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철, JTBC '닥터 차정숙' 종영 인터뷰
배우 김병철./사진제공=에일리언컴퍼니
배우 김병철./사진제공=에일리언컴퍼니
'마성의 하남자'로 시작해 '마성의 상남자'로 끝을 맺었다. 지난 4일 종영한 JTBC 토일드라마 '닥터 차정숙' 마지막 회에서 서인호(김병철 분)는 차정숙(엄정화 분)의 부탁대로 이혼하고 마지막 사죄의 선물로 간을 이식해줬다. 차정숙 명의로 된 건물도 포기했다. 최승희(명세빈 분)와의 관계도 정리했고, 아이들의 부모로서만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사는 엔딩을 맞았다.

이러한 결말에 김병철은 "워낙 잘못이 크기 때문에 그 정도는 충분히 할 수 있는 것 같다. 더 좀 지탄받고 해야 하는데"라며 "결국 정숙은 다 정리하고 자신의 길을 찾아서 가기 때문에 그런 점에 있어서는 공감할만한 결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닥터 차정숙'은 20년 차 가정주부에서 1년 차 레지던트가 된 차정숙의 인생 봉합기를 담은 작품. 극 중 김병철은 대장항문외과 과장이자 차정숙 남편 서인호 역을 맡아 '마성의 하남자' 매력을 뽐냈다. 불륜녀 최승희와의 사이에서 혼외자까지 낳은 '나쁜 남편'임에도 미워할 수 없는 허당 매력으로 극의 완급 조절을 톡톡히 해냈다.
배우 김병철./사진제공=에일리언컴퍼니
배우 김병철./사진제공=에일리언컴퍼니
메디컬 드라마 장르지만 경력 여성이라는 현실적 소재에 대중성과 코믹함 등을 더해 공감대를 형성하며 20%에 육박하는 큰 시청률을 기록한 '닥터 차정숙'. 이에 김병철은 "대본이 재밌는 건 확신했지만, 이 정도의 인기는 예상하지 못했다. 시청률 두 자릿수만 가도 좋겠다는 생각이었는데, 생각 이상으로 좋게 나와서 너무 감사하다"고 전했다.

'태양의 후예'부터 '스카이 캐슬', '미스터 선샤인'까지 굵직한 흥행작들에 출연했던 김병철은 "다른 드라마들은 초반부터 관심도가 폭발적이었다면, '닥터 차정숙'은 점진적이라는 말을 어울릴 정도로 차근차근 올라가면서 몰입을 끌어냈던 것 같다"고 비교했다.

'닥터 차정숙' 시청률에 본인은 몇 퍼센트 정도의 지분이 있다고 생각하냐고 묻자 김병철은 "이 작품이 잘 된 건 이야기나 전반적인 균형이 잘 맞았던 것 같다. 성장, 감동, 코믹이 잘 균형을 맞췄다. 나도 그 부분의 하나인 것 같다. 분리해서는 잘 모르겠다"고 겸손해했다.

빌런 캐릭터를 밉지 않게 보이는 것이 쉽지는 않았을 터. 이에 김병철은 "서인호는 어떻게 봐도 빌런"이라면서도 "사실 어떻게 보면 좋은 면도 있는 사람이다. 나는 나쁘기만 한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 몹시 나쁜 사람도 어떤 면은 긍정적인 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캐릭터를 분석 할 때도 그걸 염두했고, 살아있는 사람처럼 그리려고 했다"고 말했다.

도대체 서인호의 어떤 모습이 긍정적으로 보였을까. 김병철은 멋쩍게 웃으며 "허당 같은 모습? 그래도 최승희와 있을 때는 승희에게 최선을 다하고, 차정숙과의 관계에서는 부부로서 최선을 다하고, 아버지로서도 강압적이긴 하지만 다 가정을 잘 영위하기 위한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며 눈치를 봤다. 그러면서 "물론 가장 큰 잘못인 불륜을 저질렀다. 그렇지만 그걸 잠깐만 밀어놓고 생각해봤을 때, 정숙도 똑똑한 여자다. 인호의 좋은 점이 아예 없었다면 그 시간 동안 같이 살지 못했을 것"이라고 수습해 웃음을 자아냈다.
배우 김병철./사진제공=에일리언컴퍼니
배우 김병철./사진제공=에일리언컴퍼니
비호감 캐릭터지만 '귀엽다'는 반응에 대해서는 "사실 촬영할 때 스태프분들 중 몇 분이 귀엽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다. 동료로서 하는 이야기라 생각해서 고마웠고 힘이 됐는데, 시청자들에게서도 그런 반응이 나온 걸 보니 서인호의 모습들이 안쓰러우면서 귀엽게 보였던 것 같다"고 말했다.

