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채널S '진격의 할매' 방송화면 캡처
사진=채널S '진격의 할매' 방송화면 캡처
그룹 코요태 신지가 무대 공포증 후 실수하는 게 싫다고 밝혔다.

지난 3월 1일 방송된 채널S 예능 '진격의 할매'에서는 예민한 성격 때문에 삶이 피곤하다는 신지가 할매들을 찾아온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방송에서 신지는 "할머니들"이라며 밝은 모습으로 김영옥, 나문희, 박정수에게 인사를 건넸다. 박정수는 "오늘은 무슨 고민이 있어서 왔어?"라고 물었다. 신지는 "제가 연예계에서 한 성격하기로 유명하다. 성격 때문에 삶이 피곤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이다"라고 답했다.

박정수는 "어느 정도냐. 이야기 해봐"라고 말했다. 김영옥은 "본인이 그렇게 생각하면 문제가 없는 것 같은데"라고 힘을 보탰다. 신지는 "예민하다고 표현을 해야하나. 사소한 일에도 편안하지 못하고 예민하니까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둘째치고 스스로가 너무 힘들다"라고 설명했다.

이를 들은 박정수는 "본인이 모든 게 완벽해야한다"고 했다. 신지는 "제가 지금 라디오를 하고 있는데 제가 라디오 DJ 최초로 골무를 끼고 진행하는 DJ가 아닐까 싶을 정도다. 제가 작년 3월에 라디오를 처음 시작했는데 대본을 넘겨야하는데 두 장을 동시에 넘겨서 멘트를 실수했다"며 "아무도 실수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스스로 너무 힘들었다. 그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골무를 잔뜩 주문했다"고 털어놨다.
사진=채널S '진격의 할매' 방송화면 캡처
사진=채널S '진격의 할매' 방송화면 캡처
신지는 "두 번째 손가락에 골무를 끼고 진행을 해야 마음이 편하다"고 했다. 박정수는 "신지야 내가 저걸 선물 해줄게. 은행에서 지폐 셀 때 쓰는 거 있잖아"라고 말했다. 신지는 "대본에서 눈을 떼는 게 싫다. 용납이 안 된다. 지금은 마스크 쓰고 진행하니까 침 바르기가 안 된다"고 이야기했다. 김영옥은 "내레이션을 하러 가는데 물을 한 잔 떠놓고 물을 사용한다"며 너스레를 떨었다.

또한 신지는 "벌써 1년이 아직 안 됐는데 골무를 6개째 쓰고 있다. 제가 보는 자리에 정확히 대본이 있어야 하고 볼륨도 7.5로 맞춰져 있다. 제 매니저가 10시 10분에 픽업을 한다고 하면 10분 먼저 온다. 10분이라는 시간이 있다. 매 번 그 시간에 오니까 10분 전에 연락이 안 오면 제가 먼저 연락을 한다. 오히려 매니저를 찾는 상황"이라고 했다.

신지는 오해를 받았던 일도 털어놨다. 그는 "무대 올라가기 전에 인이어를 낀다. 귀에 딱 맞춰서 끼니까 소리가 잘 안 들린다. 무대 올라가면서 껴도 되는데 저는 미리 끼고 있어야 마음이 안정이 된다. 사람들이 말을 시켜도 못 들으니까 대꾸를 안한다고 이상한 소문도 났었다"고 밝혔다. 김영옥은 "그런거까지 다 신경쓰면서 어떻게 사냐"고 했다.

