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지, 김동률, 에픽하이, 바비킴, 윤건(왼쪽위부터 시계방향)
수년 만에 돌아온 가수들이 저력을 뽐내고 있다.가수 서태지가 5년 만에 정규 9집으로 컴백을 알려 가요계를 뜨겁게 달군 가운데 데뷔 20주년을 맞은 김동률, 2년 만에 신보를 발매한 에픽하이 등이 오랜 시간에 걸쳐 준비해 온 음악으로 잇따라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이들에 이어 윤건, 바비킴 등도 오랜만에 컴백을 앞둬 기대를 모으고 있다.서태지는 지난 19일 방송된 SBS 가요 프로그램 ‘인기가요’에서 아이유가 서태지의 곡 ‘소격동’으로 1위를 차지했다. 아이유는 서태지의 9집 앨범 선공개곡인 ‘소격동’ 프로젝트에 참여해 서태지가 작곡 작사한 ‘소격동’ 여성 보컬 버전을 자신만의 색깔로 소화해 호평을 얻었다.
아이유와 독창적인 협업방식으로 ‘소격동’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마친 서태지는 타이틀곡 ‘크리스말로윈’과 서태지,아이유 버전 ‘소격동’ 등 선공개한 3곡 모두 음원차트를 정상을 휩쓸며 5년이라는 공백을 뛰어넘는 ‘문화대통령’의 저력을 과시했다. 또한 음악방송 1위까지 꿰차면서 정식 앨범 발매전부터 뜨거운 관심과 인기를 입증했다.
9집 앨범 ‘콰이어트 나이트’의 타이틀곡 ‘크리스말로윈’도 공개 직후 음원 1위에 올랐음은 물론, 하우스 비트에 트랩과 덥스텝 장르에서 주로 사용되는 그로울 등 실험성이 느껴지는 사운드와 강렬한 메시지를 통해 또 한국 가요계를 술렁이게 해 왔던 서태지만의 브랜드가 느껴진다는 평을 받고 있다.김동률은 지난 과거의 사랑을 추억하는 한 남자의 심경을 그린 곡으로 도입부 피아노와 오케스트라 선율이 김동률의 목소리와 잘 어우러진 곡 ‘그게 나야’ 발표와 동시에 여러 음원 차트를 석권하며 큰 사랑을 받았다.
특히 김동률은 방송 출연 없이 가요 프로그램 1위를 차지하는 저력을 과시, 지난 12일 오후 방송된 SBS ‘인기가요’에서 정규 6집 타이틀곡 ‘그게 나야’로 1위에 올랐다. 앨범 발매 후 방송활동을 하지 않았지만 음원 파워만으로도 1위에 올라 화제가 됐다.
2년 만에 컴백하는 힙합 트리오 에픽하이가 또 한 번 음원 차트를 휩쓸며 가요계를 화려하게 수놓았다. 에픽하이는 온라인 21일, 오프라인 앨범은 22일 정규 8집 ‘신발장’을 발표하고 전격 컴백한다. 더블타이틀곡인 ‘헤픈엔딩’과 ‘포일러’를 비롯해 ‘막을 올리며’ ‘부르즈 할리파’ ‘본 헤이터(BORN HATER)’ ‘신발장’ 등 총 12곡의 독특한 제목의 곡들이 음원차트 줄세우기를 기록하며 인기를 과시했다.에픽하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높은 인기를 모으고 있다. 아이튠즈 앨범차트에 의하며 캄보디아, 홍콩,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대만, 베트남 등 총 7개국에서 에픽하이 8집이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미국 아이튠즈 앨범차트에서도 37위를 기록했다.
이후에도 다양한 오랜만에 신보를 들고 돌아온 스타들의 반가운 컴백 소식이 기다리고 있다. 소울 대부 바비킴도 오는 22일 정규 4집 앨범 ‘거울’을 들고 4년만에 컴백한다. 바비킴은 이번 앨범 전체 프로듀싱을 직접 맡으며 뮤지션으로서의 능력을 다시 한 번 뽐냈다. 바비킴은 그간 스페셜 앨범, 부가킹즈 힙합 음반, 드라마 OST 등으로 대중과 소통해왔다. 하지만 자신의 보컬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 새 솔로 정규 앨범은 오랜만이라 가요계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싱어 송라이터 윤건도 지난 2007년 발표한 3집 ‘마이 로맨틱 오케이션’ 이후 7년 만에 선보이는 새 정규앨범 ‘어텀 플레이’ 발매를 앞뒀다. 윤건의 4번째 정규 앨범 ‘어텀 플레이’에는 지난 9월 12일 선공개된 곡 ‘가을에 만나’를 비롯해 총 10곡이 수록될 예정이다. 특히, 앨범 타이틀이 의미하는 것처럼 가을이라는 계절적 정서를 머금은 아름다운 곡들이 주로 담길 전망이다.
윤건의 미니멀한 음악적 행보가 가장 두드러질 이 앨범에는 브릿팝, 미디엄 포크, 발라드, 록 등 다양한 장르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어쿠스틱한 사운드와 구성이 강조됐으며, 이 안에 담긴 솔직하고 담백한 가사가 듣는 이들과 높은 공감대를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글. 최보란 orchid85a@tenasia.co.kr
사진. 서태지 컴퍼니, 센토엔터테인먼트, 포츈엔터테인먼트, 뮤직팜, 오스카Ent, YG엔터테인먼트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