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 진의 솔로 2곡이 빌보드 차트에서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며 은빛 파워를 보여줬다.
진의 'Yours'와 '슈퍼 참치'가 7월 20일 ‘빌보드 핫 트렌딩 송즈 주간 차트' (Billboard Hot Trending Songs Chart-weekly/7월 23일자)에서 8위와 9위에 나란히 오르며 또 한 번 글로벌 인기를 실감케 했다.이로써 진은 해당 차트에 역대 최초이자 유일하게 솔로 2곡을 최장 32주 연속 차트인 시켰다.
진의 첫 솔로 OST 'Yours'(유어스)는 '핫 트렌딩 송 주간 차트'에서 8위를 차지, K팝 솔로 남자 아티스트 최초로 유일하게 연속 36주 최장기간 차트 진입이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Yours'는 해당 차트 'TOP10'에 30주 연속 차트인하며, 솔로 아티스트 곡 중 'TOP10'에 최장 연속 차트인기록과 함께 'TOP5'에서도 14주 차트인을 기록했다.tvN 드라마 '지리산'의 메인 테마곡인 'Yours'는 서정성 짙은 멜로디에 진 특유의 섬세한 감성이 어우러진 곡으로 전 세계 리스너들의 귀를 사로잡으며 매주 신기록을 자체 경신하며 롱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진의 '슈퍼 참치'(Super Tuna)도 해당 차트 9위에 오르며 'TOP5'에 7주, 'TOP10'에 24주 차트인을 기록해 32주 연속 차트인하며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슈퍼참치’는 진이 생일을 맞이해 팬들에게 선물한 자작곡으로 독특하고도 유쾌한 멜로디와 중독성 넘치는 비트, 귀엽고 사랑스러운 안무동작으로 전 세계 챌린지 열풍을 일으키며 ‘Yours'와 함께 눈부신 기록을 세우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특별한 활동이나 프로모션 없이 솔로 아티스트 진의 뛰어난 역량과 팬들의 열정적 응원으로 이뤄내고 있어 진이 앞으로 보여줄 음악적 행보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진은 글로벌 음원 검색 플랫폼 샤잠(Shazam)에서도 K팝의 새역사를 이어가며 독보적 은빛 파워를 자랑했다.
진의 'Yours'는 지난 18일 한국 OST 최초로 600만 샤잠을 돌파, 최근 10년 중 가장 많이 샤잠 된 한국 솔로곡이자 역대 가장 많이 샤잠 된 한국 OST라는 대기록을 세우며 '글로벌 샤잠 킹 진'의 막강한 존재감을 과시했다.
특히 방탄소년단의 'Dynamite'(다이너마이트)와 싸이의 '강남스타일'에 이어 K팝 역대 3번째로 많이 샤잠 된 곡으로, 진은 600만 샤잠을 돌파한 솔로곡과 그룹곡을 가진 최초이자 유일한 K팝 아티스트라는 타이틀을 갖게 됐다이어 진의 'Yours'는 7월 21일 기준 '일본 TOP200' 차트에서 샤잠 역사상 최초· 최장 기록인 동시에 K팝최장 연속 104일 1위, 총 137일의 1위를 기록했다.
해당 차트에서 'Epiphany'(에피파니)가 2위를 차지한데 이어 'Awake'(어웨이크), 'Moon'(문), '이 밤', 'Abyss'(어비스), '슈퍼 참치'까지 'TOP 20'을 석권하는 동시에 솔로 7곡을 차트인한 최초의 한국 솔로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했다.
샤잠 '글로벌 TOP200'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Yours'는 K팝 최초이자 최장 1위인 총 41일의 1위를 차지했다.같은날 '한국 TOP200' 차트에서도 60일 연속 1위를 유지, 72일 1위를 기록하며 진의 솔로 4곡을 차트인, '필리핀 TOP200' 차트에서 19일 1위, '인도네시아 TOP200' 차트 18일 1위, '말레이시아 TOP200' 차트 19일 1위 등 각국 차트에서 롱런 1위를 석권하면서 샤잠 킹의 저력을 보여줬다.
‘슈퍼 참치'도 같은날 '일본 TOP200' 차트 10위, '필리핀 TOP200' 차트 21위를 기록하며 진입하며 진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보여줬다.
한편 샤잠 글로벌 'K-Pop' 부문에서는 'Epiphany'가 연속 10일 1위를 기록하며 'Moon'까지 솔로 2곡이 'TOP10'을 차지해, 다양한 매력의 곡을 동시에 차트인 시킨 진은 '최정상 솔로이스트'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
김순신 텐아시아 기자 soonsin2@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