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쪽같은 내 새끼
'금쪽같은 내 새끼' 오은영이 습관성 도벽에 상습 거짓말하는 12세 금쪽이를 진단했다.3일 저녁 방송된 채널A '요즘 육아 - 금쪽같은 내새끼'에서는 거짓말에 자작극까지 벌이는 금쪽이가 등장했다.
이날 금쪽이의 엄마는 "입만 열면 금쪽이가 거짓말을 한다"라고 고민을 털어놨고 오은영은 "거짓말 하는 아이의 이유가 있다. 첫째로는 자존감이 낮고 열등감이 심한 경우다. 예를 들어 경제적으로 여유롭던 가정에 가세가 기울었을 때 이아기 거짓말하는 경우였다. 두번째는 애정이 결핍됐다고 느껴 관심을 받기 위해 거짓말을 하는 경우다"라고 밝혔다.
금쪽이는 뭉칫돈을 들고 친구들에게 시원하게 쏘며 돈을 몽땅 써버렸다. 거기에 엄마의 지갑에 손까지 대 엄마를 화나게 했다. 이에 오 박사는 "거짓말과 도둑질을 한꺼번에 하고 있다. 이 문제가 지속되면 아이의 신용이나 평판, 관계에 너무 많은 문제가 생긴다. 문제의 수위가 꽤 높다"며 심각성을 짚었다.
또한 오 박사는 "금쪽이에게 돈은, 관계를 시작하는 포문같은 수단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쪽이가 상습적으로 거짓말하고 도둑질하는 이유는 충동성이 강하기 때문이라 덧붙였다.이어 "엄마도 좀 충동적이시더라. 감정적 표현이 충동적이고, 반응이 빠르시더라. 애가 좀 마음에 안 들면 바로 부정적 감정을 드러낸다"며 "근데 금쪽이는 감정적 교감이 중요한 아이인데, 표현이 거친 엄마에 섭섭하고 외로움을 느꼈을 것"라며 "엄마가 '취조형 엄마'에서 '대화형 엄마'로 바뀌어야 할 것 같다"라고 솔루션을 제안했다.
신지원 텐아시아 기자 abocato@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