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지원 기자]
SBS 새 금토 드라마 ‘배가본드’의 이승기(왼쪽)와 배수지. /사진제공=SBS
SBS 새 금토 드라마 ‘배가본드’의 이승기(왼쪽)와 배수지. /사진제공=SBS
SBS 새 금토드라마 ‘배가본드’가 오는 20일 베일을 벗는다. 약 250억원의 제작비가 투입됐고 촬영기간만 1년여인 블록버스터급 드라마다. 모로코와 포르투갈을 오가는 해외 촬영에 이승기, 배수지가 주연을 맡아 관심이 집중되는 작품이다. 사전 촬영이 끝난 이 작품은 후반 작업 등을 이유로 몇 차례 편성이 연기됐던 터라 팬들의 기대감은 최고에 달한 상태다. 제작진은 액션, 멜로, 정치, 스릴러 등 종합선물세트 같은 장르의 드라마를 자신했다.

10일 오후 서울 구로동 씨네Q에서 ‘배가본드’ 시사회 및 제작진 간담회가 열렸다. 유인식 감독, 이길복 촬영감독이 참석했다. 배우 장혁진, 강경헌, 정만식, 박아인, 류원은 이날 극장에서 함께 드라마를 시청하고 예비 시청자들에게 짧게 인사했다.

극장 시사회를 마친 유인식 감독은 “만감이 교차한다. 큰 화면으로 보니 우리가 찍은 드라마가 맞는지 낯설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다”며 감격스러워 했다. 이어 “이 드라마는 내가 처음 하는 사전제작 드라마다. 긴 시간 미리 만들어놓고 차근차근 선보이는 게 처음이고, 해외 로케이션 촬영도 처음이고, 극장 시사회라는 것도 처음이다”라고 말했다.

이승기는 무술감독을 꿈꾸다 여객기 추락사고로 조카를 잃은 후 진실을 파헤치는 추격자의 삶을 살게 된 차달건 역을 맡았다. 배수지는 주 모로코 한국대사관 계약직으로 위장한 국정원 요원 고해리 역을 맡았다. 유 감독은 “이승기가 특전사로 군 복무할 때부터 내가 액션드라마를 준비하고 있는데 같이 해보자고 했다”고 밝혔다. 또한 “여기에 배수지가 캐스팅에 응해주면서 화룡점정을 찍었다. 액션을 많이 해야 하고 아주 예쁘게만 보일 수 없는, 노동 강도가 센 역할인데 수지 씨가 첩보액션 장르를 해보고 싶었던 모양이다. 재밌겠다고 응해줘서 프로젝트가 날개를 달 수 있었다”고 캐스팅 뒷 얘기를 털어놓았다.

이길복 촬영감독(왼쪽)과 유인식 감독이 10일 오후 서울 구로동 씨네Q에서 열린 ‘배가본드’ 간담회에서 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제공=SBS
이길복 촬영감독(왼쪽)과 유인식 감독이 10일 오후 서울 구로동 씨네Q에서 열린 ‘배가본드’ 간담회에서 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제공=SBS
‘배가본드’는 1회부터 숨 돌릴 틈 없는 전개, 긴장감 넘치는 액션과 이국적인 풍경이 담긴 아름다운 영상미로 시청자를 사로잡는다. 이길복 촬영감독은 영화를 뛰어넘을 정도의 스케일을 담기 위해 고민했다고 밝혔다. 그는 “화면 비율을 많이 고민했다. 스케일이 큰 작품이니 시네마스코프(2.35 대 1)로 해볼까 하기도 했다. 최종적으로는 요즘 2.35 대 1이 많긴 하지만 오히려 16 대 9의 꽉찬 비율로 하자고 결론내렸다”고 밝혔다. 해외 로케이션 촬영지에 대해서는 “모로코 촬영지는 ‘인셉션’ 등 유수한 할리우드 영화에 나온 탕헤르라는 곳이다. 메이저 영화에 참여했던 현지 스태프들도 많았다. 한국 드라마가 꿀리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제작비가 상당한 만큼 제작진의 부담감도 컸다. 유감독은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다 보면 그 만큼 성적을 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드라마 스토리를 자유롭게 풀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제작비가 투입된 만큼) 수익을 내야 한다는 부담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 가본 영역을 개척하는 작업은 해야 될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부담감과 사명감을 함께 가지고 일했다”고 말했다. 또한 “스펙터클을 위한 스펙터클은 만들지 말자는 얘길 했다. 내용과 인물의 감정에 걸맞게 풍경이 기여하도록 장면을 구성하자고 했다”고 밝혔다.

