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우먼' 이상윤 인터뷰
"이하늬와 호흡 좋아, 현장에서 날라다니더라"
"경쟁작 '검은태양' 의식하지 않았다면 거짓말"
"분량 적어 아쉬워, 러브라인 좀 더 많았으면"
배우 이상윤./사진제공=제이와이드컴퍼니
배우 이상윤./사진제공=제이와이드컴퍼니
"행복하고 재밌는 현장이었어요. 시청자들의 좋은 반응을 몸소 느끼며 끝나 감사한 시간이었고, 귀한 동료 배우, 스태프들과 헤어져야 한다는 게 아쉽기도 해요."


배우 이상윤이 SBS 금토드라마 '원 더 우먼'을 끝마친 소감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원 더 우먼'은 첫 방송부터 16회 연속 주간 전체 미니시리즈 시청률 1위, 최고 시청률은 20%를 돌파하는 등 뜨거운 인기를 얻었다.

이상윤은 "'원 더 우먼'의 인기 비결은 사이다"라며 "대본이 시원하고. 대본에 쓰여 있는 대사들이 맛깔났던 것 같다. 또 그 텍스트를 배우들이 맛있게 살려주니 시청자들이 좋아해 줬던 것 같다"고 말했다.

전작 '펜트하우스'가 최고 시청률 29%를 돌파했던 만큼, 시청률에 대한 부담감은 없었을까. 이상윤은 "오히려 감사했다"며 "장르도 완전히 다른 작품이기 때문에 시청률을 이어받아야 한다는 책임감은 없었다. '펜트하우스'를 보던 시청자들이 우리 작품까지 이어 봐주셔서 감사한 마음이 컸다. 같은 장르라면 비교도 됐을 텐데, 다른 장르기도 하고 우리 작품 만에 색깔이 있어서 그런 면에서는 자신감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동시에 시작한 경쟁작 MBC 금토드라마 '검은 태양'은 의식할 수밖에 없었다고. 이상윤은 "원체 많은 공을 들여서 멋지게 찍은 작품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긴장했다. 물론 모든 작품이 잘되면 좋겠지만, 우리가 너무 안 되면 속상할 것 같다는 생각은 했다. 첫 주에 비슷한 시청률이 나왔을 때는 우리가 많이 쳐지지만 않으면 괜찮겠다 싶었다. '검은 태양'에는 미안하지만, 이후 '검은 태양' 시청률이 떨어지고 '원 더 우먼'이 올라가서 우리 팀 분위기는 좋았다"고 말했다.
배우 이상윤./사진제공=제이와이드컴퍼니
배우 이상윤./사진제공=제이와이드컴퍼니
'원 더 우먼'에서 이상윤은 재벌 3세 출신이자 스스로의 힘으로 재벌 1세가 된 한승욱 역을 맡아 열연했다. 이상윤은 "'원 더 우먼'은 조연주·강미나(이하늬 분)라는 사람의 이야기가 중심이다 보니, 여기서는 내가 이 사람에게 힘이 돼줄 수 있는 조력자 역할을 해야겠다는 것에 집중했다"고 밝혔다.

이하늬와 러브라인에 대해서는 "승욱과 연주의 멜로가 친절하게 쌓아지는 상황은 아니라 쌩뚱맞아 보이면 어떡하나 걱정했는데 다행히 좋게 봐줘서 감사했다. 호흡은 너무 좋았다. 이하늬 씨가 배려도 많고 에너지가 많은 친구라 유쾌했다. 현장에서 날라다녔다. 진짜 원더우먼 그 자체였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사실 저희끼리도 현장에서 '갑툭멜'이라고 해요. 갑자기 툭 튀어나오는 멜로라고요. 그래서 저는 짧은 장면이라도 이하늬 씨와 붙는 장면에서 멜로 눈빛을 어떻게 넣을 수 있을까 고민했어요. 다른 로코물처럼 예쁜 멜로 장면들이 조금 더 쌓여있었다면 좋았을 거란 아쉬움은 있죠."
배우 이상윤./사진제공=제이와이드컴퍼니
배우 이상윤./사진제공=제이와이드컴퍼니
나 홀로 진지한 캐릭터를 연기하느라 고충 아닌 고충도 있었다고. 이상윤은 "감독님이 개그스럽게 하는 걸 많이 허용 안 해줬다. 승욱이만이라도 멋있어야 한다고"라며 "방 전체가 코믹 분위기로 가득 차서 날뛰는데 나 혼자 날뛰면 안 되는 거다. 그렇다고 딴짓을 해도 안 된다. 반응은 최소화하면서 승욱만의 수위를 조절하는 게 어려웠다. 처음에는 진지충처럼 했는데, 나중에는 너무 답답해서 조금씩 리액션에 코믹을 섞었다. 그 정도는 봐주셨다"고 말했다.

"제가 애드리브를 진짜 안 하는데, 이번에는 애드리브를 하기도 했어요. 그러다 보니 갑자기 에필로그도 추가됐죠. 팔 다쳐서 집에 와 달라고 한 에필로그도 원래 대본에는 없다가 갑자기 생겨난 추가 장면이에요. 제 노력이 빛을 발했다는 생각이 들었죠."

