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명 뚫고 '귀공자' 마르코 役 낙점된 강태주 인터뷰
배우 강태주 /사진 = 스튜디오앤뉴
배우 강태주 /사진 = 스튜디오앤뉴
배우 강태주(28)가 해외 무대 진출을 꿈꿨다. 배우로서 첫 인터뷰에 나선 강태주는 눈물을 쏟는 등 연기에 대한 남다른 진심을 보였다.

강태주는 지난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소격동 한 카페에서 영화 '귀공자'(감독 박훈정) 관련 인터뷰에 나섰다. 깔끔한 셔츠를 갖춰입은 강태주는 신인답게 인터뷰 초집중 모드로 이목을 끌었다.

패션 모델로 연예계 입문한 강태주는 의경 군 복무 당시 연기 학원을 다니며 꿈을 키웠다. 시간이 흐르는 동안 연기지망생 강태주는 도전은 계속됐다. 그러다 연기에 진심이 됐던 순간이 언제냐는 질문을 받고 그는 잠시 망설인 후 "정말 감사한 선생님이 계시는데"라고 말하던 중 뒤를 잇지 못하고 고개를 숙였다. 잠시 감정을 추스린 강태주는 눈물을 닦으며 말했다.

"선생님께서 연기를 잘 하려면 스스로에게 솔직해져야 되고 너를 아끼고 사랑해 줘야 남들도 너의 반짝반짝 빛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하셨어요. 선생님이 저 항상 많이 혼내셨었는데 그만큼 응원도 많이 해주셨어요. '귀공자'에 캐스팅 됐다고 했을 때 되게 좋아해 주셨어요. 정말 감사했죠."

'귀공자'로 영화 데뷔와 동시에 주연으로 발탁된 강태주지만, 과정은 쉽지 않았다. 최종 오디션에서 계속 떨어지다보니 자존감도 떨어졌고, 무엇보다 시간이 계속 흐르고 있었다. 주변 연기지망생 형들을 보니 서른 정도에도 이렇다 할 결과물이 없으면 취직하거나 사업을 시작했다. 깊은 불안감 속 와인바에서 야간 아르바이트를 하며 배우의 꿈을 키워오던 27살 막바지의 강태주에게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낮에는 오디션, 미팅을 하며 배우로서 준비하고 저녁에는 아르바이트를 하며 버텨온 나날들이었다.
배우 강태주 /사진 = 스튜디오앤뉴
배우 강태주 /사진 = 스튜디오앤뉴
"오디션 3년차에는 최종까지는 가더라고요. 그런데 번번히 최종에서 떨어졌어요. 나중에는 '나는 최종에서 계속 선택되지 않는 배우인가 보다'라고 생각했죠. 그러던 중에 전화가 왔어요. 저는 저를 위로해 주시고자 연락 주신 줄 알았어요.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시다가 '다음달부터 촬영 들어가면 될 거 같아'라고 하셔서 '무슨 촬영이요?'라고 했는데 '귀공자'가 됐다고 하셔서 소리를 지르면서 거실에서 춤 췄어요."

강태주는 이후 아르바이트를 바로 그만 두고 복싱 훈련 등 촬영을 위한 준비에 나섰다. 촬영 직전까지도 오디션의 과정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촬영 직전까지도 오디션 과정이었다고 생각한다. 단기간에 복서로서 복싱 실력을 다 보여드리고 심사를 받는 그런 마음으로 준비했다" "'슛 들어갈 때까지는 모른다'는 마음으로 준비했다. 계속 긴장하면서 촬영했던 거 같다"고 했다.

강태주는 자신이 1980명의 경쟁을 뚫을 수 있었던 배경에 대해 "사실 지금도 그 이유는 감독님께 여쭤보지 못했다"며 웃었다. 그러면서 "짐작한 바로는 마르코가 극중에서 간절함이나 처절함 등이 보여져야 되는데 감독님이 보시기에 그런 걸 표현할 수 있는 눈빛이 좋았다고 생각하셨던 거 같다"고 했다.

강태주는 김강우, 김선호와 호흡 속에서 많은 것을 보고 배웠다며 이들을 롤모델로 꼽기도 했다. 김강우에 대해서는 "김강우 선배님은 등장하시는 것만으로 집중이 됐던 거 같다"고 했고, "김선호 선배님은 항상 현장에서 리더십과 재치를 발휘하시더라고요. 아이디어 내는 것, 자기 생각을 얘기하는 방법 등 어떻게 하면 더 잘 소통할 수 있는지 그런 걸 많이 배웠다"고 했다.
배우 강태주 /사진 = 스튜디오앤뉴
배우 강태주 /사진 = 스튜디오앤뉴
강태주는 어떤 배우가 되고싶냐는 질문에 "연기 잘하고 믿고 보는 배우가 되고싶다. 연기를 잘하고 싶다"고 했다. "제가 언어를 좋아해요. 영어랑 일본어로 연기해 보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시장도 많이 넓어졌잖아요. 배두나 선배님처럼 해외 작품에서 영어로 연기하는 경험해보고 싶어요. 잘 할 수 있어요. 자신 있습니다!"

'귀공자'는 필리핀 불법 경기장을 전전하는 복싱 선수 마르코(강태주 분) 앞에 정체불명의 귀공자(김선호 분)를 비롯, 각각 다른 목적을 지닌 세력인 한이사(김강우 분), 윤주(고아라 분) 등이 나타나 펼쳐지는 추격을 담는다.

마르코 역의 강태주는 실제 코피노라고 여겨질 만큼 실제적이고 위화감이 조금도 느껴지지 않는 연기를 보여줬다. 영문도 모른 채 도망치는 서사를 소화하는 것이 쉽지 않았을 텐데도 그만의 잠재력으로 설득력을 높였다. 1980대 1의 경쟁을 뚫고 캐스팅된 저력을 스스로 입증했다.

'귀공자'는 지난 21일 개봉했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