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문 다가가기
“우린 진짜 시청자들이 뭘 원하는지 알았어. 독한 거. 그래서 우리 독한 개그 준비했다!”며 당당히 선전포고했던 ‘독한 것들’은 말한다. “난 드라마에 빠져 살고 있는 아줌마들에게 이야기 할 거야. 지금도 옆 방송 드라마 보면서 이런 상상 하지? ‘아, 나도 저렇게 잘 생긴 연하남이 나에게 대쉬하는 거 아냐?’ 그건 드라마고 현실은 달라! 그 드라마에 현실이 있다면 남편이 바람피우는 거야! 모든 연하남이 다 이동욱처럼 잘 생겼을까? 이동욱보다 두 살 어린 곽한구가 대쉬한다고 생각해 봐!” 이토록 뜨겁게 날이 선 듯한 강한 지적은 “독해~!”를 추임새 삼아 계속된다.

“괜히 살 빼서 실망하지 말고, 살 빼면 이쁠 거라는 희망을 갖고 살아! 말랐는데 못생겼다면 다음 생을 기대해!” “남자한테 좀 더 호감있게 보이려고 손톱에 네일 아트 하지? 손톱은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다. 남자는 얼굴, 몸매 보고 사귀어도 손톱 보고 절대 안 사귀어!”라는 뼈아픈 인생의 진리, “할머니가 용돈 안 줘도 서운하게 생각하지 마라. 그건 엄마가 할머니 용돈 안 드려서 그런 거다. 엄마가 십 만원 드려야 십 프로 수수료 만원 떨어지는 거야!”라는 인생의 비밀, “너희들, 학교에서 군인 아저씨들 힘 되라고 위문편지 쓰지? 니네 편지가 힘이 될 거 같냐? 그렇게 힘이 되고 싶으면 초코파이나 손담비 사진 보내라.” “니들, 무술 학원 다니면 관장님이 이런 얘기 할 거야. ‘우리 도장은 무술보다, 싸움보다 예의를 가르치는 곳이다. 알겠나!’ 여기서 ‘예의’는 인사 아니다. 학원비다”라는 인생의 팁은 물론 “중고등학생 자녀 두신 어머님들, 애들한테서 담배 냄새 나면 애들이 맨날 이런 얘기 하죠? ‘PC방 가서 그래. 아저씨들이 자꾸 담배 피워!’ 정확한 건 손입니다. 가족들끼리 밥 먹자마자 애가 운동하러 나간다면…백 프롭니다”라는 인생 선배의 조언까지 ‘독한 것들’에는 우리가 이 나라에서 실용주의자로 살아남기 위한 모든 것이 담겨 있다.

갈래 : 비드라마, 희극, 리얼리즘

[1점 문제]Q. 다음 대사가 진행되는 동안 “독해~!”가 들어갈 횟수를 고르시오.
“특히 여중생, 여고생 자녀를 둔 부모님들 잘 들으십쇼. <뮤직뱅크>에서 꺄악 꺄악 괴성 지르는 여자들 보면서 이런 얘기 하시죠? ‘에휴, 저것들은 가수에 미쳐가지고. 뉘 집 자식인지 부모 속 좀 썩이겄네.’ 뉘 집 자식인지 모르시겠어요? 부모님은 집에서 보시고, 따님은 어디서 볼까요? 그거 생방송인데, 독서실에서 밤늦게까지 공부하고 온 따님이 왜 목이 쉬었을까요? 이래도 잘 모르시겠다구요. 따님 앞에서 빅뱅 욕 한 번 해 보세요. 따님이 처음으로 반항할 수도 있습니다. 따님이 <개그 콘서트>의 왕비호를 보면서 욕을 한다면…백 프롭니다.”

1) 1회
2) 2회
3) 3회
4) 4회
5) 5회 이상

[2점 문제]Q. 다음 대사의 빈 칸에 들어갈 말로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고등학생들 잘 들어. 엄마한테 걸릴까 봐 문 잠가놓고 야동 보지? 문 잠그는 소리만 나도 엄마는 다 안다. (독해~!) 알면서 모르는 척 하는 거야. (독해~!) 니가 문 잠그는 소리 내면 엄마, 아빠, 누나, 가족 사이 ( )”

1) 돈독해진다
2) 친밀해진다
3) 살벌해진다
4) 어색해진다
5) 우스워진다

[3점 문제]Q. 다음 밑줄 친 대목에서 드러나는 주제의식으로 적절하지 않은 고르시오.
“너희들, 엄마가 이런 얘기 할 거야. ㉠‘우리 아들, 엄마는 다른 거 없다. 그냥 착하고 건강하게만 자라다오.’ ㉡그 얘기 딱 열아홉 살 까지만이다. (독해~!) ㉢스무 살 됐는데 건강하기만 하면 군대 밖에 없어. (독해~!) 너희가 군대 갔다 와서도 건강하기만 하면 엄마가 이렇게 얘기할 거야. ㉣‘아휴 이놈의 자식! 몸뚱이는 멀쩡한데 하는 게 없어. 나가! ㉤성격은 또 어째 물러 터져 가지고, 지 애비랑 하는 짓이 똑같애! (독해~!)”

1) 어머니의 사랑
2) 미성년자의 열악한 인권
3) 학벌주의의 벽
4) 청년실업 문제의 심각성
5) 무능한 남편에 대한 원망

* 정답은 다음 주에 발표됩니다.

* 지난 주 정답
1점 문제 – 2
2점 문제 – 1
3점 문제 – 3

오답 꼼꼼 체크!
㉠ 구준표, 이 구정물 같은 놈아! -> 구정표, 이 구정물 같은 놈아! ㉡ 에프 포! 이 쉬파리 배짱 가진 놈들아! -> 에프포! 이 파리 같은 놈들아, (‘쉬파리 배짱’은 <에덴의 동쪽> 국영란 의 대사) ㉣ 너같이 개념 상실한 놈이 그룹 신화의 후계자라는 건 국가적 민폐야! -> 너같이 개념 상실한 놈이 신화 그룹 후계자라는 건 국가적 민폐야! (‘그룹 신화’는 에릭, 이민우, 전진, 신혜성, 김동완, 앤디로 구성된 6인조 남성 그룹을 의미) ㉤너, 내가 경고하는데 38계 줄행랑 칠 생각 하지 마라! -> 너, 내가 경고하는데 너 내 눈 앞에 나타나지 마라. (‘38계 줄행랑’은 ‘36계 줄행랑’의 구준표식 오류)

[실전! 고난도 말하기 전략]
* 나를 훨씬 앞질러 결혼해 버리는 후배에게
니가 보기엔 ‘우리 결혼했어요’처럼 결혼 생활이 그렇게 아름다울 거 같지? 결혼은, 너희 엄마 아빠가 하고 있는 게 결혼이다!

* 장래 희망 조사서 받을 때
대통령, 미스 코리아, 소설가 이런 거 적지 말고 그냥 ‘취직’이라고 적어! 아예 자세하게 ‘대기업 정규직 연봉3천’, ‘경기 9급 행정일반’이라고 적어!

* 사람 죽은 건 그렇다치고 좀 늦게 죽지 그랬냐는 말에
독해~!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