한다. 공정한 투표 시스템을 강조한 JTBC 새 예능 'R U Next?(알유넥스트)'는 인간적인 매력에 집중한다. 르세라핌, 뉴진스의 이을 하이브 넥스트 걸그룹으로 데뷔할 연습생은 누가 될까.
최수영, 조권, 이예지 PD, 김선형 PD, 박규리, 이현, 아이키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최수영, 조권, 이예지 PD, 김선형 PD, 박규리, 이현, 아이키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30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스탠포드호텔 서울에서 JTBC 새 예능 'R U Next?(이하 알유넥스트)'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이예지 PD, 김선형 PD, 최수영, 박규리, 이현, 조권, 아이키가 참석했다.

'알유넥스트'는 하이브 레이블즈의 넥스트 걸그룹 멤버를 선발하는 서바이벌 프로그램. 빌리프랩 소속 22명의 연습생이 참가해 아이돌이 되기 위한 필수 관문인 총 7개의 라운드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을 담는다.
최수영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최수영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이날 이예지 PD는 "기획할 때부터 중점을 둔 건 '청춘물'이었다. 어떻게 하면 인물 다큐멘터리처럼 보여줄 수 있을까 고민했다. 또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인간적인 매력을 어떻게 보여줄지 고민했다. 이것이 우리만의 차별점"이라고 밝혔다.

김선형 PD는 "인물 다큐멘터리라고 한 건 접근 방식을 말씀드린 것이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워낙 많은 상황에서 많은 참가자가 있다 보니 인간적인 매력에 주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저희는 22명의 연습생을 데려온 입장에서 한 명, 한 명이 소중하게 보였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설명했다.
이현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이현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이어 "한 명, 한 명이 소중하다. 매력이나 특기, 이 친구가 잘하거나 혹은 부족한 것들은 캐릭터를 형성하는 데 쓰이는 자료이기 때문에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담아내겠다는 욕심을 가지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예지 PD는 최수영을 MC로 발탁한 이유에 대해 "참가자의 마음에 공감하고 이해하면서 주인 의식, (프로그램의) 간판 역할을 잘 해주실 것 같아서 기쁘다. 케이팝에 대한 애정 등 섭외 기준이 있었는데 많은 부분 조건에 충족하게 됐다. 만족하고 있다. 코치진도 제가 애정하는 분들이다. 조합도 신선하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못 본 조합이다. 가장 중요한 건 전문성인데, 각자 역량이 다 뛰어나다"라고 말했다.
조권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조권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최수영은 소녀시대 데뷔 이전에 일본에서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에서 데뷔하기도. 그는 "2002년도에 일본 유명한 서바이벌 시초가 되는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저는 그 오디션에 참가한 참가자"라면서 "예전에는 방송을 재밌게 하기 위해 참가자의 캐릭터를 재미 요소를 위해 만들어가는 면이 있었다. 지금 방송계는 자연스러워지고 좋아진 거 같다. 고유의 개성이 잘 살아날 수 있는 시스템이 된 것 같다. 특히 저희 제작진은 정말 이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느껴진다. 단 한 번도 부정적으로 보이게 할 수 없다"라고 짚었다.

걸그룹 소녀시대 멤버 겸 배우 최수영은 단독 MC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그는 "차세대 세계적 걸그룹 탄생을 초기부터 보는 게 저에게 주어진 특권이지 않을까. 이들이 다른 서바이벌 프로처럼 각개전투로 개개인으로 경쟁을 하는 게 아니라 경쟁자인 동시에 함께 성장하고 연대하고 격려해나가는 관계들이 한 편의 성장 드라마 같다는 생각이 든다. 선배로서 동료로서 굉장히 매일 매일 청춘 드라마를 보는 듯한 느낌으로 지켜보고 있다. 진행함과 동시에 힐링을 받고 좋은 자극도 받고 있다"라고 말했다.
박규리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박규리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최수영은 SM엔터테인먼트와 하이브의 비교에 대해 "하이브를 겪어 본 적이 없다. MC를 하고 있지만, 겪는다면 시스템을 비교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렇지만 (SM과 하이브는) 둘 다 큰 회사다. 아티스트를 생각하는 마음과 케어하는 집중도가 밖에서 봤을 때도 좋다. SM에서 있을 때 사랑을 많이 느껴봤던 터라 케이팝 산업을 주도하는 기업은 다르다고 생각했다"라고 전했다.

걸그룹 카라 출신 박규리는 야생마, 방목형 아이돌로 컸다고. 그는 "제가 연습생이었을 때는 지금과 같은 많은 케어를 못 받았다. 하이브 연습생들을 보면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관리를 잘 받고 있구나 싶더라. 체계적인 시스템하에 처음부터 끝까지 세세하게 디테일 관리를 잘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라고 말했다.
아이키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아이키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과거 오디션 프로그램들에서 투표 조작 논란이 이슈가 됐다. '알유넥스트'는 위버스와 토스를 통해 글로벌 투표를 진행한다. 이와 관련해 김선형 PD는 "대국민 투표가 중요해진 상황이다. 비율이 어떻게 반영될지는 라운드마다 다르다. 이전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투표 관련 문제가 있었다. '알유넥스트'는 사내 서바이벌이기도 하고 팬, 시청자의 의견이 중요하다. 투표 형식 자체가 나름 투명하다고 생각해서 우려하는 일은 벌어지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R U Next(알유넥스트)'는 30일 오후 8시 50분 첫 방송 된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