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진의 프리즘》

‘학폭 인정’ 심은우→’짝퉁 논란’ 송지아
출연진 논란에 관대한 JTBC
예상 가능한 ‘후폭풍’
심은우(왼쪽부터), 한동근, 송지아./사진=텐아시아 DB, SNS
심은우(왼쪽부터), 한동근, 송지아./사진=텐아시아 DB, SNS


《서예진의 프리즘》

서예진 텐아시아 기자가 연예계 현황을 살핍니다. 프리즘을 통해 다양하게 펴져 나가는 빛처럼 이슈 뒤에 숨겨진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JTBC가 논란이 일었던 출연진에 관대함을 보이고 있다. 학교 폭력을 인정한 심은우부터 음주 운전으로 물의를 빚었던 한동근, ‘짝퉁 논란’으로 구설에 오른 송지아까지 모두 안고 가려는 모습.

일부 시청자는 JTBC를 향해 ‘자승자박’(自繩自縛)이라는 가다. 충분히 피해갈 수 있는 상황임에도 하루가 멀다 하고 논란이 된 출연진을 노출하고 있다는 것.
사진=JTBC '아는 형님' 방송 화면 캡처
사진=JTBC '아는 형님' 방송 화면 캡처
22일 ‘아는 형님’에는 유튜버 송지아(프리지아)가 출연했다. 해당 방송분은 ‘짝퉁 논란’이 일기 전 촬영을 마쳤다. 하지만 방영을 앞두고 송지아가 가짜 제품 착용에 대해 일부 인정하며 그의 출연 여부를 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일부 시청자들은 프리지아의 출연분을 편집해달라고 요구했다.

'아는 형님' 제작진은 고심 끝에 송지아의 출연 강행을 결정했다. ‘아는 형님’ 측은 방송 전 공개된 예고편에서 송지아의 분량을 지워 통편집을 예상케 했으나, 그의 실제 방송분에선 크게 편집한 흔적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같은 날 송지아는 MBC ‘전지적 참견 시점’에도 출연 예정이었다. 하지만 MBC 측은 논란을 의식한 듯 그를 통편집 했다.
사진=텐아시아 DB
사진=텐아시아 DB
‘날아올라라 나비’는 심은우의 학폭 논란으로 편성이 잠정 연기됐다. 처음 소속사 측은 단순 다툼이었다는 입장이었으나, 심은우가 직접 SNS를 통해 학폭 사실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했다. 하지만 이후에도 심은우는 해당 작품의 촬영을 이어갔다. 이는 JTBC가 심은우를 그대로 안고 가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최근 JTBC 관계자는 텐아시아에 심은우의 하차 및 교체에 대해 “아는 바 없다”고 답했다. 방영을 기다리는 시청자들은 이도 저도 아닌 이들의 태도에 답답함을 느끼는 모양이다. 심은우의 논란은 작품 전체에 피해를 주고 있다. 하지만 비판의 화살은 이에 대해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않는 JTBC로 향하고 있다.
사진=JTBC '싱어게인2' 방송 화면 캡처
사진=JTBC '싱어게인2' 방송 화면 캡처
음주운전 논란으로 자숙의 시간을 가지던 한동근은 지난달 ‘싱어게인2’에 출연했다. 2018년 8월 음주 운전으로 경찰에 적발된 그는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와 2019년 12월 계약 종료 후 6일 만에 브랜뉴뮤직과 전속계약을 맺었다. 이후 각종 OST 작업에 참여하는 등 물밑 활동을 하던 그가 처음 방송에 모습을 드러낸 것.

한동근은 그간 노래를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개인적인 일”이라고 설명했다. '싱어게인2'는 무대가 간절한 가수들이 대중 앞에 설 기회를 마련해 주기 위한 오디션 프로그램. 한동근에게 황금 동아줄을 내려준 것은 JTBC 제작진의 판단이다. 하지만, 냉담한 대중의 비판은 가수를 넘어 회사로항했다.

JTBC는 최선의 조처를 한 것일 터. 이들이 출연진의 논란을 의식하지 않았을 리는 만무하다. 하지만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도 반복되는 후폭풍을 경험했다면, 시청자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것도 방법이다.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제작진이지만, 선택은 대중이 한다는 것을 기억할 때다.


서예진 텐아시아 기자 yeji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