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스타’ MBC 수 밤 11시 5분
무명시절 남이 남긴 짜장면을 몰래 먹던 추억을 들려주던 박철민이 눈시울을 붉혔다. 숙연해 지는 분위기, 박철민이 “그 때 안 먹었어야 되는데”라고 말을 잇자 MC들의 머리 위로 폭탄 CG가 터진다. 안석환, 박철민, 한상진을 묶어 ‘명품 배우’라 명명한 이 날의 ‘라디오 스타’(이하 ‘라스’)는, 개편 후 가장 완성형에 가까운 ‘라스’였다. ‘무릎팍 도사’가 담당하던 감동 코드까지 떠안게 된 ‘라스’에는 웃음은 스튜디오 토크, 감동과 눈물은 ‘고품격 노래방’으로 배치하는 식의 느슨한 구분이 있었다. 하지만 이 날은 달랐다. 오랜 무명 시절을 거친 게스트들의 사연은 전진배치 됐고, 스튜디오와 ‘고품격 노래방’은 코너 간의 구분 없이 모두 웃음과 감동이 자연스레 어우러지는 하나의 흐름을 유지했다. 눈물 뒤에 바로 웃음을 접붙여 쇼 전체의 맥을 살리는 ‘라스’ 고유의 문법으로 70분을 지탱한 것이다.
물론 그 문법은 간지러운 순간을 좀처럼 못 견디는 ‘라스’ 특유의 정서에 기인한 것이다. 하지만 ‘라스’가 눈물을 웃음으로 받아내는 비결이 꼭 그 뿐만은 아니다. 이 지극히 현실적인 쇼는 게스트의 사연에 개런티나 보유자산과 같은 구체적인 살을 붙이는 현실적인 접근으로 공감을 이룬다. 단역 시절 ‘주인공들이 음식을 여러 개 시켜서 먹는 게 제일 부러웠다’는 한상진의 고백에, 윤종신은 “’어디 놔 드릴까요’라고 물어보면 꼭 ‘가운데 놔 주세요’”라고 살을 붙인다. 구체적이기에 보편성을 지니고, 공감할 수 있기에 쓰라린 과거도 키득대며 말할 수 있다. 다른 토크쇼였다면 안석환이 평양에 백신공장을 짓는 운동을 했던 경험을 그저 미담으로만 소비했겠지만, ‘라스’는 ‘김일성 대학’이란 다섯 글자에 웅성대는 MC들을 부각시키며 웃음을 덧붙이고 현실을 환기시키는 것을 잊지 않는다. 이 밉지 않은 속물성 덕분에 안석환은 천원으로 하루를 버티던 배고픈 과거와 ‘예쁜’ 발차기를 하던 거친 과거를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었다. 가장 마이너한 감성의 쇼는 그렇게 메이저 토크쇼로의 재탄생을 완성했다. 타협하지 않는 ‘라스’ 만의 방식으로.
글. 이승한(자유기고가) 외부필자
무명시절 남이 남긴 짜장면을 몰래 먹던 추억을 들려주던 박철민이 눈시울을 붉혔다. 숙연해 지는 분위기, 박철민이 “그 때 안 먹었어야 되는데”라고 말을 잇자 MC들의 머리 위로 폭탄 CG가 터진다. 안석환, 박철민, 한상진을 묶어 ‘명품 배우’라 명명한 이 날의 ‘라디오 스타’(이하 ‘라스’)는, 개편 후 가장 완성형에 가까운 ‘라스’였다. ‘무릎팍 도사’가 담당하던 감동 코드까지 떠안게 된 ‘라스’에는 웃음은 스튜디오 토크, 감동과 눈물은 ‘고품격 노래방’으로 배치하는 식의 느슨한 구분이 있었다. 하지만 이 날은 달랐다. 오랜 무명 시절을 거친 게스트들의 사연은 전진배치 됐고, 스튜디오와 ‘고품격 노래방’은 코너 간의 구분 없이 모두 웃음과 감동이 자연스레 어우러지는 하나의 흐름을 유지했다. 눈물 뒤에 바로 웃음을 접붙여 쇼 전체의 맥을 살리는 ‘라스’ 고유의 문법으로 70분을 지탱한 것이다.
물론 그 문법은 간지러운 순간을 좀처럼 못 견디는 ‘라스’ 특유의 정서에 기인한 것이다. 하지만 ‘라스’가 눈물을 웃음으로 받아내는 비결이 꼭 그 뿐만은 아니다. 이 지극히 현실적인 쇼는 게스트의 사연에 개런티나 보유자산과 같은 구체적인 살을 붙이는 현실적인 접근으로 공감을 이룬다. 단역 시절 ‘주인공들이 음식을 여러 개 시켜서 먹는 게 제일 부러웠다’는 한상진의 고백에, 윤종신은 “’어디 놔 드릴까요’라고 물어보면 꼭 ‘가운데 놔 주세요’”라고 살을 붙인다. 구체적이기에 보편성을 지니고, 공감할 수 있기에 쓰라린 과거도 키득대며 말할 수 있다. 다른 토크쇼였다면 안석환이 평양에 백신공장을 짓는 운동을 했던 경험을 그저 미담으로만 소비했겠지만, ‘라스’는 ‘김일성 대학’이란 다섯 글자에 웅성대는 MC들을 부각시키며 웃음을 덧붙이고 현실을 환기시키는 것을 잊지 않는다. 이 밉지 않은 속물성 덕분에 안석환은 천원으로 하루를 버티던 배고픈 과거와 ‘예쁜’ 발차기를 하던 거친 과거를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었다. 가장 마이너한 감성의 쇼는 그렇게 메이저 토크쇼로의 재탄생을 완성했다. 타협하지 않는 ‘라스’ 만의 방식으로.
글. 이승한(자유기고가) 외부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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