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덕후를 보유하고 있는 엑소, 소녀시대, 비스트, 에이핑크(위쪽부터)

최근 몇 년 동안 셀 수 없이 많은 아이돌 그룹이 등장했다. 저마다 다양한 콘셉트와 새로운 모습으로 여심, 남심 등을 저격했다. 아이돌 그룹과 함께 팬덤, 팬문화도 여러 모습으로 발전하고 진화했다. 동시에 기묘하고도 신비로운 팬 문화 용어도 등장했다.

아는 사람은 잘 알지만 팬덤에 처음으로 진입하는 이들은 생소하게 느낄 수도 있다. 외국어도 아니고 외계어는 더 아니지만 뜻을 알고 보면 신통한 단어들, 이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봤다.

들어가기 전에…
덕후란? 덕후는 일본어 오타쿠에서 파생된 말로 한 가지에 과도하게 열광하는 사람을 일컫는 단어다. 말 그대로 오타쿠 그리고 매니아의 한국어 버전으로 보면 되겠다. 과거 tvN ‘화성인 바이러스’에서 ‘십덕후’라는 오덕후보다 더 열광적인 이를 소개하며 보다 대중화된 단어가 됐다. 이 기사에서 덕후는 다양한 분야의 덕후 중 아이돌에 열광하는 팬들을 일컫는다.

고나리 : 관리의 오타로부터 파생된 단어다. 관리와 같은 의미로 간섭하거나 지적하는 활동을 뜻한다. 팬들 사이에서는 매니저나 스태프들이 사진을 찍지 못하게 하거나 제재하는 활동을 뜻하기도 하며 자신이 아끼는 아이돌을 지키기 위해 타 가수를 비난하는 행위를 지칭할 때 사용되기도 한다. 고사리, 고라니, 미나리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

궁예질 : 옛날 옛날 먼 옛날, 궁예는 자신을 미륵이라 칭하며 사람의 마음을 읽는 관심법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비롯된 말이다. 확실하지 않은 사실을 스스로 자신의 임의대로 추측하고 마음을 읽어버리는 행동을 뜻한다.

남친짤 : 남자친구와 같이 나온 사진을 의미한다. 남자친구의 줄임말 ‘남친’과 ‘사진’을 뜻하는 짤의 합성어다. 화려한 무대 의상이 아닌 편안한 사복 패션이 주로 남친짤의 대상이 된다. 남자친구처럼 친근한 듯한 모습의 사진이 남친짤로 적합하게 쓰인다.

덕질 : 팬 활동을 뜻하는 단어다. 덕후라는 명사에 무언가를 행동하는 질을 합해 동사화 했다. 유사어로 팬질이 있다.

맘 : 어머니를 뜻하는 영단어 ‘맘(Mom)’에서 시작된 단어다. 어머니가 자녀를 사랑하는 모성애처럼 자신이 아끼는 아이돌을 사랑하고 아껴준다는 뜻을 담고 있다.
예시) 시우민맘, 바로맘, 지디맘

머글 : 일반인을 뜻한다. 소설 ‘해리포터’ 시리즈에서 마법사가 아닌 평범한 사람들을 뜻하는 단어에서 사용됐다. 소설 속 머글처럼 팬 활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예시) 머글들은 모를거야…

머글킹 : 머글들을 한 순간에 덕후로 만드는 멤버를 의미한다. 또 머글, 즉 일반인들에게 인지도가 높고 인기가 많은 이들을 말한다.

세륜 : 눈치가 없거나 사라지길 바라는 존재를 뜻할 때 쓰인다. 유래로 그룹 동방신기가 로테이션 시스템으로 활동한다는 설이 제기됐을 때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당시 새 멤버 이름이 세륜세준이라는 설이 돌며 팬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 이에 ‘세륜 세준… 동방신기 앞에서 사라져주세요’라는 글이 화제가 되며 이후 아련하게 사용되고 있다.
예시) 세륜 앞머리… 사라져주세요.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의 앞머리가 이상할 때)

움짤 : 이미지 파일 중 움직이는 파일, 즉 gif 확장자로 된 파일을 뜻한다.

인생짤 : 인생에서 가장 잘 나온 사진을 뜻한다. 인생과 사진을 뜻하는 신조어 짤이 합쳐진 단어로 정말 잘 나온 사진을 의미한다.

덕후 용어를 사용하는 팬들의 글

일코 : 일반인 코스프레의 줄임말이다. 코스프레란 애니메이션 주인공이나 셀러브리티 등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을 뜻한다. 팬 활동을 많은 이들에게 밝히기 쑥스러울 때, 덕후임을 숨기고 싶을 때를 뜻한다.
예시) 난 일코 중이야. 그래서 휴대폰 배경화면도 최대한 티 안나게 하려고…

일코해제 : 일반인 코스프레가 해제되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이 덕후임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게 되는 사건을 뜻한다. 유사어로 덕후와 커밍아웃의 합성어 덕밍아웃이 있다.

입덕 : 들어간다는 뜻의 한자어 ‘입(入)’과 덕후의 ‘덕’을 합친 단어다. 덕후의 길로 입문한다는 것을 뜻한다.

짤방 : 각종 이미지 파일을 의미한다. 찍덕 : 덕후들에게도 각자 특화된 분야가 있다. 그 중 찍덕은 사진을 잘 찍는 덕후를 의미한다. 찍덕들은 프로 못지않은 고퀄리티의 사진을 선보이며 아이돌은 물론 대중들의 감탄을 자아내기도 했다. 특히 그룹 샤이니의 팬들은 ‘대포 여신’이란 별명을 얻으며 엄청난 작품을 선보였다. 시간이 된다면 샤이니 팬들의 세렝게티 사진을 감상하길 권한다.

최애 : 그룹 중 가장 아끼는 멤버를 의미한다. 가장 ‘최(最)’와 사랑 ‘애(愛)’가 합쳐진 단어로 말 그대로 가장 좋아하는 멤버를 뜻한다. 최애 다음으로 아끼는 멤버는 차애라고 표현한다.

취존 : 취향 존중의 줄임말이다. 모두에게는 각자 개인의 취향이 있다. 아이돌 그룹 멤버수가 많으며 각자 좋아하는 멤버가 다를 수 있다. 이런 개인의 취향을 존중해주는 배려의 단어가 취존이다. 비슷한 맥락에서 개인의 취향을 뜻하는 개취가 있기도 하다.
예시) 민호를 좋아하거나 온유를 좋아하거나 어쨌든 취존이야.

탈덕 : 입덕과 비슷한 의미의 단어다. 벗을 ‘탈(脫)’ + 덕후 ‘덕’이 합쳐진 단어로 덕후의 길에서 나가게 된다는 뜻이다.

홈마 : 홈 마스터(Home Master)의 줄임말이다. 아이돌 팬페이지를 관리하는 운영자를 의미한다. 그들은 직책이 직책인 만큼 리더가 돼 많은 팬들을 이끌고 막강한 파급력을 자랑한다.

휴덕 : 쉴 ‘휴(休)’를 사용했다. 학업에 정진하거나 잠시 개인적 사정이 생겼을 때 팬 활동을 잠시 중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글, 편집. 최진실 true@tenasia.co.kr
사진제공. SM엔터테인먼트, 큐브엔터테인먼트, MBC에브리원,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나도 한마디!][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