악역을 연기하는 것에 대한 부담은 없었지만, '스카이 캐슬' 차민혁 캐릭터와 비슷한 느낌으로 비칠까 걱정이 많았다고. 김병철은 "현실적인 악역이라 더 비난받을 수 있다는 생각은 했다. 그 조건 자체가 부담되지는 않았다. 연기고, 사람의 모습을 표현하는 거라 오히려 비난받는 게 좋은 평가일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부담이 된 건 '스카이캐슬' 캐릭터와 비슷한 느낌이 들까 봐서였다. 그렇지만 처해있는 상황이 다르고, 외도하는 상황이 확실히 다르고, 코믹한 부분들이 훨씬 많아서 차별점을 생각하면서 작업했다"고 설명했다.

"서인호라는 인물이 워낙 부정적이어서 시청자들이 보기 싫어할 수도 있겠다는 걱정은 했어요. 그걸 완화하기 위해 코미디를 많이 활용했죠. 이런 부분이 잘 살아야 인호를 보기 싫어하는 걸 줄일 수 있겠다 싶었거든요. 드라마인데 주요 인물이 보기 싫으면 곤란하잖아요. 하하."
배우 김병철./사진제공=에일리언컴퍼니
배우 김병철./사진제공=에일리언컴퍼니
'마성의 하남자'라는 애칭에 대해서는 "제 연기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라고 생각한다"며 감사를 표했다. 실제 김병철은 어떤 남자냐고 묻자 그는 "나는 중남자다. 특징? 눈에 잘 안 띈다"고 해 웃음을 자아냈다.

'삼각 구도'를 형성했던 엄정화, 명세빈과의 호흡은 어땠을까. 김병철은 "엄정화 누나와는 오랫동안 함께 산 부부 사이를 연기해야 했기 때문에 그런 모습들이 어색하게 보이면 안 되겠더라. 그래서 엄정화 배우에게 평소 누나라고 불렀다. 원래는 누구에게나 선배라고 하는 걸 더 편해하는데 '밥 먹었어?'라고 일부로 반말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나는 승희 캐릭터가 연기하기 어려운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승희가 잘 구현이 돼야 시청자들이 볼 거고, 인호와 승희가 나오는 장면도 보기 싫은 느낌도 없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명세빈도 촬영 전부터 같이 대본 리딩해보자고 제안했고, 개인적으로 연습하고 의견을 이야기하면서 호흡을 맞춰 나갔다. 그게 좋은 결과를 만드는 데 일조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배우 김병철./사진제공=에일리언컴퍼니
배우 김병철./사진제공=에일리언컴퍼니
현재 미혼인 50세 김병철은 남편, 아빠 역할을 연기하는 거에 "대단히 어렵고 부담스럽다"며 "그렇지만 그런 역할을 제안받는 나이니 잘 소화해내고 싶고, 부족한 부분들은 상상력으로 보완하고 작업하고 있다"고 밝혔다.

'닥터 차정숙'을 통해 얻은 건 무엇일까. 그는 "연기자 김병철로서 로코라는 시장을 개척했다는 것"이라며 "너무 부정적이긴 하지만, 로코 불모지 같은 캐릭터에서 귀여움을 느끼게 했다는 건 그만큼 가능성이 발견됐다고 평가할 수 있지 않나. 저변을 넓힌 거란 생각이 든다. 나중에는 로이킴(민우혁 분) 같은 역할도 해보고 싶다. 키다리 아저씨 같은 역할은 충분히 할 수 있지 않을까"라며 웃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