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 범죄물 다룬 '소년심판'
김혜수x김무열x이성민x이정은
"실제 사례를 접하고 대본 익혀"
배우 김무열(왼쪽부터), 김혜수, 홍종찬 감독, 김민석 작가, 이정은, 이성민.사진제공=넷플릭스
배우 김무열(왼쪽부터), 김혜수, 홍종찬 감독, 김민석 작가, 이정은, 이성민.사진제공=넷플릭스
'소년심판'이 그간 다뤄지지 않았던 소년 범죄에 관한 이야기를 예고해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22일 넷플릭스 시리즈 ‘소년심판’ 제작발표회가 코로나 19 확산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열렸다. 홍종찬 감독과 김민석 작가를 비롯해 배우 김혜수, 김무열, 이성민, 이정은 등이 참석해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비롯해 다양한 대화를 나눴다.

‘소년심판’은 소년범을 혐오하는 판사 심은석(김혜수 역)이 지방법원 소년부에 부임하면서 마주하게 되는 소년범죄와 그들을 담당하는 판사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 신예 김민석 작가가 각본을 쓰고, ‘명불허전’, ‘디어 마이 프렌즈’, ‘라이프’, ‘그녀의 사생활’ 등 사회 이면의 이야기를 그려왔던 홍종찬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소년심판' 메인포스터
'소년심판' 메인포스터
이날 김민석 작가는 작품 배경에 관해 설명했다. 그는 다양한 사건들을 다루기 위해 ‘합의부’라는 가상의 부서를 설정했다. 실제 소년부에서 판사 한 명이 재판장이 되어 처분을 결정하는 게 일반적이라면, 드라마에선 각각의 사건들, 관계를 모으기 위해 이런 장치를 심어놓은 것. 현역 판사에게 조언을 받아 다양한 사건들을 다루며 여러 이야기를 전할 수 있게 됐다고.

“드라마의 가장 기본적인 재미도 중요하겠지만, 각색하면서 중요하게 여겼던 부분은 실제로 근무하는 분들에게 누가 되면 안 되겠다는 마음이 컸다. 이야기를 쓸 때도 한쪽으로 치우쳐선 안 된다고 생각했다. 글을 쓰다가 너무 피해자 입장에 몰입하는 건 아닌가, 가해자를 변론하는 건 아닌가 경계하면서 썼다.”

김민석 작가는 왜 ‘소년부’를 선택했을까. 그는 “‘소년부’는 다른 형사나 민사처럼 재판이 끝나면 끝나는 게 아닌, 처분 이후에도 범죄를 저지르는지, 이후 환경들에 잘 적응 하는지까지 케어하는 부분들이 매력적으로 느꼈다”며 “살아있는 드라마라고 느꼈다”고 설명했다.

홍종찬 감독은 소년범들의 문제에 관심을 두고 들여다보게 됐다고 전했다. 평소 뉴스나 매스컴을 통해 관심은 가지고 있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니, 소년범들의 문제뿐 아니라 그들이 사는 사회에 근원적으로 얽혀있는 문제까지 도달했다고.

“작품으로 보여줄 때 균형적인 시각으로 한쪽을 대변하는 게 아니라, 답을 제시하는 것도 아니지만 다양한 균형 잡힌 시각을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배우 김무열(왼쪽부터), 김혜수, 이정은, 이성민.사진제공=넷플릭스
배우 김무열(왼쪽부터), 김혜수, 이정은, 이성민.사진제공=넷플릭스
‘소년심판’에는 네 명의 판사가 등장한다. 김혜수, 김무열, 이성민, 이정은. 각자 다른 강력한 가치관과 신념을 가진 이들이 대립과 조화를 이룬다. 작가와 감독 및 일부 배우들은 작품에 앞서 실제 소년 법정을 직접 참관하기도 했다.

홍종찬 감독은 “짧은 시간 동안 소년범들이 살아온 시간, 보호자들과의 관계는 어떤지 상상이 많이 됐다”며 “여러 소년의 모습을 봤을 때 서 있는 자세라던지 몸짓하나 말투, 입은 옷 너무도 개성이 다 달랐다. 저걸 내가 어떻게 30~40명의 소년범을 표현할 수 있을까 고민했다”고 밝혔다.

김혜수 역시 여러 케이스의 재판을 직접 접했다. 그는 “실제 소년 법정 재판을 참관하면서 판사님들 유형에 대해서도 관찰할 수 있었고 보호자들 역시 세세하게 살필 좋은 기회가 됐다”며 “실제 사례를 접하고 대본을 익혀가면서 작가님이 작품을 집필하기에 앞서 얼마나 많은 취재에 심혈을 기울였는지 글을 쓰는 과정에도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는지 새삼 감탄했다”고 전했다.

김무열은 법정 안의 공기를 작품에 가져왔다. 그는 “법정 안에 굉장히 무거웠던 공기가 기억에 남는다”며 “판사님께서 첫 말을 떼시기 전까지 침묵과 고요가 정말 무겁게 다가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법정 안에 판사들께서 내리시는 처분이 인간으로서 할 수 있는 무게인가 싶을 정도로 비현실적으로 다가왔다”며 “공기의 무거움과 신중함을 캐릭터에 녹여내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성민은 소년범을 다룬 작품에 출연한 경험을 살렸다. 그는 “그때는 피해자의 입장에 있었다. 그때 제가 연기했던 기억으로는 이 문제가 단순한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가볍게 다룰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답답했던 기억이 있다”며 “이번 작품에선 범죄의 유무를 결정하는 판사의 역할을 맡게 돼서 신선했다.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소년범 문제에 대해 다가갈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배우 이정은./사진제공=넷플릭스
배우 이정은./사진제공=넷플릭스
배우 김혜수./사진제공=넷플릭스
배우 김혜수./사진제공=넷플릭스
이정은은 감독과 배우들이 ‘찰떡 캐스팅’으로 꼽았다. 그는 “신선한 소재다. 특별한 부분들을 건드려서 우리가 사는 시대성을 보여드릴 수 있는 작품이 배우한테는 굉장히 반가운 일”이라며 “어른으로서 성인층을 빼고 가장 사회에 중심이 되는 청소년의 문제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 이 작품을 선택하게 만든 부분이기도 하다. 조금씩 질문을 던지며 공론화되면 좀 더 좋은 제안들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고 전했다.

김혜수와 이정은은 이전 작품에서 불꽃 튀는 티키타카를 선보인바. 이정은은 “김혜수의 눈동자를 보고 있으면 눈이 너무 크고 신념에 차 있었기 때문에 흔들릴 때가 많았다”며 “너무 강력한 에너지를 보여주셨기 때문에 시청자분들도 흔들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혜수는 “정은 씨처럼 좋은 배우와의 만남은 배우로서 정말 자양분이 되고 소중한 자산이 되더라”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극 중 두 사람의 관계에 대해 “확고한 신념으로 한 치의 물러섬도 없이 첨예하게 대립한다”며 “불꽃 정도가 아니라 폭발 직전의 활화산이라고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다”며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소년심판’은 오는 25일 공개된다.

서예진 텐아시아 기자 yeji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