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진, 지니어스 케이팝 연말결산 최고의 K-ROCK 한국 솔로 1위 달성
방탄소년단(BTS) 진이 솔로곡 '디 애스트로넛(The Astronuat)이 한국 솔로로서의 최정상급 인기를 자랑했다.

지니어스 코리아는 지난 9일, 공식 SNS 계정을 통해 '2022년 연말 결산 지니어스 코리아 차트'를 발표했다. 진의 솔로곡 '디 애스트로넛'은 K-Rock 송 부분에서 TOP2, 솔로곡으로써는 최고 순위에 오르며 진의 독보적인 인기를 입증했다.
방탄소년단 진, 지니어스 케이팝 연말결산 최고의 K-ROCK 한국 솔로 1위 달성
팝 록 장르인 '디 애스트로넛'은 진이 콜드플레이와 함께 공동 작곡, 작사한 곡으로 자신을 누구보다 사랑하고, 또 자신이 무엇보다 사랑하는 팬들에 대한 사랑을 표현한 곡이다.

진은 장르 소화력이 높은 멤버다. 평소 방탄소년단에서는 가장 높은 고음을 담당하고 있는 진이지만, 이 곡에서는 단단하면서도 부드러운 저음을 선보이며 보컬리스트로서의 색다른 매력을 드러냈다. 천부적으로 타고난 감정 전달력은 한층 더 발전해 담백하지만 풍부한 호소력으로 리스너들을 사로잡는다.

부드럽지만 묵직한 카리스마의 저음에서부터 서서히 고조되는 비트를 따라 펼쳐지는 고음까지 자유롭게 오가는 진의 보컬 스킬까지 입증한 '디 애스트로넛'은 발매 후 팬들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았다.
방탄소년단 진, 지니어스 케이팝 연말결산 최고의 K-ROCK 한국 솔로 1위 달성
발매와 동시에 각 나라의 아이튠즈 차트를 석권하며 발매 24시간만에 98개국, 25시간만에 99개국 1위를 달성했으며 미국, 영국, 일본, 독일,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호주의 아이튠즈 톱 송 1위를 석권하며 세계 8대 음악시장에서의 퍼펙트 올킬을 달성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미국 빌보드 차트에서의 신기록 또한 달성했다. 진은 지난 11월 8일 '빌보드 핫100(Billboard Hot 100/11월 12일 자)에서 51위로 첫 진입, 한국 솔로 가수로서는 싸이 이후 두 번째로 높은 순위이자 최근 10년간 발매된 한국 솔로곡 중에서는 가장 높은 순위 진입이라는 대기록을 세우며 아미의 자부심으로 등극했다.
방탄소년단 진, 지니어스 케이팝 연말결산 최고의 K-ROCK 한국 솔로 1위 달성
연말차트에서도 강세를 보였다. 진의 곡은 발매한 지 한 달도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빌보드 디지털 송 세일즈 연말 차트에서 58위를 기록하는 저력을 보이며 대체 불가능한 존재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미국 롤링스톤지가 뽑은 2022년 올해 최고의 노래에서 아시아 솔로 중 최고 순위에 선정되기도 하는 등 아시아, 그리고 한국 솔로 가수로서의 기록을 갱신하며 독보적인 존재감을 세웠다.

김순신 텐아시아 기자 soonsin2@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