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작 '미녀는 괴로워'
1박 3일로 미국 행
"미안해서 물도 안 마셔"
사진=SBS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 영상 캡처
사진=SBS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 영상 캡처
'문명특급' 김아중이 영화 '미녀는 괴로워' 비하인드를 전했다.

17일 오후 공개된 SBS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에는 배우 김아중이 출연했다.

김아중은 대표작 '미녀는 괴로워’로 2006년을 휩쓸었다. 가수를 꿈꾸는 블라인드 가수 ‘한나’가 편견으로 인해 전신 성형수술 후 ‘제니’로 탈바꿈해 가수로 데뷔하면서 그려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당시 특수분장이 흔치 않았던 시대. 김아중은 특수분장에 대해 "분장을 하기 위해서 할리우드 '스파이더맨' 팀에게 받기 위해서 1박 3일로 미국에 날아가서 본을 뜨고, 그 분들이 두 달 가량 한국에 체류하면서 도와줬다"고 말했다.

이어 김아중은 "라텍스 손을 끼면 벗지를 못 한다. 그날 분량은 다 소화해야 한다”며 “화장실 가서도 옷을 못 내린다. 스타일리스트가 옷을 내려주고 볼일 보고 옷을 올려주기까지 했어야 했다. 그게 너무 미안해서 물을 잘 안 마셨다"라고 전했다.

이어 "그런데 특수분장 하는 분들이 물을 몇 리터 먹여야하는 의무사항이 계약 조건에 있었다며 “나는 물을 안 먹는다고 했는데 쫓아다니면서 물을 먹였다"라고 밝혔다.

영화를 통해 노래 ‘마리아’와 ‘하쿠나마타타’ 문양이 유행을 탔다. 김아중은 ‘하쿠나마타타’ 문양에서 영감을 받아 사인까지 만들어 아직까지 사용하고 있다고. 다만 김아중은 “사인을 계속 사용하고 있지만, 어느 순간 문양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지 않더라”고 했다. MC는 “초심을 잃었네”라고 헀고, 김아중은 “반성한다”고 답했다.

김아중은 ‘미녀는 괴로워’로 데뷔 2년 만에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그 가운데 학업을 병행하며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논문을 울면서 썼다. 너무 힘들어서”라며 “학부생이랑 대학원생 분들 백 분 정도를 모아서 설문조사를 했다”고 말해 놀라움을 안겼다. 이어 “문화상품권을 만 원 권을 두 세 장 씩 나눠줬다. 그래서 참여율이 높았다”고 전했다.

서예진 텐아시아 기자 yeji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