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모멘텀 2개월 연속 상승 반전[A.I. Research]...우리투자증권
● 기업이익모멘텀 조만간 회복국면에서 확장국면 진입 예상
지난해 9월을 고점으로 6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던 기업이익모멘텀이 3월을 저점으로 2개월 연속 상승 반전하고 있다. 5월 이익개선세는 전월대비 3.7%p 상승함으로써 이익개선 폭만 놓고 본다면 최근 3년내 가장 높은 수치에 해당된다. 주목할 점은 지난 4월의 이익개선세가 원/달러 환율 약세로 인해 IT, 자동차 등 일부 업종에서만 실적개선이 나타난 데 비해, 금번 5월의 이익 개선은 전체 분석대상 30개 업종 중 약 28개 업종이 이익모멘텀 사이클상 회복과 확장국면에 진입하면서 나타났다는 점이다. 즉, 실적개선이 특정 재료나 업종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흐름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는 점이 중요하다.
기업이익 모멘텀의 상승 반전은 Bottom Up방식으로 봤을 때 주가 상승의 중요한 동력이며, 향후 경기모멘텀(Top Down)이 바닥을 지났다는 신호가 발생할 경우 주가를 한 단계 레벨업시키는 중요한 동력이 될 전망이다. 당사의 판단으로는 2개월 연속 회복국면에 진입하고 있는 이익모멘텀이 빠르면 1~2개월 뒤 확장국면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며, 이를 계기로 Earnings Surprise에 대한 기대감이 부각될 전망이다.
● 투자유망종목 : 현대해상, 동국제강, 성광벤드 등 보험과 철강/금속내 실적개선주 주목
업종별 이익모멘텀(FY2 EPS 3m chg) 분석 결과, 보험, 철강/금속, 자동차/부품, 반도체/장비는 이익모멘텀이 개선되고 있는 반면 운송, 건설, 유틸리티, 미디어는 이익모멘텀이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반도체의 이익개선세가 가장 빠른 가운데 4~5월부터는 보험과 철강/금속의 실적 개선이 빠르게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실적개선세가 둔화되고 있는 업종으로는 운송과, 유틸리티, 건설, 미디어 등이 있었으며, 이 중 유틸리티와 건설업의 이익모멘텀 약화가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Buy 추천: 보험 & 철강/금속 - 현대해상, 동국제강, 성광벤드
▶ Sell 추천: 유틸리티, 건설업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