한승욱 캐릭터와의 싱크로율을 묻자 이상윤은 "한승욱은 나보다 훨씬 어른스럽고 진지한 편이다. 한승욱과의 싱크로율은 40%도 안 되는 것 같다. 비슷한 점은 생긴 거와 목소리 정도인 것 같다"며 웃었다.
배우 이상윤./사진제공=제이와이드컴퍼니
배우 이상윤./사진제공=제이와이드컴퍼니
앞서 SBS '문명특급'에서 이하늬와 이상윤의 정반대 텐션이 웃음을 자아내기도. 이에 이상윤은 "'문명특급'에서는 이하늬 씨가 둘이라 너무 신기했다. 재재와 이하늬 모두 에너지가 강하더라. 예능으로 치면 언제 치고 들어가야 할지를 모르겠는, 오디오가 비는 곳이 없는 상태였다. 나는 욕심내서 끼지 않다가 물을 마신 것뿐인데, 시청자들은 '이상윤의 고통 받는 모습'이라고 하더라. 그건 아니었다. 재밌어서 보고 있었다. 나와는 너무 다른 성향의 사람이라 신기하게 봤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하늬 씨가 오글거리는 건 되게 못 참는다. 처음에 별로 안 친했을 때는 괜찮았는데, 나중에 친해지고 나서 내가 멜로 대사를 치면 오글거려 하면서 웃음이 터지더라"고 덧붙였다.

무엇보다 이상윤이 '스트릿 우먼 파이터'(이하 '스우파') 애청자라는 사실에 많은 시청자가 놀라움을 표했다. 이에 이상윤은 "저는 도대체 어떤 이미진가요?"라고 물으며 "나는 자연 다큐나 보는 사람 이미지로 보는 건가 싶다. '집사부일체' 작가님도 나는 아침에 카디건 입고 강아지 산책시킬 것 같다고 하더라. 실제 나는 아침에 숙취로 퉁퉁 부은 채로 라면 먹는 사람"이라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국민 사윗감' 이미지에 대해서도 "완전히 속고 계신 것"이라며 "어머니가 가끔 친구들이나 주변에서 나 같은 아들 둬서 너무 부럽다고 하면 '말을 말아야지'라고 생각한다더라"고 말했다.

"저는 만화책을 좋아하고 츄리닝을 입고 땀이 날 때까지 뛰어다니는 사람입니다. 작품에서 진지하고 깔끔한 사람만 연기하다 보니 이런 모습을 기대하는 것 같아요."
배우 이상윤./사진제공=제이와이드컴퍼니
배우 이상윤./사진제공=제이와이드컴퍼니
공교롭게도 '원 더 우먼' 이상윤, 이하늬, 김창완 모두 서울대학교 동문. 세 사람이 모이면 무슨 이야기를 나누냐고 하자 이상윤은 "아주 평범한 대화를 나누고 장난도 많이 친다. 시사 토론을 하지는 않는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러한 '뇌섹남', '엄친아' 이미지를 깨고 싶은 욕심은 없을까. 이상윤은 "욕심내고 있다. 책 읽고 산책하고 모습이 아닌 나의 진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역을 하면 좋을 것 같다. 친한 연기자 형이 예전에 내가 긴 여행을 다녀와서 장발에 수염 난 모습을 보더니 이 모습으로 작품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더라. 시청자들은 싫어할 수 있지만, 연기자로서는 욕심난다"고 밝혔다.

'집사부일체' 멤버들과는 하차 후에도 지속적으로 연락하고 있냐고 묻자 이상윤은 "최근 감독님 한 분이 결혼 해서 다 같이 결혼식장에서 봤다. 육성재와도 연락했는데, 지금 마지막 휴가를 나와 있다고 해서 복무 다 마친 후에 보기로 했다. 원년 멤버 이승기, 양세형, 육성재와 함께 전역 기념으로 모일까 생각 중"이라고 말했다.
배우 이상윤./사진제공=제이와이드컴퍼니
배우 이상윤./사진제공=제이와이드컴퍼니
이상윤에게 '원 더 우먼'은 어떠한 의미로 남을까. 그는 "이 작품은 작년에 처음 도전한 연극을 끝내고 들어간 작품이고, 연극에서 받은 좋은 기운을 현장에 접목하면 어떨까 궁금한 상태로 들어온 작품"이라며 "연극을 하고 나서 연기를 대하는 태도나 자세가 좀 달라진 것 같다. 접근하는 방식도 전보다는 훨씬 더 복합적이고 입체적으로 보게 됐다"고 말했다.

"절대 분량이 승욱이가 적은 편이라 매일 촬영하는 이하늬 씨에게 미안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목이 마르기도 했어요. 더 해보고 싶은데 나에게 맡겨진 범위가 적은 느낌이 들어 아쉽긴 했지만, 현장에 갈 때마다 좋은 에너지로 행복하게 촬영했고. 부담감 없이 재밌게 임했던 작품입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