알고 보니 신지는 예민하다 보니 5개월 째 건강에도 영향을 미쳤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앓고 있었던 것. 신지는 "웬만하면 밖에서 음식도 잘 안 먹으려고 한다. 멤버들도 다 안다. '나 신호 오는 것 같아'라고 말하면 김종민 씨가 화장실 앞에 차를 세워준다. 화장실이 없어서 노량진 수산 시장까지 간 일도 있었다. 그런 일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박정수는 "나도 완벽주의자다. 녹화 나가는 날이면 전날 머리, 화장 등이 완벽해야한다. 완벽하지 않으면 연기가 안 된다"라며 신지의 고민에 폭풍 공감했다. 이어 "내가 완벽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완벽하지 않으면 분노한다"고 덧붙였다. 김영옥은 "나도 중간에 그랬었다. '이게 뭐 그렇게 중요하냐'고 자기 최면을 걸어야 한다"고 했다. 신지는 "반대라서 고민이다. 2008년 쯤에 심하게 무대 공포증을 앓았다. 일주일 동안 뉴스에 그 영상이 오르락 내리락 했다. 그 이후로 철저하게 준비하게 되어 있고, 짜놓은 각본에서 조금만 틀어져도 식은땀이 나고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말했다.
사진=채널S '진격의 할매' 방송화면 캡처
사진=채널S '진격의 할매' 방송화면 캡처
신지는 "하루에 스케줄표를 수십 번씩 본다"고 했다. 박정수는 "얘가 베짱도 있는 걸로 알았다"고 말했다. 이에 신지는 "그때 무대에서 그렇게 겪고나서부터 그렇게 됐다. 무대를 본 이휘재 씨가 연락이 왔다. 내가 아는 정신과 의사한테 상담 한 번 받아봤으면 좋겠다고 하더라. 그래서 상담을 받고 신경안정제를 받아왔다"며 "그 다음날 생방송이 있었는데 약을 먹었는데도 또 떨었다. 약으로도 안 되더라. 나는 약으로 불가능할 것 같다고 생각하고 3~4년 동안 방송도 못하고 힘들게 살았다"고 했다.

나문희는 "결혼을 먼저 해야하지 않나. 그러면 해결될 것 같은데"라고 말했다. 현재 42살이 된 신지다. 신지는 "종민이 오빠도 44살인데 혼자고 그러다 보니까 크게 못 느끼는 것 같다"고 밝혔다. 김영옥은 "혼자 있는 사람끼리 합치지 그래"라고 말했다. 신지는 "저희는 가족이다. 저랑 종민이 오빠랑 잘 지내니까 그런 말을 많이 한다"라고 선을 그었다. 박정수는 "네가 너무 아까워"라고 소리를 쳤다.

신지는 "군기 반장 이미지가 있었다. 사실 누구의 군기를 잡아본 적은 없다. 종민이 오빠가 이미지가 편하니까 장난을 하면 '너 신지한테 이른다?'라는 말을 달고 사니까 제가 무서운 걸로 굳어졌다. 인사를 하고 다녔으면 좋겠다고 했더니 화를 낸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거침없이 하이킥' 당시 걱정이 많았다고. 신지는 "26살 때 애엄마에 이혼녀 역할이었다. 연기도 처음이었다. 얄미운 역할이어도 동정심 유발을 하는 포인트가 있어야 했는데 저는 그냥 연기를 몰랐었다"고 했다.

'거침없이 하이킥' 출연 배우들은 당시 광고를 휩쓸었으나 신지는 찍지 못했다고. 신지는 "중간에 하차하라는 말도 많았다. 기사도 안 좋은 것만 났었다. 상처를 너무 많이 받았다. 소속사에서 코요태 활동에도 지장이 생길 거 같으니 하차하라고 했다. 끝까지 해보고 싶었고, 지금 생각하니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지금은 그게 안된다고 했다.

김영옥은 "뭘 해내야 되겠다는 것에 오는 강박이기 때문에 해결책을 다른데서 찾아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신지는 "예전에 무대에서 그런 일이 있던 후 실수하는 게 싫더라"고 털어놨다. 김영옥은 "사람은 다 그런 강박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김영옥, 나문희, 박정수는 신지에게 틀려도 큰일 나는 게 없으니 조금만 내려놓으라는 솔루션을 제시했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