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TV조선 '백반기행' 방송 화면.
사진=TV조선 '백반기행' 방송 화면.
배우 견미리가 임용규와 가치관이 맞지 않아 이혼했다고 밝히며 두 딸 이유비, 이다인에 대한 애틋한 마음을 드러냈다.

지난 18일 방송된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이하 ‘백반기행’)에서는 견미리와 함께, 충북 보은으로 떠났다.

견미리는 1984년 MBC 공채 17기로, 올해로 39년 차 배우다. 데뷔 초 20개 이상의 CF를 찍었다는 견미리는 “365일 중의 360일을 일했다. 방송국 들어가서 집 전화를 제일 잘 받는 기수생이었다. 집에 앉아서 전화기만 쳐다보고 있다가 전화가 오면 뽑혀 나가는 거다. 방송국에서 전화 오면 나가서 연기를 배웠다. 신인 시절 연기에 ‘연’자도 몰랐는데 쉬지 않고 연기를 배우면서 이름도 알려지게 됐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2003년 드라마 ‘대장금’에서 최상궁 역을 맡았던 견미리는 “원래 처음에 캐스팅이 한상궁 역할이었고 금보라 씨가 최상궁 역할이었다. 금보라 씨가 다른 역할을 하면서 최 상궁 역이 비었고, 이병훈 감독님이 최상궁이 맥을 잡아줘야 드라마가 뜬다고 하더라. 악역이라는 표현을 안 하셨다”고 캐스팅 비화를 공개했다.

견미리는 24살이라는 이른 나이에 결혼하기도. 그는 "지금 생각하면 조금만 잘 버텼음 지금보다 조금은 더 좋은 위치의 연기자가 될 수도 있었다"며 "뒤돌아볼 시간 없이 1년이 지난 다음에 일이 하나도 없더라. 일이 뚝 끊기니 불안감 너무 커서 결혼하게 됐다. 근데 막상 어린 나이에 결혼해 가치관이 안 맞는 사람과의 무게가 너무 무겁더라. 여러 생각만 하다 결국 보석과 같은 두 딸을 얻고 28살에 홀로서기를 해봐야겠다고 결심했다"고 밝혔다.
사진=TV조선 '백반기행' 방송 화면.
사진=TV조선 '백반기행' 방송 화면.
임영규와 결혼해 이유비, 이다인을 얻고 1993년 이혼한 견미리는 1998년 사업가 이홍헌 씨와 재혼해 슬하에 아들 1명을 낳았다. 견미리는 "그때는 힘든 줄 몰랐다. 근데 다시 가라면 무서워서 못 간다"며 "그때는 아무 생각 없이 앞만 보고 달려야 했다. 지금 와선 일하는 엄마로서 놓친 게 많았다는 후회가 있다"라고 자식에 대한 미안함을 토로했다.

현재 자녀와 함께 사느냐는 질문에 견미리는 “아이들과 다 같이 살고 있다”라며 “첫째 딸과 둘째 딸은 배우를 하고 있고 막내아들은 음악을 하고 있다.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나는 것 같다”라고 웃었다.

견미리는 처음에 두 딸 이유비, 이다인이 배우로 활동하는 것을 반대했다고. 그는 “다른 길을 가기를 원했다. 너무 힘들고 너무 잘하는 사람이 많고 너무 고생스럽고 너무 열심히 해야 되는 일이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어 “엄마라고 하면 밖에 나가서 온갖 실수를 하고 와도 ‘우리 딸 잘했어’ 이래야 하는데 나는 내 아이들에게는 ‘옷이 저게 뭐니? 역할에 맞니?’, ‘대사가 안 들렸어’, ‘더 성실해야 해’, ‘참을 수 있어’라고 말했다"라고 미안해했다.

견미리는 “너무 부담스러웠던 엄마였다. 별의별 지적을 다 하게 되더라. 지금 돌아보면 진짜 미안한게 많다”라며 울컥하기도.

견미리는 이날 동안 미모의 비결도 언급했다. 그는 “21살 때부터 분장을 하면 빨리 지웠다. 분장실에 클렌징크림이 있었는데 클렌징크림을 듬뿍 쓰면 분장실 언니가 째려보고는 했다. 조금씩 나눠서 여러 번 지웠다. 굉장히 깨끗이 세안을 했다”고 밝혔다.

한편, 견미리와 이혼한 임영규는 이후 미국으로 떠났고, 방탕한 생활과 사업 실패로 2년 반만에 165억 원의 재산을 날렸다. 또한 폭행 사건, 기물 파손, 사기 혐의 등 꾸준한 사건사고로 현재 전과 9범으로 알려졌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