‘배가본드’ 포스터. /사진제공=셀트리온엔터테인먼트
‘배가본드’ 포스터. /사진제공=셀트리온엔터테인먼트
유 감독은 이번 드라마의 장영철?정경순 작가와 이미 드라마 ‘자이언트’ ‘샐러리맨 초한지’ ‘돈의 화신’에서 호흡을 맞춘 바 있다. 유 감독은 “다시 만나면 뭘 해보면 좋을까 생각하다가 로망처럼 갖고 있던, 글로벌한 배경을 가진 액션 드라마를 하자고 했다. 거기에 긴 시간 살을 붙여온 것이다. 특정한 계기로 반짝 떠오른 드라마라기보다 오래 전부터 숙원처럼 갖고 있던 드라마”라고 설명했다.

극 중 비행기 추락사고는 2014년 세월호 참사를 연상시키지만 유 감독은 세월호 사건을 특정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는 “드라마 구상을 시작한 건 4~5년 전이다. 극 중 사건이 예전 기억을 불러오게 할 순 있지만 여러 요소들이 섞여 있다. 비단 세월호 사건뿐 아니라 우리들이 기억하고 있는 가슴 아픈 여러 가지 일이 있을 것이다. 거기에 걸맞은 예의를 지키기 위해서 애썼다”고 밝혔다.

이길복 촬영감독(왼쪽부터), 유인식 감독, 배우 장혁진, 박아인, 강경헌, 류원, 정만식이 10일 오후 서울 구로동 씨네Q에서 열린 ‘배가본드’ 시사회 및 제작진 간담회에 참석했다. /사진제공=SBS
이길복 촬영감독(왼쪽부터), 유인식 감독, 배우 장혁진, 박아인, 강경헌, 류원, 정만식이 10일 오후 서울 구로동 씨네Q에서 열린 ‘배가본드’ 시사회 및 제작진 간담회에 참석했다. /사진제공=SBS
이번 드라마는 넷플릭스에서도 볼 수 있다. 유 감독은 “한국을 배경으로 하지만 가족애, 진실을 밝혀내고 싶은 의지, 정의가 드러나기를 바라는 마음은 보편적인 것”이라며 “외국분들이 언어의 장벽을 느낄 순 있지만 보편적인 이야기니 열린 마음으로 보면 충분히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유 감독은 “이 드라마는 첩보액션이면서 곧 정치스릴러다. 서사멜로 같은 분위기도 갖고 있다. 다양한 이야기가 녹아 있는 드라마”라고 자랑했다. 또한 “회차별로 장르가 현란하게 바뀐다. 연기 톤, 음악, 미술, 스토리 등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신경 섰다. 다양한 장르를 좋아하는 시청자들이 이 이야기를 모두 즐길 수 있도록 애썼다”고 말했다.

국정원 민재식 국장을 연기한 정만식은 “저는 열심히 나랏일을 한 사람이다. 2부에서부터 뵙겠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전직 스튜어디스 오상미 역을 맡은 강경헌은 “스태프들, 배우들이 1년간 열심히 정성들여 촬영했다. 재밌게 봐주시고 계속해서 응원의 글을 남겨달라”고 요청했다.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