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피플’이라는 단어가 마치 신인류를 표현하는 말처럼 자주 쓰이는 세상이지만 온스타일 <프로젝트 런웨이 코리아>(이하 <프런코>)는 패션의 ‘ㅍ’ 조차 몰라도 재미있게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각양각색의 캐릭터를 지닌 열 네 명의 신인 디자이너들 가운데 마지막까지 남은 세 명의 후보가 파이널 컬렉션을 여는 무대, 그동안 <프런코>에서 보여주었던 다소 경직된 진행을 MBC <무한도전> ‘프로젝트 런어웨이’ 편에서의 재치로 만회한 이소라가 등장해 “진보한 디자인은 박수를 받고…”라는 예의 멘트를 시작하자 관객들은 곧바로 “진부한 디자인은 외면당합니다.”라며 받아친다.
과로와 수면부족으로 탈진해 이 날 구급차로 실려 갔다 돌아온 디자이너 최혜정이 세 명 중 제일 먼저 무대에 오른다. “이런 날이 올 줄은 꿈속에서만 상상했거든요.”라며 감격으로 목소리가 떨리지만 가족을 소개하는 데 이어 “남친도 와 주셨어요.”라는 애교 있는 덧붙임도 잊지 않는다. 그리고 이어진 약 4분 남짓의 시간, 오브제풍의 인형 옷 같은 의상들이 지나간 다음은 어려 보이지만 자기 세계가 뚜렷한 디자이너 이우경의 무대다. 역시 눈물을 글썽이다 목이 메어 말을 제대로 잇지 못하면서도 ‘Let them speak’, 즉 옷들이 자신을 대신해서 이야기한다는 주제를 열심히 설명하는 이우경을 격려하기 위해 환호를 보내는 것은 무대 맨 앞에 앉아 있던 <프런코>의 탈락자 동료들. 특히 9회에서 아쉽게 탈락했던 디자이너 정재웅은 이들의 모습을 카메라에 일일이 담느라 바쁘다. 마지막 세 번째로 등장한 것은 차분한 태도와 안정된 디자인으로 꾸준한 지지를 받았던 디자이너 남용섭, ‘에코에 대한 해석’이라는 콘셉트를 표현하기 위해 잎을 모티브로 모든 디자인을 완성했다고 설명한 그의 목소리에 한층 더 힘이 실린다. “30년 동안 꿈으로 생각했던 자리입니다. 지금 이 자리에서 제 꿈이 시작됩니다.”
사진. 이원우 (four@10asia.co.kr)
편집. 장경진 (three@10asia.co.kr)
과로와 수면부족으로 탈진해 이 날 구급차로 실려 갔다 돌아온 디자이너 최혜정이 세 명 중 제일 먼저 무대에 오른다. “이런 날이 올 줄은 꿈속에서만 상상했거든요.”라며 감격으로 목소리가 떨리지만 가족을 소개하는 데 이어 “남친도 와 주셨어요.”라는 애교 있는 덧붙임도 잊지 않는다. 그리고 이어진 약 4분 남짓의 시간, 오브제풍의 인형 옷 같은 의상들이 지나간 다음은 어려 보이지만 자기 세계가 뚜렷한 디자이너 이우경의 무대다. 역시 눈물을 글썽이다 목이 메어 말을 제대로 잇지 못하면서도 ‘Let them speak’, 즉 옷들이 자신을 대신해서 이야기한다는 주제를 열심히 설명하는 이우경을 격려하기 위해 환호를 보내는 것은 무대 맨 앞에 앉아 있던 <프런코>의 탈락자 동료들. 특히 9회에서 아쉽게 탈락했던 디자이너 정재웅은 이들의 모습을 카메라에 일일이 담느라 바쁘다. 마지막 세 번째로 등장한 것은 차분한 태도와 안정된 디자인으로 꾸준한 지지를 받았던 디자이너 남용섭, ‘에코에 대한 해석’이라는 콘셉트를 표현하기 위해 잎을 모티브로 모든 디자인을 완성했다고 설명한 그의 목소리에 한층 더 힘이 실린다. “30년 동안 꿈으로 생각했던 자리입니다. 지금 이 자리에서 제 꿈이 시작됩니다.”
오늘 현장의 한 마디 : “이거는, 경쟁이 아니에요!”글. 최지은 (five@10asia.co.kr)
파이널 컬렉션이 끝난 뒤 세 명의 디자이너와 가진 짧은 인터뷰 시간, 태어나서 이렇게 안 자고 일했던 건 처음이라는 디자이너 최혜정이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처음 열 네 명이 있었을 땐 무언의 경쟁이 있었어요. 그런데 이렇게 셋이 남으니까, 일단 끝까지 마쳐서 셋 다 뭔가를 보여주자는 마음이 들었어요. 그래서 오히려 저 혼자 있었으면 이 악 물고 밤새고 못 했을지도 모르는데, 내가 작업을 못하고 있으면 다른 두 사람이 격려하고 도와주는 거예요” 그리고 격앙된 목소리로 진심을 담아 덧붙이는 한 마디, “이거는, 경쟁이 아니에요!”
사진. 이원우 (four@10asia.co.kr)
편집. 장경진 (three@10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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