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허지웅 SNS)
(사진=허지웅 SNS)

방송인 겸 작가 허지웅이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허지웅은 2일 "심폐소생술을 군대에서 배웠습니다. 자격증 갱신은 하지 않았는데 후회가 됩니다. 오랜만에 복기해봅니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심정지가 의심되는 환자를 발견했을 때. 먼저 어깨를 두드리면서 의식을 확인합니다. 의식이 없으면 환자의 몸을 압박하는 것들을 치우고, 입 안에 이물질을 제거한 뒤 목 뒤에 수건 따위를 받쳐 기도를 확보합니다. 기도를 확보했으면 호흡을 확인합니다"라고 심폐소생술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기 시작했다.

이어 "호흡을 확인할 때는 내 뺨을 환자의 코와 입 위쪽에 가져다 대고 눈은 가슴 쪽을 바라보세요. 그렇게 뺨에 바람이 느껴지는지, 가슴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흡이 없으면 1초에 2번의 속도로 30번씩 흉부를 압박합니다. 명치 위로 손가락 두 마디 위치입니다. 압박할 때는 팔꿈치가 굽혀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체중을 실어 힘껏 누릅니다. 30번 압박 후에는 원래 인공호흡 2회를 하는데 요즘은 하지 않습니다. 기도확보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인공호흡을 했다가 잘못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라고 했다.

또 "주변에 AED라고 쓰인 자동심장충격기가 있다면 병행하세요. 생존율이 3배 더 올라갑니다. 기도확보, 호흡 관찰, 흉부압박 30회, 호흡 관찰, 돌아오지 않으면 흉부압박 다시 반복. 잘 외워둡시다. 누군가의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라고 강조했다.

지난 10월 2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는 3년 만에 첫 '야외 노 마스크' 핼러윈 축제를 기념해 수많은 인파가 몰리며 대규모 압사 참사 사고가 발생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허지웅은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언급한 것.

한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번 사고로 2일 오전 6시 기준 156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이에 정부는 오는 5일까지 국가 애도기간으로 지정했다.


이준현 텐아시아 기자 wtcloud83@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